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세계 표준 Technology 교양
  • 저자 : 山本康正
  • 발행일 : 20210225
  • 페이지수/크기 : 254page/cm

요약

실리콘밸리의 일류 투자가가 가르쳐 준다
세계 표준 Technology 교양
Yasumasa YAMAMOTO_21.2.25_254P

일본은 그야말로 기술 후진국이라는 말들이 각종 미디어로부터 지적이 되고 있다. 확실하게 세계의 최선두를 달리고 있던 수 십년 전에 비교하면, 일본의 영향력이 쇠퇴하고 있는 것은 틀림이 없다고 생각된다.

AI, 클라우드, 5G에 국한되지 않고, 세계 중의 테크놀로지가 진흥과 쇠퇴를 반복해 나가는 가운데, 트렌드로부터 후수가 되어가고 있는 것이다. 외국에서는 이미 최첨단의 기술로서 잊혀져 가고 있는 분야가 수년 후에 일본에 들어오고 있는 것이다. 얼마 전까지는 생각할 수 없는 일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최근에 들어서 일본이 위기감을 가지기 시작한 것에는 이유가 있는데, 2020년 초부터 세계적인 유행을 보이기 시작한 코로나바이러스이다. 각 기업들은 이 맹위에 대응하기 위해 급속한 진화를 요구 받게 되었고, 그 결과는 전세계에서 테크놀로지의 진척을 2~3개월에 2년 정도를 빠르게 진행시켰다고 이야기 되고 있다.

한편으로는 이러한 기술을 외부에 의존하고 있던 기업들은 순식간에 2년의 격차가 발생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후수를 취한 기업들이 많았던 것으로 일본의 취약점이 노출되게 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동시에 기회이기도 했다.

백 년에 한 번이라는 세계적 감염증은 일본기업의 뿌리깊은 문화라고 알려진 ‘도장’을 폐지시키자는 움직임과 분산형 대장기술(블록체인)의 침투 등, 여러가지 혁신을 가져오게 되어 지금까지 이상하고 낡은 사고들이 바꾸는 계기가 되었다.

DX(디지털 전환)라는 단어의 유행도 그 중 하나로, 세계적으로 급격하게 변화되어 가는 가운데, 지금 바로 향후 20년을 바라보는 실행이 필요하다.

목차

제1장 DX의 침투와 외국기업의 습격  
제2장 SaaS, 제조 시대의 종료
제3장 Retail Tech, 체험을 통한 매매
제4장 FinTech, 데이터가 만들어내는 새로운 경제
제5장 Robotics, 사람과 기계의 공생
제6장 Digital Transformation, 디지털화의 본질
제7장 DX의 성공예, 세계에서 싸우는 일본기업
제8장 스타트업, 최신 테크놀로지의 채용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