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산업뉴스요약

2023년에 주목해야 할 IT 인프라 기술 -- 전문가 5인이 뽑은 웹 기술은?
  • 카테고리사물인터넷/ ICT/ 제조·4.0
  • 기사일자 2022.12.6
  • 신문사 Nikkei X-TECH
  • 게재면 online
  • 작성자hjtic
  • 날짜2022-12-18 16:03:59
  • 조회수191

Nikkei X-TECH_2022.12.6

전문가의 대담한 예상, 2023년에 인기 급상승할 IT인프라 기술
2023년에 주목해야 할 IT 인프라 기술
전문가 5인이 뽑은 웹 기술은?

닛케이크로스텍은 5명의 전문가를 초청해 ‘IT 인프라 테크놀로지 AWARD 2023’을 선정했다. 이번 IT 인프라 테크놀로지 AWARD 2023에 참가한 것은 노무라종합연구소(NRI)의 이시다(石田) 산업IT글로벌사업추진부 전문가, 울시스템즈 회장과 아크웨이 사장을 맡고 있는 우루시바라(漆原) 씨, 국립정보학연구소의 사토(佐藤) 정보사회상관연구계 교수, 퍼블릭키(Publickey)의 아라노(新野) 편집장/Blogger in Chief, 딜로이트 토마츠 컨설팅의 모리(森) 집행임원 등 5명이다.

5명으로 구성된 선고회(選考会)에서 논의된 내용을 통해 2023년에 주목해야 할 IT인프라 기술을 소개한다. 1위의 '클라우드 최적화'에 이어 2위로 선정된 것은 '웹어셈블리(WebAssembly)'이다.

-- WASI로 OS에 의존하지 않고 처리할 수 있어 --
웹어셈블리는 웹 브라우저 상에서 실행할 수 있는 바이너리(Binary) 형식의 파일 포맷이다. 2019년에 웹 기술 표준화 단체인 'World Wide Web Consortium(W3C)'이 표준화하여 사양을 권고. 주요 웹 브라우저는 이미 웹어셈블리에 대한 대응이 끝난 상태이다. 즉, 웹어셈블리 코드는 기본적으로 어느 웹 브라우저 상에서도 동일하게 작동한다.

웹어셈블리 코드는 C++와 Rust 등의 프로그램을 컴파일 하여 생성한다. 현재는 다양한 언어용 컴파일러가 개발되고 있으며 기술된 처리를 웹어셈블리 코드로 변환할 수 있다.

퍼블릭키의 신노(新野) 편집장은 웹어셈블리를 선정한 이유에 대해 “WASI(Web Assembly System Interface)에 의해 OS의 벽을 넘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WASI는 웹어셈블리의 처리를 다양한 OS 상에서 실행 가능하게 하는 API(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인터페이스)이다.

기존 웹 브라우저의 처리를 기술하기 위해서는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등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웹어셈블리의 등장으로 자바스크립트뿐만 아니라 다양한 언어로 처리를 기술할 수 있게 되었다. 언어의 장벽이 없어진 것이다.

WASI는 OS의 벽도 없앨 수 있다. 현재 각 OS용으로 WASI 런타임이 등장했다. 즉, WASI 대응의 웹어셈블리 코드를 기술하면 런타임을 통해 어떤 OS 상에서도 동일한 처리를 실행할 수 있다. “웹어셈블리와 WASI의 발전으로 인해 (처리의) 범용화가 추진되고 있다”(신노 편집장)라고 한다.

클라우드 이용 관점에서도 웹어셈블리는 주목해야 한다고 한다. 예를 들어,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Container Orchestration) 툴인 쿠버네티스(Kubernetes)를 이용한 활용이다.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OSS)로서 개발되고 있는 ‘Krustlet’은 도커(Docker) 컨테이너 대신 웹어셈블리의 런타임을 사용할 수 있다. 경량인 웹어셈블리 런타임을 움직임으로써 도커 컨테이너보다 고속인 동작을 기대할 수 있다.

-- 3위는 주목받고 있는 보안 기술 --
지식인 5명이 3위로 선정한 것은 ‘패스워드리스’이다. ID나 패스워드 등의 입력 없이 인증하는 기술을 가리킨다. 패스워드리스의 대표적인 예가 '패스키(Passkey)'이다. 패스워드리스로 서비스에 로그인할 수 있도록 하는 ‘FIDO(Fast IDentity Online)’를 이용한다.

패스키에 대응하는 PC나 스마트폰은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 시 암호화된 비밀키를 단말기에 저장한다. 키 작성에는 생체인증 등을 이용. 그리고 비밀키에 대응하는 공개키는 클라우드 서비스 측에 저장되며, 로그인 시 비밀키의 서명을 검증하여 인증한다.

올해 들어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 구글이 서포트를 발표했다. 퍼블릭키의 신노(新野) 편집장은 “제로 트러스트를 실현하는데 있어서 키 관리 시스템이 중요하다. 그래서 주목 받는 기술 중 하나가 패스키이다”라고 말한다.

사토(佐藤) 국립정보학연구소 교수는 "패스키가 국내 산업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있다"고 설명한다. 예를 들어, 패스키를 활용해 스마트폰을 자동차 키 사용하는 경우이다. 카셰어링도 스마트폰만으로 가능해지고, 고속도로 요금 지불도 키 대신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으로 해결할 수 있다. 2023년에는 패스키의 동향에 주목하고 싶다.

<IT 인프라 테크놀로지 AWARD 2023 심사 개요>
노미네이트된 42개의 기술·제품·서비스 중 16개의 최종 후보를 선정. 이 중 2023년에 특히 주목해야 할 기술을 상기의 지식인 5인에 의한 심사로 최종 선정했다. 선정일은 11월 17일. 후보 선정은 5인 외 닛케이크로스텍 편집부가 담당했다.

-- 끝 --

Copyright © 2020 [Nikkei XTECH] / Nikkei Business Publications, Inc. All rights reserved.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