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IoT의 교과서 -- Python으로 배운다
  • 저자 : VOST
  • 발행일 : 20200311
  • 페이지수/크기 : 229page/cm

요약

Python으로 배운다
IoT의 교과서
주식회사 VOST_2020.3.11_229P

지금의 세상은 크게 변화하고 있으며, 스마트폰이 일본에 보급되기 시작한지 10년이 넘었다. IoT, AI, 블록체인 등의 새로운 기술이 나오는 속도도 빨라지고, 세상의 시스템 자체가 변화하고 있다. 한편으로 노동인구는 감소하고, 지금까지의 방식만으로는 업무가 제대로 돌아가지 않게 되었다.

일하는 방식의 개혁에 의해, 일하는 방법과 업무에 대한 개인의 시각도 크게 변화하고 있는 지금, 인재육성이나 노하우의 전승 등이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외국인 노동자 등의 문화와 국가가 다른 사람들 간의 커뮤니케이션도 지금보다는 더 원활하게 해나가야 하는 사회가 되었다.

이러한 가운데 세상을 크게 변화시키는 시스템으로, IoT가 커다란 주목을 받고 있다. IoT는 사물인터넷으로, 다양한 것들이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다양한 정보가 집약되고, 보다 편리하고 효율 좋은 시스템이다.

그러나 IoT는 그 자체로 완결되는 것이 아니라, 집약된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는 것까지를 고려해야 처음으로 그 진가를 발휘하게 된다. 예를 들면, 데이터의 분석과 AI의 활용도 그렇고, 분석한 정보를 근거로 원격에서 기계나 스마트폰 등의 디바이스를 작동시키는 것으로 효과가 나오고 있다.

본서에서는 IoT의 개요와 시스템, IoT시스템을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서 실제로 IoT시스템을 구축하면서 배워나간다. 그리고 IoT로 수집한 데이터를 AI를 사용하여 분석하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 IoT가 완전히 초심자라도 IoT시스템을 처음부터 이해 가능한 내용으로 되어 있다. 

목차

제1장 IoT의 개요
제2장 IoT의 시스템 구성
제3장 Raspberry Pi의 셋업과 기본조작
제4장 센서에 의한 데이터의 취득
제5장 Cloud Stroage 에 의한 데이터의 보존
제6장 IoT와 데이터의 가시화
제7장 IoT와 액추에이터의 원격조작
제8장 IoT와 AI
제9장 IoT와 시큐리티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