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파인케미컬_2018/02_자동차용 도료∙도장의 최신기술 동향
  • 저자 : シーエムシー出版
  • 발행일 : 20180215
  • 페이지수/크기 : 87page/26cm

요약

Fine Chemical_2018.2 특집요약 (p5~65) 

[특집] 자동차용 도료∙도장의 최신기술 동향

●Isocyanate Monomers의 도료 용도로 응용
Yotaro Hattori / 쇼와전공㈜ 특수화학품부 Functional Materials그룹 어시스턴트매니저

쇼와전공은 이미 출시한 Karenz AOITM의 연속 제조법을 확립하고, 보다 저가에 공급할 수 있는 새로운 그레이드 ‘AOI-VMTM’의 공급체계를 확립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AOI-VMTM 및 Blocked Isocyanate Monomer를 이용한 공중합체(Copolymer)를 열경화성 수지 조성물에 적용했을 때의 특징에 대해 논하고, 이들 도료 용도로의 응용을 제언한다.

●환경대응형 도료용의 알루미늄 안료의 표면 처리
Kazuya Minami / 동양알루미늄㈜ 파우더∙페이스트사업본부 기술개발부

VOC 등의 환경규제에 대응한 자동차 도료에 대한 전개로서, 수성 도료를 베이스로 한 알루미늄 안료의 요구 품질이나 종류, 또한 실리카 처리나 수지 도료 기술을 대표로 하는 다양한 표면 처리 기술에 대해 개발 동향을 소개한다.

●고내구성의 자동차 헤드라이트용 클리어 도료의 개발
Tatsuya Nishi / Musashi Holt㈜ 기획개발부 부장

우리회사가 개발한 헤드라이트용 클리어 도료 ‘Headlight Refinisher’는 누렇게 변색된 부분을 제거한 렌즈 커버에 도장함으로써 약 2년의 내구 기간을 유지하는 신차와 같은 코팅피막을 형성할 수 있다. 이 상품을 기획하고 상품화까지 도달하게 된 경위 등을 제조업체의 상품기획 담당자의 시선에서 해설한다.

●자동차 내장용 도금 도료 ‘ECONET®Z’의 개발
Hiroyuki Suzuki / 오리진전기㈜ 케미트로닉스사업부 기술부 기술과 과장

자동차 내장 부품의 장식 방법의 하나로 도장을 들 수 있다. 그 목적은 디자인 측면 외에 소재의 보호나 기능성 부여 등이 있다. 최근에는 금속 느낌이 있는 디자인이 일종의 트랜드가 되었다. 도금 가공을 한 수지 성형품으로 도장하는 사양이 있다. 본고에서는 크롬 도금 가공한 소재에 적용 가능한 도료에 관해 해설한다.

●자동차용 제진 도료와 방음재의 기술 동향
Naofumi Itano / 일본특수도료㈜ 개발본부 제2기술부 기술2과

자동차에는 차량 실내의 소음을 줄이기 위해 각종 방음 재료가 사용되고 있다. 자동차용 방음 재료 중, 지진의 충격을 흡수하거나 분산시키는 제진(制振) 재료의 경우는 1954년에 출시된 시트 타입의 아스팔트계 제진 재료가 오랫동안 거의 독점적으로 사용되고 있었다. 그러나 2000년 무부터 차량의 경량화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또한 제진 재료 시공 프로세스의 자동화를 목적으로 제진 도료의 채용이 증대하였다. 현재(2017년)는 자동차제조 분야에서 사용되는 제진 재료의 절반 이상이 제진 도료(도포형 제진 재료)다. 여기서는 자동차용 제진 도료의 최신기술 동향에 대해 보고한다.


●비(非)이온성 고분자 미립자에 의한 컬러 전착도장의 개발
Akinori Takasu / 나고야공업대학대학원 공학연구과 생명∙응용화학전공 교수

본고에서는 도장기술 혁신을 염두에 두고, 고분자 미립자로 구성되는 중성의 전착도료를 만들어, 초벌칠∙중간칠∙마무리칠까지 동시에 컬러 전착도장하는 기술을 소개한다. 이 연구는 도장 작업 공정을 줄일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로서 기대할 수 있다. 또한, 비이온성이라는 점이 기존의 전착도료와는 근본적으로 다르며, 도장 설비의 부식 등도 대폭으로 경감할 수 있다.

●전착도장의 도막 두께 수치 시뮬레이션의 고정밀화와 유효성
Yuki Onishi 외 1명 / 도쿄공업대학 공학원 시스템제어계 교수

전착도장 시뮬레이션에 대해 개설한다. 전착도장의 수치 시뮬레이션은 정전기장 해석 및 도막 석출의 시간발전 해석의 2개의 해석을 순차적으로 반복함으로써 구성된다. 정전기장 해석의 지배 방정식과 경계 조건 및 도막 석출의 시간발전 해석에 대해 설명한다. 또한 전착도장 시뮬레이션의 유효성을 제시하기 위한 몇 가지 실제적인 해석 사례를 소개한다.

●희토류(Rare Earth)의 현상과 향후 전망
Kenji Ikushima 외 2인 / 에히메(愛媛)대학 객원교수

희소금속은 산업용 자원으로서 현재의 산업계에 있어서 불가결한 금속 자원이 되었다. 희토류의 용도 개발은 앞으로도 활발해질 것이기 때문에 공급처를 분산하는 것은 중요한 과제다. 2017년에 보소반도(房総半島) 근해의 해역에 희소금속이 다량으로 매장되어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이로 인해 희토류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졌다.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