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미츠비시전기기보_2021/09_라이프솔루션의 최신 기술
  • 저자 : 三菱電機
  • 발행일 : 20210920
  • 페이지수/크기 : 54page/28cm

요약

미쓰비시전기기보_2021.9 권두논문 요약 (p6-9)

라이프솔루션의 최신 기술
쾌적하고 풍요로운 생활을 지원
주환경연구개발센터 히라쿠니 사토시(平国 悟) 센터장

요지
우리들의 생활을 풍요롭게 만들어주는 ‘전기제품’으로, 50년대는 3종의 신기(神器)라고 해서 ‘흑백 텔레비전’ ‘세탁기’ ‘냉장고’, 60년대는 3C라고 해서 ‘컬러 텔레비전’ ‘쿨러’ ‘카’, 2000년대는 디지털가전으로 ‘디지털카메라’ ‘DVD’ ‘슬림형 텔레비전’을 들 수 있다. 경제가 성장함에 따라서 시대와 함께 생활 속의 기본적인 요구를 충족시켜주는 제품부터 오락이나 쾌적함을 제공해주는 제품으로 점차 변해왔다.

앞으로 전세계가 지속 가능한 풍부한 생활을 실현해 나가기 위해서는 지구 환경을 보전하면서 계속적 성장을 실현하기 위한 대응이 불가피하다. 또한 현재는 정체를 알 수 없는 감염증에 대한 대응, 일본의 저출산∙고령화 문제 대응 등 다양한 과제에 직면해 있는 상황이다.

미쓰비시전기에서는 이와 같은 사회 전체의 큰 과제와 마주하면서 생활자 시점에서의 가전기기의 ‘본질 가치’를 계속 추구한다. 이를 통해 보다 밸런스를 갖춘 사회를 실현하기 위해 보다 좋은 제품을 지향하며 변혁을 추진해 나간다.

쾌적하고 풍요로운 생활을 지원하는 라이프솔루션으로서 ①환기∙제습 기능의 고도화나 가전의 에너지 절약화, 자연을 모방한 조명 등의 ‘환경 IEQ 솔루션’, ②고령자의 일상생활의 자립 지원 및 입욕 시의 히트쇼크 사고 방지를 목표하는 ‘안심∙돌봄 솔루션’, ③고객의 생활 행동을 파악함으로써 주방 가전을 고도화하는 ‘생활지원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들 솔루션을 실현하기 위해 개개 가전의 가치를 높임과 동시에 IoT 공통 플랫폼 ‘Linova’를 통해 가전을 연계함으로써 새로운 서비스를 실현하고 있다.

1. 머리말
고령화 사회의 진전이나 맞벌이 세대 증가 등의 사회 구조 변화, 글로벌화 및 IoT의 급속한 보급 확대에 의한 사회 환경의 변화는 우리들의 생활환경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당사는 인생 100년 시대를 전망한 쾌적하고 풍요로운 생활을 지원하는 라이프솔루션으로서 IoT기반이나 최적환경 IEQ, 안심∙돌봄, 생활지원의 각각의 영역에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IoT 공통 플랫폼 ‘Linova’ 및 라이프솔루션을 구성하는 3개의 솔루션의 최신 기술에 대해 소개한다.

2. IoT 공통 플랫폼 Linova
당사는 IoT 시대의 솔루션 실현을 위해 각종 IoT 기기를 글로벌하게 관리 가능한 IoT 공통 플랫폼 ‘Linova’를 개발했다. Linova에 접속한 기기간 연계나 클라우드간 연계 기능을 통해 시스템으로서의 솔루션 제공을 실현한다.

Linova는 19년에 시작한 이후, IoT 가전을 중심으로 접속하는 제품 라인업을 계속 늘리고 있다.

‘미쓰비시 에코큐트 2020년도 모델’에서는 IoT 서비스의 본격 보급을 위해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무선LAN 어댑터의 시공화 절약을 실현했다. 또한 욕실 난방기와 탈의실 난방기에 대해 IoT화한 모델을 20년에 발매하고, 에코큐트의 온수 기능과 연동된 난방 운전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동절기 입욕 시의 온도 변동을 완화해서 히트쇼크에 의한 신체 부담을 경감하는 등 생활 속의 안심∙안전에 공헌하고 있다.

또한 주방에서는 Linova를 통해 냉장고의 각 칸의 온도나 기능을 설정 변경할 수 있고, 문 개폐 횟수를 통해 떨어져 생활하고 있는 가족의 사용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전기밥솥의 경우는 Linova에 축적한 유저의 사용 이력을 바탕으로 쌀의 소비 경향을 분석해 쌀의 잔량 부족을 예측해 EC(Electronic Commerce) 사이트에서 자동으로 주문할 수 있다.

