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보통신학회지_2021년 5월호_ 6G가 여는 2030년의 초스마트 사회

책 커버 표지
목차

요약

전자정보통신학회지_2021.5 특집 개관 (p393)

6G가 여는 2030년의 초스마트 사회
편집팀 리더 미야무라 다카시(宮村 崇) 씨

2020년 3월부터 국내 주요 통신사업자들은 5G의 상용서비스를 시작했다. 5G는 고속∙대용량, 그리고 다접속∙저지연의 통신서비스를 제공하면서 폭넓은 장면에서 5G의 활용이 기대를 받고 있다. 사회 과제를 해결하거나 새로운 산업을 창출하기 위한 활용을 추진하고 있다. 2020년 6월에는 총무성이 ‘Beyond 5G 추진전략’을 발표, 6G/Beyond 5G를 위한 산학관 연계 연구개발이 드디어 보격화되었다.

코로나19 감염 확대로 인해 외출 제한 등 사회생활이 일변했다. 리모트워크(원격근무)나 원격 수업 등 ICT 활용이 급속하게 진전되었다. 한편으로 사람과 사람의 리얼한 접촉이 감소하였고, 이로 인한 소외감 등 새로운 사회 문제도 발생하고 있다. 사회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금까지 이상으로 ICT가 담당해야 할 역할에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6G를 계기로 ICT가 한층 더 사회 전체의 디지털화∙스마트화를 진전시키고,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현재화된 다양한 사회 과제를 해결한다. 이를 통해 안심할 수 있는 안전한 미래 사회의 실현을 기대하고 싶다.

본 특집에서는 2030년의 초스마트 사회를 위한 6G의 전망과 기술 동향에 대해 소개한다. 여기서는 6G를 5G의 차기 이동통신시스템이라는 의미가 아니라, 2030년대의 무선∙유선을 포함한 사회기반∙생활기반으로서의 네트워크의 이상상이라고 정의한다. 이와 같은 관점 하에서 본 특집에서는 6G를 위한 전개 전략, 표준화 동향, 무선∙유선을 포함한 첨단기술, 어플리케이션 등에 대해 분야 횡단적으로 해설한다.

제1장에서는, 6G의 전체 개요와 전개 전략에 대해 소개한다. 모리카와(森川) 씨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의 변화와 6G에 대한 기대 등을 부감적으로 해설한다. 야나기사코(柳迫) 씨는 산학관 연계를 통한 Beyond 5G/6G의 전개 전략과 그것을 지원하는 정부의 대응에 대해 소개한다.

제2장에서는 6G 및 2030년의 초스마트 사회 실현을 위한 표준화 동향, 연구개발 동향 및 응용 사례에 대해 소개한다. 우선 기시야마(岸山) 씨는 6G의 세계관과 개념, 1G부터 6G에 이르는 무선기술의 발전에 대해 설명한다. 그리고 미야케(三宅) 씨는 표준화 동향으로서 ITU-T에서 2030년의 네트워크를 위한 논의 상황을 해설한다. 다테키(伊達木) 씨는 6G를 위한 무선기술의 전망과 고주파수 활용을 위한 대응을 소개한다.

6G에서는 모든 것이 디지털화되면서 실제 세계와 사이버 공간과의 융합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대량의 데이터와 그것을 처리하는 AI 기술에 대한 기대가 높다. 시모니시(下西) 씨는 네트워크 기반에서 AI 기술의 활용 사례에 대해 소개한다. 아카타(赤田) 씨는 고밀도 센서가 생성하는 대량의 데이터가 실현하는 6G 시대의 유스케이스와 향후 10년의 무선기술의 진화에 대해 개관한다. 또한 ICT의 진화는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이나 업무 방식에도 변혁을 초래한다.

야자키(矢崎) 씨는 사이버 공간과 실제 세계의 조화와 융합을 통해 실현할 수 있는 풍요로운 라이프스타일상과 사회 기반을 지원하는 첨단기술에 대해 소개한다. 그리고 야마모토(山本) 씨는 원격작업 지원시스템의 연구개발 동향에 대해 해설한다. 또한 6G에서 ICT를 활용할 수 있는 영역, 커버리지를 확장해 나가는 것도 연구개발의 중요한 방향성 중에 하나다.

도요시마(豊嶋) 씨는 각국에서 우주 통신 기술의 연구개발 동향을 소개한다. 그리고 우주 통신 기술을 이용한 사회 과제 해결에 대해 개관한다. 6G를 지원하는 유선기술에 대해서는 세키(関) 씨, 가네코(金子) 씨, 사이토(齊藤) 씨가 각각 초대용량 통신을 실현하는 광전송 기술, 시스템 아키텍처, 광파이버 기술의 진전에 대해 해설한다.

니시무라(西村) 씨는 빛과 융합하는 무선기술의 연구 동향에 대해 소개한다. 5G/6G를 지원하는 네트워크 기반에 첨단기술을 적용해서 운용 제어를 고도화하는 대응을 진전시키고 있다. 미요시(三好) 씨는 AI 기술이나 디지털 기술의 도입을 통한 오퍼레이션의 진화에 대해 해설한다. 야마기시(山岸) 씨는 6G 시대에서 통신서비스의 품질을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바쁘신 가운데 집필에 진력해 주신 집필자에게 감사한다. 또한 기사 구성이나 집필 후보자의 제안∙조정 등 많은 협조를 해 준 특집 편집팀에게도 감사한다.

 -- 끝 --

 

TOP

목차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