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TT 기술 저널_2023/08_다양한 지식과 기술로 실현하는 미래

책 커버 표지
목차

요약

NTT 기술저널_2023.8

특집
다양한 지식과 기술로 실현하는 미래
혁신 기술 창출을 위한 기초 연구 

대화형 AI를 비롯한 ICT의 급속한 발전과 사회 정세의 극적인 변화로 커뮤니케이션의 형태도 크게 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NTT 커뮤니케이션과학기초연구소(CS연구소)는 사람과 사람, 사람과 컴퓨터 간의 ‘마음까지 전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의 실현을 목표로, 사람과 정보의 본질을 탐구하는 기초 이론의 추구와 ICT 사회에 변혁을 가져오는 혁신 기술 창출을 위한 기초 연구에 힘쓰고 있다. 본 특집에서는 CS연구소에서 추진하고 있는 최신 기초 연구에 대해서 알기 쉽게 소개한다.

사람과 사회, 지구의 미래를 해명해 누구나 빛날 수 있는 세계를 디자인한다
 –다양한 지식과 기술로 과거, 현재, 미래를 연결하는 커뮤니케이션 과학-
CS연구소는 사람과 정보의 본질을 탐구하는 기초 이론 구축과 사회 변혁을 초래하는 혁신 기술 창출을 추진하고 있다. ‘사람과 사회, 지구를 해명한다’라고 하는 관점에서 CS연구소의 최신 활동 일부를 소개한다.

관측 데이터를 통해 물리현상을 재현하는 기계학습기술
-데이터 구동형 접근에 기반한 물리 시뮬레이션-
인류가 지금까지 발전시켜온 물리학의 지식을 활용해서 관측 데이터를 바탕으로 물리 현상을 정확하게 재현하기 위한 기계학습기술을 소개한다.

마인드풀니스 명상에서의 ‘있는 그대로를 알아차림’이란 무엇인가?
-마인드풀니스 명상의 심리, 생리, 신경 메커니즘의 해명-
‘있는 그대로를 알아차림’에 관련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는 통찰 명상의 심리, 생리, 신경 메커니즘 해명에 대해 소개한다.

양자컴퓨터에 있어서 계산의 고속성과 신뢰성의 딜레마
-계산 결과의 정확성에 대한 효율적인 검증기술로 양자 에러를 극복-
신뢰성이 높은 양자컴퓨터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양자컴퓨터의 계산 결과가 정확한지를 검증하는 기술이 중요하다. 이 검증 기술에 관련된 CS연구소의 연구에 대해 소개한다.

나카무라(中村) NTT커뮤니케이션과학기초연구소 소장
- 알고리즘의 힘으로 높은 신뢰성을 가진 네트워크 개발을 목표로-

-- 끝 --

TOP

목차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