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Small Factory 4.0 네번째 '소규모 공장'혁명을 노려라! IоT을 활용하여 단 3 년 만에 '미래의 공장'이 된 마을 공장의 구상과 실천의 모든것
  • 저자 : 木村 哲也
  • 발행일 : 20180801
  • 페이지수/크기 : 128page/21cm

요약

소규모 공장의 혁명, IoT 활용으로 미래의 공장을  
Small Factory 4.0
Tetsuya Kimura_2018.8.1_126P

본서는 필자가 대기업을 거쳐 연간 매출 150억엔 규모의 중소기업으로 이적하여, 생산라인의 ‘IoT화’에 3년간 대응하여 온 것에 대한 소개이다. 이 시스템 구축에 의해 아사히철공의 공장에서는 생산 수량, 사이클 타임, 정지 시간의 개선 속도를 대폭 향상시켰다. 게다가 현장 직원의 동기부여와 기술력 향상에까지 좋은 영향을 가져다 주는 것으로 성공하였다.

우리가 개발한 시스템의 특징은 ①적은 초기 투자로 ② 오래된 설비에서도 도입이 가능하고 ③도입이 간단하다는 세가지 점이다. 즉 어떠한 소규모의 공장에서도 도입이 가능하다는 점이 최대의 장점이다. 우리들은 이 시스템을 자사 라인에 활용하는 과정에서 기술과 운용상의 데이터를 모아서 개량을 거듭하여 ‘제조 라인 원격 모니터링 시스템’을 완성시켰다.

그리고 당사만이 아닌 타사의 생산성향상에도 기여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이 시스템의 운영노하우의 제공을 목적으로 한 ‘i Smart Technologies주식회사’를 2016년 9월에 설립하여 현재 약 100개사에 모니터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2018년부터는 시스템 운용만이 아닌, 데이터를 해석하고 개선하기 위한  어드바이스도 실시하는 ‘라인 진단 시스템’과 데이터를 활용하여 신속하게 개선 활동의 기반만들기를 도와주는 ‘하이브리드 컨설팅 서비스’도 시작하였다.  

목차

서장  중소기업이야말로 IoT를

제1장 당사 IoT시스템의 히스토리

제2장 IoT와 사람의 연계

제3장 모든 현장에서 IoT를 실현하기 위해서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