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산업뉴스요약

아키타현을 플라잉카용 모터 개발 거점으로 -- ‘자동차 전동화의 아버지’가
  • 카테고리스마트카/ 항공·우주/ 부품
  • 기사일자 2020.2.18
  • 신문사 Nikkei XTECH
  • 게재면 online
  • 작성자hjtic
  • 날짜2020-03-30 16:53:23
  • 조회수183

Nikkei XTECH_2020.2.18

아키타현을 플라잉카용 모터 개발 거점으로
‘자동차 전동화의 아버지’가 추진


2021년 4월, 플라잉카(전동항공기)용 모터를 개발하는 거점이 아키타현에서 탄생한다. 선두 역할은 하이브리드차 ‘프리우스’의 모터를 개발해 ‘자동차 전동화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전 도요타자동차의 기술자 사가(嵯峨) 씨(GG Project Support 사장)다. 세계 유수의 코일 개발 기술을 보유한 자동차부품업체인 ASTER(아키타현)와 IHI의 항공 기술자들도 참가한다. “세계의 경쟁 기업과 싸울 수 있는 모터를 만들고 싶다”(IHI 기술개발센터엔진기술부 오요리(大依) 부장).

아키타대학과 아키타현립대학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전동화 시스템 공동연구센터’를 설립했다. 주로 항공기 전동화의 차세대 모터를 연구 개발한다. 지방대학∙지역산업창생교부금 사업으로서 20년 1월 31일에 내각 총리대신의 승인을 받은 ‘소형경량전동화시스템의 연구개발에 의한 산업 창생’ 계획에 의한 것이다. 본 계획에는 20년부터 5년간은 공적 자금이 교부된다.

계획의 목적은 아키타현의 산업 창출과 인재 육성이다. 전동화 시스템 공동연구센터의 설립과 함께, 22년에는 전동화 시스템을 전문적으로 연구 개발하는 ‘전동화시스템공학공동전공(가칭)’을 아키타대학 대학원에, ‘공동 Sustainable Design 전공(가칭)’을 아키타현립대학 대학원에 신설한다. 수십 명 규모로 전동화 시스템에 종사하는 기술자 인재 육성에 착수한다.

-- 아키타현내 기업의 기술 활용, 우선은 보조 엔진을 전동화 --
일반적으로 전동항공기의 실용화는 2030~40년 무렵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오요리 부장은 “경쟁 기업이 제품을 출시하기 시작하는 타이밍에 경쟁력 있는 제품을 출시할 수 있도록 추진해야 한다”라며, 2030년대 제품화를 목표로 차세대 모터의 연구 개발에 착수하고 있다.

개발의 관건은 ASTER가 개발하는 신형 코일의 활용이다. 오요리 부장은 ASTER의 코일에 대해 “기하학적으로 이를 초월하는 코일은 없다. 세계와 승부할 때의 승리 조건 중 하나다”라며 기대한다.

본 계획에서 차세대 모터의 주요 용도를 항공기산업으로 한 것에 대해 사가 씨는 “미래가 긴 산업이기 때문이다”라고 말한다. 또한 “전동화에 있어서 이미 많은 기업이 참여하고 있는 자동차산업에는 지금부터 참여하는 것은 좋지 않다”라는 견해도 보였다.

사가 씨가 우선 착수하려고 생각하고 있는 것은 항공기의 메인 엔진이 아니라 보조 엔진(보조동력장치, Auxiliary Power Unit)의 전동화다. 항공기에는 메인 엔진 시동용 압축공기나 대기 중인 항공기에 전력을 공급하거나 유압을 조작하기 위해 소형 엔진이 기체의 꼬리 부분에 탑재된다. 이를 전동화하려는 생각이다. 가능한 곳부터 전동화를 추진해 나가는 하이브리드차 개발과 닮았다. 도요타에서 자동차의 전동화에 관여했던 사가 씨다운 발상이라고 할 수 있다.

-- 아키타현과 IHI가 공명(共鳴) --
연구 개발을 통해 얻어진 성과는 항공기산업뿐 아니라 자동차산업이나 산업기계 등에도 응용해 나간다. 예를 들면 아키타현 내에서 향후 증설이 예정돼 있는 풍력발전설비를 아키타현에서만 제조할 수 있도록 하는 것 등이다.

왜 아키타현에서 이 사업에 착수하는 것일까? 그 이유 중 하나는 ASTER가 보유한 혁신적인 코일 개발 기술을 기점으로 해서 산학관 공동의 연구 개발 체제를 정비하고, 이를 통해 아키타현의 지속적인 발전을 목표하기 때문이다. 또 다른 이유는 사가 씨가 제안한 프로젝트에 “가장 먼저 참여 의사를 밝힌 것이 오요리 부장과 아키타현이었기 때문이다”(사가 씨).

 -- 끝 --

Copyright © 2020 [Nikkei XTECH] / Nikkei Business Publications, Inc. All rights reserved.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