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일경 모노즈쿠리_2022/06(2)_제품 검사의 티칭 작업, 하루를 1시간으로 단축 -- 3D시뮬레이션
  • 저자 : 日経BP社
  • 발행일 : 20220601
  • 페이지수/크기 : 122page/28cm

요약

Nikkei Monozukuri_2022.6 (p36)

제품 검사의 티칭 작업, 하루를 1시간으로 단축
오므론, 시뮬레이션 강화

오므론은 산업용 로봇과 각종 제어기기를 통합 제어하는 ‘로봇 통합 컨트롤러’의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인 ‘시스맥 스튜디오(Sysmac Studio) 3D 시뮬레이션’의 티칭 기능을 강화했다.

시스맥 스튜디오 3D 시뮬레이션은 로봇과 주변기기의 움직임을 연동시켜 검증하는 소프트웨어이다. 옵션 기능으로서 로봇 팔에 카메라를 장착해 실시하는 제품 검사의 티칭 작업을 실제 로봇이나 검사 대상물 없이도 시스맥 스튜디오 3D의 가상 공간에서 수행할 수 있다. 오므론의 NJ501-R300 등 6개 기종을 대상으로 올해 4월 15일부터 옵션 판매에 들어갔다.

오므론에 따르면, 기존의 현물과 실제 제품을 이용한 티칭에 비해 작업 공수를 대폭 삭감할 수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실물 티칭의 경우, 하루가 걸렸던 20~30점에 달하는 자동차 부품의 검사 작업을 시스맥 스튜디오 3D의 새로운 기능을 사용하면 약 1시간에 마칠 수 있다”(오므론).

티칭 작업의 경감에서 특히 위력을 발휘하는 것이 검사하고 싶은 부분을 가상 공간 내(시스맥 스튜디오 3D의 조작 화면상)의 작업으로 지정·등록하는 ‘스냅 기능’이다. 가상 공간 내에서 검사 위치를 지정·등록해 로봇 팔의 궤적과 카메라 촬영의 동작을 자동으로 설정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기존과 같이 가상 공간 내에서 로봇 팔의 궤도를 세밀하게 티칭할 필요가 없다.

가상 공간 내의 로봇이 촬영한 영상을 시스맥 스튜디오 3D의 조작 화면에서 볼 수 있으므로, 촬영 시 카메라의 위치나 화각이 적절한지 여부를 티칭 시 확인할 수 있다. 실제 촬영 데이터로부터 시뮬레이션과의 어긋남을 보정하는 기능을 갖고 있으며, 다른 검사 포인트로 로봇 팔이 이동할 때 그 장애물을 회피하는 루트도 자동으로 생성된다.

로봇 제어 엔진과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의 제어 엔진을 시스맥 스튜디오 3D에 에뮬레이터로 통합하기 위해 시스맥 스튜디오 3D에서 작성한 제어 프로그램을 로봇 통합 컨트롤러에 설치하면 가상 공간에서 작성한 움직임을 실제 제품에 정확하게 재현할 수 있다고 한다. STEP나 IGES 등의 중간 파일 형식에 대응하고 있다.

 -- 끝 --

Copyright © 2020 [Nikkei Monozukuri] / Nikkei Business Publications, Inc. All rights reserved.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