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읽고 사람에게 다가가는 제품 및 서비스
Part 1. 총론
'감정(Emotion) 드리븐(Driven)' 시대 도래, 행복을 가져오는 제품 개발
인간에게 행복을 가져오는 '해피테크'가 일상생활의 여러 장면에서 구현될 미래가 다가오고 있다. 해피테크는 센서나 AI(인공지능)등의 기술을 활용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의 감정에 따라 ‘개별 최적화’ 하는 기술이다. 해피테크는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를 창출해 개발의 본연의 모습을 바꾸는 임팩트를 가져온다.
학교의 교실에서는 수업 중에 학생들의 반응을 카메라 등으로 촬영해 시스템을 통해 표정이나 몸짓을 통해 감정을 추정. 그 정보로부터 학생 개개인에게 맞은 수업의 해설이나 연습 등을 제공한다. 예를 들면, 학생이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고 곤혹스러워 할 경우에는 수업의 알기 쉬운 해설을 전송한다. 그러나 막상 너무 쉬워 동기부여가 떨어진다고 판단될 경우, 난이도가 다소 높은 연습문제를 전송한다는 식이다.
학교 교실에서는 수업 중에 학생들의 반응을 카메라 등으로 촬영하여 시스템을 통해 표정이나 몸짓을 통해 감정을 추정하고, 그 정보로부터 학생 개개인에게 맞은 수업의 해설이나 연습 등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면, 학생이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고 곤혹스러워 할 경우에는 수업의 알기 쉬운 해설을 전송하지만, 너무 쉬워 동기부여가 떨어진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난이도가 다소 높은 연습문제를 전송한다는 식입니다.
제품 및 서비스의 이용자에게 행복감이나 만족감을 가져오는 해피테크의 핵심 기술은 ‘감정 추정’ 이다. 카메라나 센서로 인간의 표정이나 생체 데이터, 행동 등을 파악해 그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기쁨, 분노, 슬픔, 당황 등의 감정을 유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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