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일경컨스트럭션_2020/06/08_로봇으로 3차원 데이터 수집과 활용을 지원
  • 저자 : 日経BP社
  • 발행일 : 20200608
  • 페이지수/크기 : 82page/28cm

요약

Nikkei Construction_2020.6.8 기술News (p16)

로봇으로 3차원 데이터 수집과 활용을 지원
설계부터 유지관리까지의 건설 생산 프로세스 전체 대상

iXs(가와사키시)는 3차원 데이터 취득부터 모델 작성, 전표 출력까지를 지원하는 서비스를 20년 4월에 시작했다. 설계부터 유지관리까지의 건설 생산 프로세스 전체를 대상으로 한다. 완성도 계측이나 사진 촬영 등 다양한 작업의 성력화(省力化)나 저비용화를 전망한다.

서비스에 필요한 구조물 전체의 3차원 점군 데이터나 사진은 iXs가 보유하고 있는 전용 로봇으로 취득한다. 예를 들면 유지관리에서는 구조물의 3차원 모델을 작성해 점검이나 보수 이력 등의 정보를 모델 상에 축적. 손상 위치나 크기를 고정밀도로 확인할 수 있어 경년열화 파악이나 점검 조서 작성에 필요한 수고를 줄일 수 있다.

3차원 모델의 작성이나 AI(인공지능)의 이미지 해석은 클라우드 상에서 실시한다. 해석한 사진은 모델과 겹쳐볼 수 있기 때문에 손상 위치나 크기를 특정할 수 있다. 여러 장을 조서나 3차원 납품 형식으로 출력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미지 해석은 정밀도가 높다는 것이 특징이다. 균열은 0.2mm 미만, 0.2~0.3mm, 0.3mm 이상과 0.1mm 단위로 폭을 인식, 색으로 구분해 사진에 표시한다. 박리나 녹, 누수, 유리석회 등도 감지할 수 있다. 손상의 유무뿐 아니라 상세한 크기 등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장기에 걸쳐 경년열화의 확인이나 보수 계획의 입안에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데이터 해석이나 정리를 대부분 노동력을 이용하지 않고 단시간에 실시할 수 있는 것은 iXs가 로봇 개발을 처음부터 전개하고 있기 때문이다. 구조물의 벽면이나 뒤쪽, 관로 내부, 수중과 같은 점검이 어려운 조건에서도 확실하게 데이터를 취득할 수 있도록 여러 종류의 로봇을 보유하고 있다.

다리, 도로, 댐, 플랜트 구조물이나 그 모양에 맞춰서 적절한 로봇을 선택해 시공이나 점검을 담당하는 회사에 대여한다. 현장에서의 작업은 로봇의 반입이나 설치, 간단한 조작이면 된다.

 -- 끝 --

Copyright © 2020 [Nikkei Construction] / Nikkei Business Publications, Inc. All rights reserved.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