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계측과 제어_Vol.62_스포츠에서의 GNSS 데이터 활용
  • 저자 : 日経BP社
  • 발행일 : 20230510
  • 페이지수/크기 : 59page/28cm

요약

계측과 제어_2023.5 FACE the future (p257-258)

스포츠에서의 GNSS 데이터 활용
주식회사 Digitalyst 사장 다카하시 나토카(高橋 怜香) 씨

1. 일본의 럭비에 공헌하고 싶다
2015년 ‘브라이턴의 기적’, 그리고 2018년의 ’시즈오카의 충격’이라는 월드컵 2대회 연속으로 럭비 일본대표가 보인 대활약을 기억하고 있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일본대표의 활약으로 일본 럭비는 다시 활기를 되찾았다.

코로나19로 정체된 사회 전체의 분위기를 극복하고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열띤 싸움을 벌이고 있다. 그러한 밝은 미래가 아직 보이지 않았던 2014년에 “일본의 럭비에 뭔가 공헌할 수 있는 일이 없을까?”라고 생각했다. 이것이 스포츠용 GNSS 시스템 개발의 원점이었다.

나는 럭비의 고장인 시즈오카현 출신으로 어렸을 때부터 럭비는 친숙한 스포츠였다. 내 남편도 아버지가 럭비 스쿨 코치였기 때문에 초등학교 때부터 럭비를 시작했다. 우리 만남도 럭비가 계기였다.

그런 우리 둘이 사회인이 되면서 럭비와는 동떨어진 생활을 하고 있었다. 하지만 월드컵 1승 21패 2무, 경기 인구와 관객동원 수의 감소 등 럭비에 관한 어두운 화제가 많은 가운데 뭔가 럭비에 공헌할 수 없을까 생각하게 되었다.

그럴 때 일본대표팀에서 스포츠용 GNSS 시스템을 도입, 시합이나 트레이닝 중의 주행거리, 가속 횟수 등을 정량적으로 파악해 피트니스 강화로 연결시키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러나 GNSS 시스템은 상당히 고가 시스템으로 대표팀 등 일부 팀에서만 운영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모든 사람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GNSS 시스템을 개발한다면 일본 럭비의 저변부터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해, 보다 저가의 GNSS 시스템 개발에 착수했다.

2. 스포츠용 GNSS 시스템의 개발
처음에는 기성 제품인 등산용 GNSS를 다양하게 구입해 정밀도 등을 계속 테스트해 보았다. 한편으로 마켓은 존재하는지, 사업으로 성립할 수 있는지 등을 검증하기 위해 다양한 팀의 의견을 들었고, 많은 분들로부터 응원을 받았다.

그런 가운데 우리들의 활동을 기술, 시험 장소의 제공, 소프트웨어의 요건 정의 등 다양한 면에서 서포트해 줄 분들이 늘어나기 시작했다. 결과적으로 기성 제품은 정밀도, 품질, 비용의 밸런스를 갖춘 시스템을 제공하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제로부터 전자기판, 플라스틱 케이스, 베스트,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게 되었고, GNSS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법인으로서 주식회사 Digitalyst를 2020년에 창업했다. 같은 시기에 코로나19의 유행, 세계적인 반도체 부족 현상도 발생하면서 창업 초기부터 어려운 상황에 직면했지만 21년 가을부터 GNSS 시스템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표> Digitalyst의 Type-S 주요 사양

탑재 센서

GNSS

이용 위성

GPS, QZSS(미치비키 대응), GLONASS, Galileo

데이터 취직

10Hz

주요 취득 데이터

주행거리, 속도, 가감속 횟수, 스프린트 횟수 등

기억용량

32GByte (통상 이용 시 약 2년분)

전원

리튬폴리머 충전지 (3.7V / 700mAh / 2.6Wh)

가동시간

약 5시간 (습도 25℃에서의 연속 사용 시)

충전시간

2시간~2시간 반 정도

배터리 수명

250~300회 이용부터 배터리 교환을 추천

외부 접속 단자

USB Type-C단자 (데이터통신/충전용)

본체 사이즈

77.8mmⅹ48.9mmⅹ18.8mm

질량

57g

사용 온도

-10℃~40℃

보관 온도

-10℃~40℃

충전 시 온도

10℃~30℃

습도

5%~95% (결로 발생 없음)

방수

IPX4

인증

WR인증 취득 완료 (FIFA인증 취득 예정)


3. Digitalyst GNSS 시스템 활용 상황
2023년 2월 현재, 약 40개의 스포츠팀/연구기관 등이 도입해서 일상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하이 퍼포먼스 영역에서는 당초 생각을 실현하기 위해 럭비 청소년대표나 각 지역의 대학 최고팀 등에서 이용. 또한 프로야구팀의 캠프 등에서도 활용하고 있다. 한편, 아카데미나 학교 등의 육성 카테고리에서의 활용도 점점 확대되고 있다. 경기에 얽매이지 않는 베이직한 운동 능력의 향상, 체육과 데이터 활용을 조합한 STEM 교육 실천 등 다양한 곳에서 가능성이 확대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스포츠/체육 현장과 더불어 연구기관에서도 많은 문의가 들어오고 있다. 지금까지는 스포츠 현장과 마찬가지로 고가의 GNSS 시스템을 도입할 수 없어 정량적인 실증연구가 어려웠던 스포츠 데이터 사이언스 영역에서도 연구가 진행되면서 근거/사실에 바탕을 둔 지도와 교육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4. DigitalⅹCatalyst (Digitalyst)
현재, GNSS 시스템은 선수 개개인의 트레이닝 부하의 모니터링, 퍼포먼스의 가시화에 활용되고 있다. 그리고 기존 트레이드오프 관계로 생각하고 있던 퍼포먼스 향상과 상처 예방을 양립하는 기법으로서 확립되고 있다.

한편, 위치정보를 활용한 게임 전술의 해석, 게임 시추에이션에 따른 정교한 퍼포먼스 평가 등 데이터 활용의 심화가 요구되고 있다. 또한 실시간 무선통신을 활용한 트레이닝 중의 라이브 피드백, IMU 센서를 이용한 옥내 스포츠의 퍼포먼스 모니터링 등 우리 회사에서도 새로운 부가가치 제공을 위한 준비를 추진하고 있다.

회사명 Digitalyst는 ‘Digital Catalyst’의 조어로, 팀 그리고 개개인에 화학반응을 일으키는 디지털 촉매가 되고자 하는 생각이 담겨 있다.

GNSS 시스템이나 그 데이터 자체가 주역이 되는 일은 없지만 지금까지 경험이나 감각에 의지했던 퍼포먼스 평가와 연습량 관리, 예전부터 계측 방법에 의지했던 체력 계측의 효율화, 정량화/시계열적 데이터에 기초한 의논/코칭 등, 도입한 팀과 학교에 디지털의 강점을 활용한 화학반응을 일으켜 좋은 변화로 연결해 나가고 싶다.

올해 9월에는 프랑스에서 럭비 월드컵 2023이 열린다. 일본대표는 9월 17일에 잉글랜드와의 대전이 정해졌다. ‘브라이턴의 기적’ → ‘시즈오카의 충격’ → ‘니스의 ??’, 일본대표의 활약을 기대하고 있다.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