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일경건축_2021/12/23_미국에서 3D프린팅 주택가 건설, BIG이 설계
  • 저자 : 日経BP社
  • 발행일 : 20211223
  • 페이지수/크기 : 105page/28cm

요약

Nikkei Architecture_2021.12.23 (p31)

미국에서 3D프린팅 주택가 건설, BIG이 설계
2022년 착공 예정, 심각한 주택 부족 해결을 목표

미국 최대 주택건설업체인 레너(Lennar)와 건설업계 스타트업 기업인 아이콘(ICON)은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에 주택가를 건설한다. 주택 100채를 3D프린터로 만들며, 2022년에 착공 예정이다. 설계는 덴마크 코펜하겐과 미국 뉴욕에 거점을 두고 있는 세계적으로 저명한 건축 사무소인 비야케 잉겔스 그룹(Bjarke Ingels Group, BIG)이 맡는다.

이번 계획은 아이콘의 2억700만달러(약 235억엔) 자금 조달에, 레너가 출자한 것이 계기로 시작되었다. BIG과 아이콘은 미 항공우주국(NASA)이 2021년 8월 발표한 화성 거주시설 ‘마스 듄 알파(Mars Dune Alpha)’를 공동으로 제작했으며, 이곳에서 아이콘의 3D프린터 벌컨(Vulcan)을 사용하기도 했다.

이번 계획에 사용할 3D프린터도 아이콘의 벌컨이다. 대량주택을 정확하고 신속하게 인쇄하기 위해 설계 및 개발된 것으로, 최대 3,000 평방 피트(약 279㎡)의 구조물까지 프린트할 수 있다. 프린트 한 구조물은 미국의 건축 기준인 IBC에 근거하고 있어, 표준적인 콘크리트 블록 조적조와 동급 이상의 내구성을 갖고 있다.

BIG의 파트너인 보르크 씨는 출시 발표에서 “소상(塑像)처럼 재료를 첨가해서 제조하는 3D프린터의 조형 방법은 앞으로의 건설 환경에 혁명을 일으킬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고 말했다.

-- 약 500만채 부족으로 가격 폭등 --
미국에서는 코로나19 사태로 재택근무가 추진된 것 등을 배경으로 주택 수요가 급증했다. 한편, 자재 가격 상승이나 일손 부족 등을 배경으로 주택 부족이 심각해져, 지금은 약 500만채가 부족하다고 하여 많은 지역에서 집값이 오르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계획에는 그러한 상황을 해결한다는 목적이 있다.

아이콘의 공동 설립자 겸 CEO(최고경영책임자)인 발라드 씨는 출시 발표에서 “이번 계획의 특징은 1대의 3D프린터가 고품질 주택을 짧은 공기 및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는 것과 함께, 여러 대의 3D프린터를 통해 주택가 전체에서 효율적인 건설 방법을 채택하는 것이다. 미국의 주택부족에 대한 대응으로서 당사의 기술을 유용하게 활용하고 싶다”라고 말하고 있다.

 -- 끝 --

Copyright © 2020 [Nikkei Architecture] / Nikkei Business Publications, Inc. All rights reserved.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