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NTT 기술 저널_2022/04_NTT그룹의 식농(食農) 분야에서의 활동
  • 저자 : NTT DoCoMo
  • 발행일 : 20220401
  • 페이지수/크기 : 44page/28cm

요약

NTT 기술저널_2022.4 특집

NTT그룹의 식농(食農) 분야에서의 활동
식농의 새로운 가치 창조를 위한 도전

일본의 농업은 인력 부족이 심화되면서 식재료 생산 자체가 위태로운 실정이지만, 한편에서는 환경 보전을 위한 순환형 1차 산업도 추진되고 있다.

NTT그룹은 ICT를 활용해 상징적인 파트너와의 연대를 바탕으로 식재료의 생산에서 유통〮판매〮소비에 이르는 푸드 밸류체인의 모든 활동과 친환경적인 1차 산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특집에서는 그룹의 방향성과 구체적인 활동, 그리고 미래상에 대해 소개한다.

1. NTT가 그리는 앞으로의 농림수산업 -- 생산력 향상과 지속성의 양립
농림수산업에 관련된 과제 및 그것에 관한 NTT 및 NTT 계열사들의 활동 개요와 구체적 사례, 그리고 앞으로의 전개에 대해 소개한다.

2. 초소형 바이오가스 플랜트를 이용한 사원 식당 부산물의 식품 리사이클, 이를 통한 도시형 순환 에코시스템
비오스톡(Biostock)이 추진하고 있는 NTT동일본 사원 식당의 음식쓰레기와 사내 채소밭의 폐기물 등을 활용해 에너지 및 비료를 창출하는 도시형 순환 에코시스템에 대해 소개한다.

3. 농업을 기점으로 한 커넥티드 드론 개발과 사회 구현
지속 가능한 사회 실현을 위해 드론의 사회 구현을 추진한다는 미션 아래 설립된 NTT e-Drone Technology의 활동에 대해 소개한다.

4. NTT데이터가 추진하는 데이터 구동형 토양 경작
NTT데이터가 토양 진단 시 토양 채취의 수고를 줄이기 위해 개발하고 있는 위성 영상을 통해 토양 성분을 측정하는 기술에 대해 소개한다.

5. 소비자를 대상으로 농작물을 판매하는 마르셀(marchel) by goo
NTT레조넌트가 제공하고 있는 농작물을 판매하는 마르셀 by goo의 서비스 운영에 있어서의 기술적 과제 및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소개한다.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