그리고 CO₂ 배출량 삭감 대응으로서, 각 가정의 미쓰비시 에코큐트의 전력 소비를 심야 전력 이용에서 임의의 시간대로 시프트하는 에너지절약성이 뛰어난 전력 수습 조정 방법을 검토하고 있다. 지역의 전력 수습을 조정하는 클라우드와 가전기기를 수용하는 클라우드가 연계하여, 지역 전체의 수급 조정을 전력 애그리게이터가 담당함으로써 전력 삭감을 실현하는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3. 최적 환경 IEQ 솔루션
코로나19의 세계적인 감염 확대로 인해 실내 환경의 안심∙안전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전기 제품에 요구되는 기능도 크게 변화하고 있다. 건물의 환기 증강이 요구되고, 그에 따라 에너지절약성이나 쾌적성의 악화를 제어하기 위한 기술이 필요해지기 시작했다. 또한 사람들의 생활양식이나 업무방식이 일변하면서 지금까지와는 다른 가정과 오피스에서의 새로운 공간 가치를 요구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요구에 대응하는 당사의 최신 기술과 제품에 대해 서술한다.

3.1 주거용 최적 환경의 제공
코로나19로 인해 리모트워크를 추진하게 되면서 재택 시간이 증가하고, 자주 실내 공기를 환기하는 등의 행동 변화가 일어났다. 집 안의 소비전력 중에 비교적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에어컨에는 환기를 통한 공조 부하 변동에 대한 대처 및 안정 운전 시의 에너지절약성의 향상이 요구된다.

미쓰비시 룸에어컨 ‘키리가미네’는 하드웨어 기술에 의한 높은 에너지절약성과 독자의 적외선 센서를 코어 기술로 한 소프트웨어 기술을 통한 에너지절약성을 계속 진화시키고 있다.

키리가미네는 창문을 열어 환기할 때 공조 부하가 적은 환기에 적합한 타이밍을 알려주는 기능 ‘환기 가이드’를 탑재하고 있다. 조금 후의 공조 부하 변동을 예측하는 기능과 연계해, 필요한 공조 운전을 함으로써 실내 환경의 악화를 최소로 할 수 있다. 코로나19의 유행으로 생활양식이 변화하는 가운데, 키리가미네는 공조 운전의 낭비를 찾아내 최적으로 제어하고, 쾌적성과 에너지절약성을 실현하고 있다.

또한 장마철이 되면 실내가 다습해지면서 불쾌지수의 상승이나 곰팡이의 번식, 세탁물이 잘 마르지 않는 등 불편함이 발생한다. 일본 국내와 같은 고온다습 상황에서의 장시간 가동을 상정하고, 24L/일의 하이파워 제습기를 제품화했다. 제습 능력을 올리기 위해서는 인버터화를 통해 약 가동 시의 에너지절약 성능과 정확한 습도 컨트롤, 메인 응축기와 서브 응축기 2개의 응축기로 최대 정격 시에서의 효율 개선을 실현하고 있다. 최신 기종의 제습 능력은 기존 기종 대비 33.3% 향상되었다.

3.2 비주거용 최적 환경의 제공
코로나19에 대한 대응에서는 환기가 좋은 실내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후생노동성은 적절한 환기 방법으로서, 1인당 필요 환기량을 시간당 30㎥의 확보, 실내 CO₂ 농도를 1,000ppm 이하로 유지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에서는, 오피스는 자주 환기를 하게 되면서 효율적으로 실내 온도나 습도를 조절할 수 있는 기술이 요구되고 있다. 당사의 공조∙환기∙조명기기는 환기량 증가에 따른 소비전력 증가나 쾌적성 악화를 제어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고, 기본 성능 이외의 새로운 부가가치도 진화하고 있다.

당사는 비주거용 공조기나 환기 기기 시스템에서, 사람의 재실률에 따라서 에너지절약 운전 제어나 환기량 증감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별도 설치 무브아이 컨트롤 유닛’을 개발했다. 기존의 무브아이보다도 광범위한 바닥 온도와 인체 감지가 가능하다. 설정과 조작은 블루투스 통신을 이용하는 스마트폰 전용 앱 ‘MELRemo+’로 한다. 다양한 연계 제어 기능을 통해 실내 쾌적성과 에너지절약성 향상을 실현하고 있다.

