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NTT 기술 저널_2022/06_All Photonics Network(APN)의 실현을 지원하는 디바이스 기술
  • 저자 : NTT DoCoMo
  • 발행일 : 20220601
  • 페이지수/크기 : 62page/28cm

요약

NTT기술저널_22.6 특집 목차 (p4-5, 26-27)

All Photonics Network(APN)의 실현을 지원하는 디바이스 기술
[All Photonics Network] [광송수신기] [멀티캐스트 스위치] [광변조기] [포토닉스 결정 레이저]

NTT에서는 IOWN(Innovative Optical and Wireless Network)에서 제창하고 있는 All Photonics Network의 실현을 위해 네트워크의 대용량저지연화나 유연성의 향상, 장치의 소비전력화, 소형화 등을 가능하게 하는 디바이스 기술을 연구 개발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이들 대응 중 고출력∙고감도의 광송수신기나 멀티캐스트 스위치, 멤브레인 광변조기, 포토닉스 결정 레이저 등에 관한 연구 개발 상황을 소개한다.

・400Gbit/s 40km의 전송을 실현하는 고광출력 광송신기와 고감도 광수신기
고광출력화의 키디바이스인 AXEL(SOA Assisted eXtended reach EADFB Laser)과 고감도화의 키디바이스인 APD(Avalanche PhotoDiode) 및 이들 키디바이스를 탑재한 400Gbit/s 동작 광송수신기에 대해 소개한다.

・대용량 네트워크의 유연성을 실현하는 C+L Band CDC-ROADM
C+L Band로 동작하는 광송수신기 수용부를 갖는 CDC-ROADM(Colorless, Directonless, Contentionless∙Reconfigurable Optical Add/Drop Multiplexing)의 구성 및 그 가능성에 대해 소개한다.

・IOWN의 실현을 위한 멤브레인 광변조기의 개발
실리콘 포토닉스 회로 상에 화합물 반도체를 이종 재료 집적한 멤브레인 광변조기의 개요 및 현재의 연구 개발 상황에 대해 소개한다.

・전류 주입 결합 포토닉스 결정 레이저를 이용한 예외점 축퇴의 관측
이득과 손실의 정밀한 제어가 가능한 전류 주입 포토닉스 결정 레이저에 의한, 예외점이라 불리는 비-허미션(non-Hermitian)계 특유의 모드 축퇴와, 그에 의한 특이한 발광 증강의 실증에 대해 소개한다.

・주역 등장: 신도 다카히코(進藤 隆彦) (NTT디바이스 이노베이션 센터)
미래의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반도체 레이저


광을 이용한 차세대 컴퓨팅을 실현하는 디바이스 기술
[차세대 컴퓨팅] [광디바이스] [Squeezed 광원] [평면 광파 회로] [기계학습]

광∙양자를 이용한 정보처리기술로 지금까지 풀지 못했던 문제를 풀어냄으로써 대규모 사회 과제의 해결이나 새로운 가치의 제공이 기대를 받고 있다. 본 특집에서는 차세대 컴퓨팅 기술로서 주목을 받고 있는 광을 이용한 계산 기술에 초점을 맞춰, 그것들에 이용되는 디바이스 기술에 대해 소개한다.

・광을 이용한 차세대 컴퓨팅과 광디바이스 기술
‘광을 이용해 계산하는’ 차세대 컴퓨터의 가능성 및 본 특집에서 소개하는 디바이스 기술에 대해 개설한다.

고속 광양자 컴퓨터 실현을 위한 연속파∙광대역 Squeezed 광원
고속∙대규모∙범용양자컴퓨터의 실현을 위해 PPLN(Periodically Poled Lithium Niobate) 도파로로 구성되는 광 파라메트릭 증폭기를 이용한 연속파∙광대역 Squeezed 광 생성에 대해 소개한다.

광을 이용해 계산하는 차세대 컴퓨팅을 위한 광회로 기술
광양자 컴퓨팅용 광회로를 중심으로 ‘광으로 계산’하는 광회로 기술에 대해 소개한다.

광 디바이스에 의한 리저버(Reservoir) 컴퓨팅의 물리 구현
리저버 컴퓨팅이라 불리는 뉴럴 네트워크 모델의 광디바이스 구현의 개설 및 그 성능과 응용을 위한 대응에 대해 소개한다.

・주역 등장: 나카지마 미쓰마사(中島 光雅) (NTT첨단집적디바이스연구소)
광으로 계산기를 재고(再考)하다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