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X 전략/ 日本経済新聞出版 / 220808
SX(サステナビリティ・トランスフォーメーション)戦略요약
지속가능성을 중시하며 수익력도 향상
SX 전략
PwC Japan Group_2022.8.8_108P
◆ 강요되는 기업과 사회의 '지속성' 양립
신종 코로나 감염 확산과 기후변화로 인한 공급망 단절 등의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기업들은 '지속가능한 전환(SX)'의 필요성에 직면하였다.
SX란, 기업과 사회의 지속가능성의 양립을 목표로 하는 것이다.
기업이 자사의 수익력과 ESG의 '지속가능성'을 중시하고, 경영진과 투자가의 대화법을 개혁하기 위한 전략의 지침이다.
이 책은 '지속가능성이란 무엇인가', '어째서 미주 기업은 대응을 시작했는가', '대응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가'와 같은 지속가능 경영의 기본부터 실제로 이익을 내기 위한 포인트, 테마별 매니지먼트 방법 등, 다양한 선진 기업의 사례를 쉽게 풀어서 설명한다.
목차
[목차]
권두 대담 "단순한 EV화가 아닌 순환형 산업 내에서 환경 부하가 없는 사회를 실현하고 싶다"
Part 1. SX란 무엇인가
- 지속가능한 경영을 실현하는 SX
- 통합사고 - 6개의 자본과 6개의 Pre재무 드라이버
- 4가지 환경 문제와 3가지 사회 문제
Part 2. 지속가능 경영의 실적
- 지속가능 경영: 4가지 타입
- 지속가능 경영: 3개 영역
- 지속가능 경애: 해외 선진 사례
"환경, 사회 문제의 해결을 기점으로 사업 운영을 추진"
Part 3. 테마별 SX 전략
- 기후 변동에 대한 대책
- 생물 다양성에 대한 대책
- 인권에 대한 대책
- 순환경제
Part 4. 최고 기업의 대응(사례 소개)
어세트 매니지먼트 One/오므론/키린 홀딩스/스미토모 화학/스미토모 임업/세키스이 화학공업/세키스이 하우스/
닛기 홀딩스/미쓰이 화학/미쓰비시 케미컬 그룹/미쓰비시 지소/마루베니/모리나가 유업/리소나 홀딩스
권두 대담 "단순한 EV화가 아닌 순환형 산업 내에서 환경 부하가 없는 사회를 실현하고 싶다"
Part 1. SX란 무엇인가
- 지속가능한 경영을 실현하는 SX
- 통합사고 - 6개의 자본과 6개의 Pre재무 드라이버
- 4가지 환경 문제와 3가지 사회 문제
Part 2. 지속가능 경영의 실적
- 지속가능 경영: 4가지 타입
- 지속가능 경영: 3개 영역
- 지속가능 경애: 해외 선진 사례
"환경, 사회 문제의 해결을 기점으로 사업 운영을 추진"
Part 3. 테마별 SX 전략
- 기후 변동에 대한 대책
- 생물 다양성에 대한 대책
- 인권에 대한 대책
- 순환경제
Part 4. 최고 기업의 대응(사례 소개)
어세트 매니지먼트 One/오므론/키린 홀딩스/스미토모 화학/스미토모 임업/세키스이 화학공업/세키스이 하우스/
닛기 홀딩스/미쓰이 화학/미쓰비시 케미컬 그룹/미쓰비시 지소/마루베니/모리나가 유업/리소나 홀딩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