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TT 기술 저널_2024/03 바이오∙소프트 머티리얼 연구의 최전선

책 커버 표지
목차

요약

NTT 기술저널_2024.3

특집 1
바이오∙소프트 머티리얼 연구의 최전선

본 특집에서는 세포 및 생체 분자와의 복합이 가능한 생체 친화적인 소프트 머티리얼의 입체화 및 엑츄에이션 등의 기능화 기술, 그리고 소프트 머티리얼과 조합시킨 세포의 활동 계측 기술, 초고감도 센싱 기술 등, NTT물성과학기초연구소의 최신 연구성과를 소개한다.

온칩(ON-Chip) 생체 모델을 만들어내는 재료와 센싱 기술
NTT물성과학기초연구소의 바이오∙소프트 머티리얼 연구의 개요 및 최신 활동에 대해 소개한다.

온칩 생체 모델 구축을 위한 하이드로겔 운동 소자를 새롭게 제조
생체와 유사한 성질을 나타내는 재료인 하이드로겔을 생체 기관을 모방한 박막 및 관(管) 구조로 만들기 위해 칩 상에서 형상을 제어하는 기술을 소개한다.

입체 변형 전극을 이용한 온칩 배양 뇌 모델
뇌의 특징인 입체 구조와 모듈 구조를 재현해 전극 칩 상에 세포를 배양함으로써 뇌의 신경 네트워크를 모델링하는 연구 활동에 대해 소개한다.

인공 세포막 구축을 위한 지질 분자 기능 평가
세포막을 구성하는 지질에 대해 상분리와 지질 이분자막 형상의 변화 등, 지질의 특성 기능 평가 및 세포막 모델을 목표로 한 연구 활동에 대해 소개한다.

초전도 자속큐비트에 의한 신경세포 안의 철 이온 검출
초전도 자속큐비트(Flux Qubit)를 응용한 고감도, 고공간분해능 자기장 센서에 의한 신경세포 안의 철 이온 검출에 대해 소개한다.

주역 등장: 데지마(手島) 씨 NTT리서치
칩 상에서 심장을 재현한다.

특집 2
개인도 배려한 연쇄형 스마트시티를 실현하는 ‘도시 조성 DTC’

본 특집에서는 ‘도시 조성 DTC’의 기술 요소인 ‘도메인(에어컨∙점포∙로봇배송 등)별로 서비스를 설계해 개별 디지털트윈(DT)를 제작’, ‘디지털트윈 간을 매개하는 사람의 디지털트윈을 제작’, ‘복수의 서비스를 통한 가치의 양립과 사람∙사물∙환경의 제어를 실행’에 대해 대표적인 도메인에서의 연구 활동 가운데 복수의 서비스 간의 최적화에 대한 연구를 소개한다.

디지털트윈을 통해 실현하는 스마트시티
디지털트윈 시스템을 활용한 스마트시티에 관련된 활동에 대해 소개한다.

디지털트윈의 연쇄가 만들어낸 개인을 배려한 가곽(블록)을 체험 –디지털트윈의 통합 기반∙통합 앱
복수의 디지털트윈의 예측치를 기반으로 트레이드오프의 밸런스를 가진 상태를 계산하는 ‘디지털트윈 통합 기반’과 행동 전후의 문맥을 고려해 개인을 배려한 서비스인 ‘통합 앱’을 소개한다.

개인의 쾌적성과 에너지 효율성을 양립한 퍼스널 에어컨
에너지 소비 증가 억제와 개개인의 쾌적성을 양립시키는 공간 제어에 대한 연구활동에 대해 소개한다.

스마트스토어 점포 내의 행동 데이터를 활용한 판촉 시책의 최적화
스마트스토어 점포 내에서 수집된 구매 데이터를 활용해 효율적으로 판촉 및 점포 개선 시책을 이끌어내기 위한 운영 효율화 기술에 대해 소개한다.

모바일 데이터를 이용한 로봇배송 서비스
‘로봇의 최적 제어 기술’을 활용해 로봇배송의 소요 시간을 정확하게 예측하면서 최적의 주행 경로를 선택하는 ‘로봇배송’에 대한 연구 활동에 대해 소개한다.

SDSC의 요소 기술을 집약해 가치화를 가속화하는 AI 가치 기반
스마트데이터사이언스센터(SDSC)의 각종 도메인에 있어서의 솔루션 가운데 핵심이 되는 기술 및 노하우를 집약한 AI 가치 기반을 소개한다.

가상 시장을 활용한 농산물 유통의 효율화
농산물의 수요 및 공급에 대한 정보를 집약해 전국 규모로 상류(商流)와 물류를 최적화할 수 있는 가상 시장 구축에 대해 소개한다.

전력의 안정적 공급을 목표로 일사량 예측을 이용한 태양광발전 계획의 정치화(精緻化)
기상 정보와 각지의 발전 실적을 조합해 하늘 전체의 일사량을 높은 정밀도로 관측하고, 예측을 보정하는 기술에 대해 소개한다.

 -- 끝 --

TOP

목차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