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메타버스 초입문 -- 3차원 인터넷
  • 저자 : 武井 勇樹
  • 발행일 : 20220427
  • 페이지수/크기 : 159page/15cm

요약

3차원 인터넷 상에 생겨나는 새로운 경제권
메타버스 초입문
TAKEI Yuuki_2022.5.10_159P

‘메타버스’란 용어가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2021년 후반부터이다. 따라서 아직 명확한 정의가 내려지지 않았지만 ‘3D CG(컴퓨터 그래픽) 기술로 가상적인 세계가 구축된 곳에서 사람들이 다양한 교류와 경제활동을 포함한 활동이 가능한 시스템’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한마디로 이야기하면 ‘3차원의 인터넷’이다.

이 개념 자체는 2021년에 신작이 공개된 영화 ‘매트릭스’ 시리즈와 스필버그 감독의 ‘ Lady Player-1’과 일본이라면 에니매이션 ‘Summer Wars’나 ‘Sword Art Online’과 같은 SF작품으로 그려지고 있다. 지금까지는 SF의 세계였지만 기술적인 진화에 의해 드디어 현실적인 것으로 되어 온 것이다.

메타버스가 소개될 때 자주 인용되는 정의가 몇가지가 있는데, 우선 게임계의 벤처캐피탈에서 파트너로 있는 Matthew Ball씨는 ‘영속적인 것’과 ‘동시 참가 인원수가 무제한’이라는 것을 들고 있다. 단 이러한 조건을 모두 갖춘 ‘완전한 메타버스’는 아직 실현되니 않았고, 발전 도상 중에 있다고 할 수 있다.

‘Roblox(로블록스)’라는 메타버스 플랫폼기업 CEO(david Baszuchi)의 정의로는, 아마타를 사용한 ‘Identity(정체성)’나 ‘친구’라는 요소가 비교적 알기 쉬울 수도 있다. 3D CG의 가상세계에서는 다양한 시스템과 커뮤니티, 콘텐츠가 더하여진다. 그 곳이 메타버스의 가능성이라고 할 수 있다.

제1장 진화를 계속하는 메타버스의 현재  
제2장 기술 Factor와 생태 시스템
제3장 주요한 서비스 플랫폼
제4장 새로운 테크놀로지와 인프라 이코노미
제5장 각 업계의 Real x Virtual 
제6장 성공을 위한 조건과 과제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