니케이 오토모티브 2025/08 혼다, 최초로 국내용 양산차에 고속도로에서의 핸드오프 기능 도입 E2E로 가는 가교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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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kkei Automotive_2025.8 (P20)

혼다, 최초로 국내용 양산차에 고속도로에서의 핸드오프 기능 도입
E2E로 가는 가교 역할

혼다가 고속도로에서 핸즈오프로 운전할 수 있는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을 일본에 도입했다. 이 시스템은 이미 중국 시장에 투입되어 있지만, 중국의 제도적 문제로 핸즈오프 기능은 이용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되고 있다. 혼다는 이 시스템을 국내용 양산차로 확대해 핸즈오프 기능을 세계 시장에 확산시키는 것을 본격화할 방침이다.

혼다는 5월말, 상급 세단 ‘어코드(Accord)’의 일본 사양에 핸즈오프 운전에 대응하는 ADAS ‘Honda SENSING 360+’(이하 360+)가 탑재된 그레이드를 추가해 발매했다. 이 시스템을 일본에서 채택한 것은 최초라고 한다.

어코드의 일본 사양에는 지금까지 ADAS에 ‘Honda SENSING 360’(이하 360)가 채택되어왔다. 선행 차량 추종이나 차선 유지 지원과 같은 ADAS의 일반적인 기능뿐만 아니라, 차선 변경시의 충돌 억제 및 차선 변경 지원이 가능하다.

혼다는 이전, 360+를 중국에 도입한 후에 세계 시장으로도 확대할 방침을 밝혔다. 360+는 360의 차세대 기술에 해당하며, 고속도로와 자동차 전용 도로에서 핸즈오프 운전에 대응한다. 주위를 감시하는 주요 센서에는 수평 시야각을 약 100도로 광각화한 1개의 단안 카메라와 5개의 밀리미터파 레이더가 사용된다.

센서 종류와 탑재 수는 360과 같지만 운전자 상태를 감시하는 차량 내 카메라와 고정밀 지도를 시스템에 추가했다. 이를 통해 새롭게 (1) 핸즈오프 기능이 있는 고속도로 차선 내 운전 지원 (2) 제안형 차선 변경 지원 (3) 커브길 이탈 조기 경보 (4) 하차 시 차량 접근 경보 (5) 운전자 이상 시 대응 시스템 등, 5가지 기능을 실현했다.

혼다는 올 5월, 목적지를 설정하면 시스템이 자율주행하며 차선 변경이나 추월 등도 가능한 ‘NOA(Navigate on Autopilot)’라고 불리는 ADAS의 새로운 기능을 2027년에 도입할 방침을 밝혔다. 차량 주위에 대한 인식과 판단, 조작까지 전면적으로 AI(인공지능)이 담당하는 ‘End to End(E2E)’의 자율주행 기술을 자체 개발해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혼다는 구체적인 차종은 밝히지 않았지만 “향후, 360+를 포함한 안전 기능 탑재 확대를 검토하고 있다”(혼다 홍보실)라고 한다. NOA의 실용화까지 360+는 가교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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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Nikkei Automotive 25.08

Close-up
로보택시를 이용한 배차 사업 개시한 테슬라, E2E로 웨이모 추격

VOICE
도요타 그룹은 도요타 가문의 것이 아니다

Disassembly Report
디스플레이 중심의 조작에 불만

사이버트럭의 HMI

Automotive Report
- 닛산 공장 폐쇄했지만 '임팩트 없어', 재건 대책에 대해 전문가의 반응은 ‘냉랭’
자동차 부품 관세 협상에서 원가 부담이 ‘교섭의 승부처’, 국내 부품 11개 사의 전망

- 혼다가 E2E 자율주행 내제, EV 판매 목표는 30만 대 감소로 하향 조정

- 혼다가 최초로 국내용 양산차에 고속도로에서의 핸즈오프 기능 도입, E2E로 가는 가교 역할

- ADI가 G비트급 통신 표준화 단체 설립, 지리·덴소 참여

- 마쓰다의 EV 전용 플랫폼, 소규모 플레이어에 맞는 유연성

- 정보계와 ADAS에 '통합의 운명', 파나소닉오토모티브시스템이 타사와의 협업 모색

New Car Report
도요타 신형 RAV4에 아린 첫 탑재, PHEV에는 SiC
다이하츠가 2년 만에 신형 경차 무브 발매, 부품 60% 공용을 통해 150만엔 이하로

Cover Story
SDV를 둘러싼 경쟁
중견 자동차 및 메가 공급업체의 전략

- Part1: SDV는 선도 고객 전략
볼보, 최첨단 기술을 가진 테크 거인들을 철저히 활용

- Part2: EyeSight를 답습한 SDV 전략
스바루, SoC는 오직 AMD에서만 조달

- Part3: 부품 대기업의 강점 활용
보쉬, 차량 움직임 전체를 제어

- Part4: SDV 앱 개발 기반 구축
덴소, 차량에 도커 컨테이너

인터뷰
반도체·EV 동결로 자율주행에 집중, 자체 생산∙판매 고집하지 않아
튜링의 야마구치 최고기술책임자(CTO) 겸 Director of AI

Features
중국산 SoC가 세계로
유럽의 채택으로 일본업체들도 검토
소재 산업을 뒤흔드는 유럽의 폐차 규제 파문

News Digest
마쓰다가 국내용 EV에 테슬라 충전 규격 NACS 채택, 2027년 이후에 판매되며 다른 규격용 어댑터도 마련

Market Watch
'N-BOX'가 2개월 만에 선두, '라이즈' 급상승, 짐니' 시리즈는 '짐니 노마드'가 수주 일시 정지에도 호조

독자로부터
스즈키의 선견지명은 어디서 왔나?

편집실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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