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TT 기술 저널_2023/09_양자컴퓨터의 실용화 가속 대응

책 커버 표지
목차

요약

NTT기술저널_2023.9 목차 (p8-9)

특집
양자컴퓨터의 실용화 가속 대응

양자컴퓨터의 실용화를 가속하는 대응
계산기가 다루는 정보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가운데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계산기 아키텍처의 실현이 요구되고 있다. 본 특집에서는 계산 자원의 하나이기도 한 양자컴퓨터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는 가운데 NTT가 착수하는 ‘양자컴퓨팅 시스템 아키텍처’의 실현을 위한 도전을 소개한다.

양자컴퓨터의 시스템 아키텍처 실현을 위해
NTT 컴퓨터&데이터사이언스연구소에서 착수하고 있는, 양자컴퓨터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아키텍처 실현을 위한 이론연구와 실용화를 위한 시스템/소프트웨어 기술 개발에 대해 소개한다.

이징머신 활용 어플리케이션의 개발을 지원하는 컴퓨팅 시스템
새로운 원리에 근거해 연산하는 이징머신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SDK(Software Development Kit) 및 컴퓨팅 시스템의 연구 개발에 대해 소개한다.

초전도 양자 컴퓨터의 시스템 설계와 개발
2023년 3월에 런칭한 양자컴퓨터에서 양자비트를 제어해 클라우드 서비스로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까지의 대응, 클라우드 서비스 구조 및 향후 전망에 대해 소개한다.

양자 에러 억제와 그 진전
NTT가 제안한 세계 첫 양자 에러 억제를 내장한 양자 센싱 및 양자 에러 억제의 통합 프레임워크인 일반화 부분 공간 전개법에 대해 소개한다.

오류 내성 양자컴퓨터의 조기 실현을 위한 대응
양자 알고리즘의 새로운 회로 효율화 기법 및 오류 내성 양자 계산에 통계적인 오류 억제 기법을 함께 이용하는 등의 조기 오류 내성 양자 계산(Early-FTQC)을 위한 새로운 기법을 소개한다.

주역 등장
양자 컴퓨터의 설계와 개발

 -- 끝 --

 

TOP

목차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