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 저자 : 三津村 直貴
  • 발행일 : 20220325
  • 페이지수/크기 : 240page/15cm

요약

AI의 전체상에서 각 기술까지 도해로 쉽게 이해
인공지능 시스템
MITSUMURA Noki_2022.3.25_239P

Deep Learning의 등장으로 인공지능(AI)은 세번째의 붐을 맞이하게 되었다. 그리고 화상인식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AI기술은 붐이 시작되면서 10년도 되지 않은 사이에 폭넓게 보급되고,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을 통하여 당연하게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그 시스템을 바르게 이해하고 사용하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AI에 대해서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정보과학, 통계학, 수학을 알아야하기 때문에 보통의 사람들에게는 허들이 높습니다. 사용만 한다면 시스템에 대해서 몰라도 상관없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AI는 그런 것과는 크게 다르다.

AI는 종래의 소프트웨어와 비교해도 높은 자율성을 가지고 있고, 소유자가 의도하지 않는 형태로 멋대로 움직이기도 한다. 그렇다고 완벽하게 업무를 처리하면 좋겠지만 아쉽게도 지금의 AI는 아직 거기에는 미치지 못하고, 인간에 의한 관리가 필요불가결하다.

그 AI와 인간의 관계는 신입사원과 선배사원의 관계와 닮아 있다. 매년 ‘신입사원이 생각하고 있는 것을 모르겠다’고 선배사원이 이야기하지만, 자신을 대신하여 지적 업무를 해주는 신입사원이 무엇을 생각하고 어떠한 행동을 하는지를 지적 업무의 선배인 우리들이 정확하게 이해하지 않으면 능숙하게 관리할 수가 없다.
그리고 인간의 심리에 정통한 심리학자가 없어도 신입사원의 기분을 이해하는 방법은 얼마든지 있을 것이다.

본서는 이러한 지적 세계에 나타난 신입사원인 AI의 기분(시스템)을 이해하기 윈한 서적이다. 전문적인 용어나 상세한 해설은 줄이고 AI 시스템의 개요 부분을 큰 범주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제1장 AI의 기본 – AI는 어떻게 진화를 수행하는가
제2장 AI와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시스템
제3장 AI에 있어서 데이터의 취급 방법
제4장 기계 학습에 관한 기술
제5장 Deep Learning
제6장 다양한 AI와 실용화
제7장 타 분야와 교차하여 진화하는 AI 
제8장 AI에 얽혀있는 다양한 논의
제9장 미래의 AI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