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경컨스트럭션_2023/01(2)_MR로 소파블록의 어긋남을 가시화

책 커버 표지
목차

요약

Nikkei Construction_2023.1 (p102)

NEWS 기술
MR로 소파블록의 어긋남을 가시화
사이토 건설, Visual Scale개발

사이토건설(홋카이도)은 해안가 소파(消波)블록 등의 시공이 설계대로 진행되고 있는지를 MR(복합현실) 기술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 ‘Virtual Scale’을 개발했다. 자사에서 사용할 뿐만 아니라 2023년 봄부터 사외 리스도 시작할 예정이다.

Virtual Scale에서는 헬멧에 장착하는 뎁스(깊이) 카메라와 고글로 이루어진 디바이스를 사용한다. 소파블록 설치 공사에서 실제 현장의 이미지에, 설계 데이터에 기반해 설치한 후의 블록의 3차원 모델을 겹쳐 고글로 볼 수 있도록 했다. 3차원 모델을 한꺼번에 겹칠 수 있는 공사 현장의 범위는 폭과 깊이가 각각 10m 이내의 공간이다.

3차원 모델은 반투명하고 분홍색이다. 완성형이 설계에 근거한 설치 범위 내에 들어 있는 블록은 고글에서는 분홍색으로 물들어 보인다. 범위 밖의 블록에는 색이 묻지 않기 때문에 설계에서 벗어난 곳을 알 수 있다. 사이토건설의 사카구치(坂口) 전무는 “분홍색인 이유는 해수면으로부터 반사되는 태양광이 강해도 보기 쉬운 색이기 때문이다”라고 말한다.

-- 조작판은 고글 시야 안에 --
소파블록의 3차원 모델은 완성 시 상태뿐만 아니라 시공 진척에 맞춰 단계적으로 표시할 수 있다. 이 조작은 고글의 시야 내에 비추는 가상의 조작 패널로 조작한다. Virtual Scale을 사용하기 때문에 태블릿 단말기나 컨트롤러 등을 가지고 다닐 필요는 없다.

소파블록을 설치하는 해안이나 항만은 작업 공간이 좁아 작업자가 바다로 떨어지는 등 위험이 따른다. 사이토건설은 Virtual Scale에 의해서 시공 정밀도의 향상뿐만 아니라 산재 리스크의 저감도 목표로 한다. 현장의 규준틀(Finishing stake) 설치 등의 번거로움을 없앨 뿐만 아니라 태블릿 단말기 등을 불필요하게 만든 것은 그 때문이다.

사이토건설은 시스템을 22년 10월에 일단 완성했다. 현재는 기능을 높이기 위해 세부적으로 개량을 하고 있다. 사외 리스 요금은 15일에 18만엔 안팎을 검토하고 있다.

-- 끝 --

Copyright © 2020 [Nikkei Construction] / Nikkei Business Publications, Inc. All rights reserved.

TOP

목차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