또한 전열교환형 환기 기기 ‘로스나이’의 경우는, 확실한 환기와 에너지절약성의 양립을 더욱 진화시키고 있다. 당사는 20년에 로스나이 발매 50주년 기념 모델로서, 환기와 에너지절약을 진화시킨 DC 브러시리스 모터를 탑재한 ‘업무용 로스나이 천장 매립형’, 환기 기기의 업데이트 수요에 대응하는 업계 첫 리뉴얼 전용 ‘업무용 로스나이 천장 매립형 리뉴얼 전용 타입’, CO₂ 센서에 의한 환기의 가시화, 환기 풍량 증가의 업데이트 수요에 대응하는 ‘천장 노출형’을 발매하고 있다.

그리고 당사는 화장실 공간을 통째로 청결하게 유지하는 새로운 핸드 드라이어를 21년 6월에 발매했다. 이 ‘제트 타월 신형 슬림 타입’은 설치 공간의 공기를 순환 청정하는 ‘헬스 에어 기능’ 탑재 순환팬을 본체에 내장해, 설치 공간의 떠다니는 바이러스나 균을 제어해 청결한 공기로 손을 건조시킬 수 있다. 또한 탈취 효과도 높기 때문에 설치한 화장실 공간의 쾌적성에도 기여한다. 공기 순환 청정 기능을 탑재하면서도 사용성과 설치성을 훼손시키지 않는 제품 크기를 실현했다. 설치 공간을 한정하지 않고, 기존 제품의 재배치에도 대응하고 있다.

조명기기에서는 실내 공간에 푸른 하늘과 같은 ‘자연’스러운 빛을 내는 조명 ‘misola’를 제품화했다. misola는 진짜 하늘로 착각할 정도의 높은 재현성을 통해, 기존에는 없었던 개방감과 편안함을 제공할 수 있다. 레일리 산란으로 고정밀하게 표현되는 발광을 실현했다. 폐색감이 있는 공간에 확장감을 줌으로써 커뮤니케이션 활성화와 쾌적한 공간 조성에 공헌한다.

4. 안심∙돌봄 솔루션
의료, 식품, 위생 등의 분야에서의 이노베이션을 통해 사람들의 평균 수명이 늘어나면서 건강 수명이 긴 사회를 실현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고령자 수는 증가 일변도다. 한편 간호 노동력의 부족이 현재화되는 상황에서는 시설∙재택 고령자의 일상생활의 자립 지원을 강화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고령자의 자립=스스로 가사를 하다’가 되기 위해서는 나이를 먹으면서 어려워지는 가사 부담을 경감해야 한다. 당사는 고령자가 가사 활동을 할 때 다양한 신체 움직임을 분석하여, 신체 부담 요인을 가전 설계에 반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고령자라도 편하게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가전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최근에 입욕 시의 히트 쇼크에 의한 고령자의 사망 사고가 크게 문제가 되면서 입욕 온도의 중요성이 인식되고 있다. 히트 쇼크의 발생과 실온의 관계에 관한 연구사례에 따르면, 기온이 낮은 시기와 입욕 사고 발생에는 일정 상관관계가 있다. 낮은 욕실 온도가 입욕 시의 순환 동태에 미치는 영향을 지적하고 있다. 당사는 욕실 난방건조기와 급탕기를 IoT로 연계시켜, 급탕을 시작하고 나서 욕조에 물이 찰 때까지 욕실을 입욕 가능한 환경으로 만드는 새로운 기능을 제품화했다. 에코큐트와 욕실 난방기의 연계 기능 및 원격 조작 기능에 의한 사전 난방으로 동절기에도 쾌적한 입욕을 할 수 있다.

5. 생활지원솔루션
당사의 냉장고는 보다 편리하고 사용하기 편한 기능을 실현하기 위해 스위치 하나로 설정할 수 있는 ‘오마카세 AI’를 통해 가사 시간 단축을 지원하고 있다. ‘오마카세 AI’는 기존 냉장고 전체의 사용 상황을 바탕으로 하루의 표준적인 생활 패턴을 예측했었다. 지금은 각 칸의 사용 빈도를 예측해서 각 가정의 사용 실태에 맞춰 각 칸에서 최적의 운전을 하는 ‘각 칸 독립 및 오마카세 AI’로 진화했다. 또한 식품 보존뿐 아니라 구입부터 조리까지를 지원할 수 있는 스마트폰 전용 앱 ‘MyMU’를 냉장고와 연계시켜, 지금까지 냉장고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기회가 적었던 유저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냉장고가 되었다.

6. 맺음말
쾌적하고 풍요로운 생활을 실현하는 라이프솔루션의 최신 기술에 대해 설명했다. 당사의 제품들은 시대의 변화와 함께 계속 진화하고 있다. 앞으로도 그 시대의 과제나 기술의 진보를 반영하여 개개인의 생활에 다가가는 솔루션을 개발해 사회 과제 해결에 계속 공헌해 나갈 생각이다.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