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인공지능 업무편
  • 저자 : ニュートン別冊
  • 발행일 : 20201205
  • 페이지수/크기 : 175page/cm

요약

새롭게 일하는 인간이 AI와 만드는 사회
인공지능 업무편
Newton Pressr_20.12.5_175P

최근에 인공지능(AI)은 눈이 휘둥그래지도록 빠른 기세로 우리 사회에 진출하고 있다. 본 서는 다양한 현장에서 일하는 개성 풍부한 AI들을 소개한다.

제1장에서는, 세계의 자동차 메이커가 개발하고 있는 ‘자율주행차’를 소개한다. 완전한 자율주행을 목표로 현재 자율주행차의 개발은 어디까지 와 있는 것일까.

제2장에서는, 이미 일상생활에 침투하고 있는 ‘대화하는 AI’가 등장한다. AI가 바르게 우리들의 말을 듣고 지시를 이해하고, 우리 들과의 잡담을 계속하는 놀라운 ‘회화술’의 구조를 소개한다.

제3장과 제4장에서는, 우리들의 생명과 관련되는 의료 현장과 재해대책에서 활약하고 있는 AI를 소개한다. 화상이나 회화를 통한 진단, 수술 처리의 평가 등으로 의사를 지원하는 AI의 활약은 크게 확대되고 있다. 또한 호우나 태풍에 의한 침수 피해에 대해, 방재와 피해 검증에 AI가 사용되기 시작했다. 재해를 당한 사람들의 육성으로 최적의 피난 경로나 필요한 지원을 전달하는 시스템의 개발도 진행되고 있다.

한편, AI를 비즈니스나 예술 분야에 도입하려는 움직임도 있다. 접객이나 매출의 분석, 무인 결재 점포를 시작으로 기업의 인사채용이나 투자에도 AI가 활용되고 있다. 그림의 감정과 제작, 만화가를 지원, 소설의 집필, 게임의 제작에 관여하는 ‘AI 예술가’도 있다. 제5장과 제6장에서는, 그러한 비즈니스 업계와 예술의 세계에서 활약하는 AI를 소개한다.

그리고 코로나-19의 확대로 우리들의 일하는 방식의 변화도 맞이하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우리들의 노동환경은 어떻게 될 것인지, 그 해결을 AI가 쥐고 있다고 생각하는 전문가도 있다. 제7장과 제8장에서는, 급속하게 진화하는 AI의 장래, 그리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우리들과 AI의 일하는 방법에 대해서 검토해본다.      

목차

제1장 자율주행차와 인공지능     
제2장 회화와 인공지능     
제3장 의료와 인공지능
제4장 사고
재해 방지와 인공지능  
제5장 비즈니스와 인공지능
제6장 예술과 인공지능
제7장 인공지능은 인간을 넘어 설 수 있을까
제8장 코로나 바이러스와 인공지능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