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스즈키 테크니컬 리뷰_2021/03_Vol.47_다음 백 년을 대비 -- 창립 100주년을 보내면서
  • 저자 : 스즈키주식회사
  • 발행일 : 20210331
  • 페이지수/크기 : 146page/28cm

요약

SUZUKI 기보_2021.3 권두언∙목차 (p1-3)

다음 백 년을 대비한다
창립 100주년을 보내면서
마린사업본부장 오오사와 야스하루(大沢康治) 씨

스즈키 창립 100주년이었던 2020년은 격동의 1년이 되었다. 전세계를 습격한 코로나19 감염증의 맹위와 그 지속적인 피해와 확대. 그리고 ‘탄소중립과 SDGs(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를 대비한 전세계의 급격한 방향 전환’이나 ‘혁신의 선풍을 일으키는 DX(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큰 물결’ 등으로 대표되는 100년에 한 번 찾아온다는 변혁의 물결. ‘디지털 기술을 사용해 기존의 방법∙제품∙서비스 이외의 가치를 만들어내는 사람∙사회’라는 좋은 의미에서의 Disruptor(창조적 파괴자)라는 말도 최근에 자주 듣게 되었다. 어원은 ‘기존의 것을 갈갈이 파괴하는 사람’이라는 무서운 의미다. 앞으로 시대의 물결에 타지 못하고 뒤처진 기업은 그 존재 의의를 의심받게 될 것이다.

기술자 여러분에게는 부탁하고 싶은 것은, 일상 업무를 하는 가운데 처리하는 과제와 업무가 소속 과나 부서, 본부에게 어떤 의미∙가치를 갖는지에 대해 항상 생각하라는 것이다. 그 성과가 모여 스즈키라는 기업의 가치로 성장하고, 고객이나 사회에는 부가가치∙만족도로 승화된다. 그리고 이들을 친 지구환경적인 행동으로 연결시키는 것이, 앞으로 여러분에게 큰 보람과 열정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작은 의문이나 깨달음을 소중히 여기고, 이를 탐구해 나감으로써 새로운 방법이나 기술, 신제품의 아이디어도 성장시키면서 구현화해 나갔으면 좋겠다. 세상의 발명이나 특허의 90%는 이미 존재하는 기술의 응용이나 확장이라고도 말한다. 일상 업무의 작은 개선부터 사회를 변혁하는 대담하고 새로운 기술∙제품∙서비스를 창출할 가능성을 여러분 모두가 갖고 있다. 갑자기 든 의문이나 어려운 점을 해결하기 위해 생각하고, 행동하고, 실패하고, 그러면서 진화하는 것, 이것이 실리콘밸리 이노베이션의 큰 원동력인 것입니다.

우리 마린사업에도 CO₂ 배출 규제나 탄소중립이라는 큰 변혁의 물결이 다가오고 있고, 이는 앞으로 큰 과제가 될 것이다. 한편 해양 마이크로 플라스틱의 회수 장치에 대한 아이디어는 전세계에서 예상 이상의 반응과 높은 평가를 받았다. 1대로 회수할 수 있는 양은 한정적이지만 여기에 새로운 기술을 투입하고, 전세계의 관계자나 고객들도 참여한다면 깨끗한 바다를 지킨다는 사회 공헌이 가능해질 것으로 생각한다.

스즈키의 다음 100년을 대비한 도전을 이미 시작되었다. 여러분의 생각하는 힘과 행동력의 결집을 통해 변혁을 일으키고, 함께 이 격동의 시대를 극복합시다!

업무는 프라이드, 보람, 책임과 자유로운 발상을 갖고 즐겁게!


목차

[권두언]
다음 100년을 대비하며

[특집 IT를 활용한 차량 개발]

・차세대 생활 지원 모빌리티 ‘KUPO’ 커넥티드 기능의 소개
・공중망 정비 도상 환경을 상정한 차량 정보 수집 플랫폼의 연구 개발
・AI를 이용한 브레이크 울림을 판별하는 기술의 개발
・이륜차용 스마트폰 연계 시스템의 개발
・오프로드 환경 하에서의 무인 운반 트럭을 위한 자동 조타 제어
・수리 최적화와 AI를 이용한 아크 용접 조건의 도출
・자동도장기 및 핸드 스프레이 건의 정지막(靜止膜) 두께 분포 예측 기술의 개발
・HUSTLER(MR92S, MR52S) 탑재 내비게이션 시스템의 개발

[토픽:시스템 소개]
・웹 비교 시스템의 소개
・챗봇의 도입과 활용 사례

[신제품∙신기술의 소개]
・신형 ‘SOLIO’(MA27S, MA37S)의 기획∙디자인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