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전자정보통신학회지_2020년 2월호_이동통신 시스템의 발전과 전망
  • 저자 : 電子情報通信學會
  • 발행일 : 20200201
  • 페이지수/크기 : 180page/28cm

요약

전자정보통신학회지_2020.2

이동통신 시스템의 발전과 전망

소특집 편집에 있어서
무라타 에이치(村田 英一) 편집팀 리더 외 1명

이동통신 시스템은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될 사회 인프라스트럭처(Infrastructure) 중 하나가 되고 있습니다.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코드 결제는 이동통신 시스템이 지하를 포함한 점포의 계산 장소에서 원활하게 연결됨에 따라 안정된 데이터 통신이 가능하게 되었기에 실현된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직접 이용하는 통신 서비스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보급 가격대의 자동차에도 통신기능이 탑재되어 긴급 시 자동 통보 등, 안전∙안심을 뒷받침하는 사회 인프라스트럭처로서의 역할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번 소특집에서는 세계적으로 제5세대 이동통신 서비스가 개시되고 있는 이 시기를 고려해 이동통신 시스템의 탄생에서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한 전망에 대해 각 세대의 연구개발∙실용화를 담당하고 있는 전문가들께 설명을 부탁 드렸습니다.

1장에서는 제 1세대부터 제 5세대에 달하는 셀룰러시스템(Cellular System)의 진화에 대해 기술적 측면, 표준화, 생활 및 사회에 미치는 영향의 측면에서 설명. 사람들의 생활과 산업에 불가결한 사회 인프라스트럭처로 발전한 이동통신 시스템 진화의 발자취를 살펴봅니다.

2장에서는 제1세대∙제2세대 이동통신 방식의 기술 및 표준화에 대해 소개합니다. 무선 기술뿐만이 아닌, 네트워크와 번호, 과금에 대한 설명과 아날로그 방식의 여명기부터 전(全)디지털화 방식의 실현까지 각국의 움직임이 상세하게 소개됩니다.

3장에서는 2000년대에 등장한 광대역부호분할다중접속(W-CDMA)을 이용한 제3세대 이동통신 방식과 선구적인 연구개발에 대해 소개됩니다. 음성서비스에서 패킷 전송을 통한 멀티미디어 통신으로의 진화를 되짚어 봅니다.

4장에서는 제4세대 이동통신 방식인 LTE(Long Term Evolution)의 물리계측 기술 개요에 대해 설명. 주파수∙시간 영역의 동적 스케줄링을 시행하는 직교주파수분할다중접속(OFDMA)과 표준화된 각종 기술에 대해 상사하게 소개합니다.

5장에서는 제5세대 이동통신 방식의 상정 서비스와 시스템의 요구 조건, 고속∙대용량 실현을 위한 어프로치와 고주파수대 활용에 대해 설명. Massive MIMO 기술을 통한 고주파수대 이용과 그 실증실험에 대해 상세하게 소개합니다.

마지막 6장에서는 이번 소특집의 마무리로 이동통신 시스템의 미래에 대해 전망합니다. 제6세대 이후의 이동통신 시스템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서비스 및 요구 조건을 고찰하고, 이어 요소기술로서 특히 무선접속 방식에 대해 상세하게 검토합니다. 또한 앞으로 본격화되는 고주파수대 활용을 위한 새로운 시스템을 고찰, 마지막으로 무선통신에서의 AI 활용에 대해서도 논의합니다.

이상으로 6편에 달하는 이번 소특집이 독자 여러분에게 이동통신 시스템의 발자취를 되짚어보고, 앞으로의 발전을 생각하는 기회가 될 수 있게 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소특집의 취지에 공감해 바쁘신데도 불구하고 원고를 집필해주신 집필자 여러분, 이번 소특집의 기획 입안 단계부터 혼신의 힘을 다한 편집 팀 멤버들, 학회 사무국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