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를 변화시키는「포켓몬 GO」

해동 위클리 브리핑
Vol.17 | 2016/10/05 http://hjtic.snu.ac.kr
세계를 변화시키는「포켓몬 GO」 Nikkei Business 2016.08.22

앞으로 일어날 혁신의 본질

8월 초 주말, 무더위의 도쿄 요요기공원은 스마트폰을 잠시라도 놓지 않는 사람들로 북적거리고 있었다.「포켓몬 GO」가 7월 22일, 일본에도 상륙한 이후, 거리의 풍경, 특히 공원의 모습은 변했다. 이것을 불쾌하다고 느끼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혹은, 민폐다, 위험하다, 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반면, 사람들을 한번에 외부로 데리고 나온 매력을, 비즈니스와 지역활성화에 활용하려고 하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포켓몬 GO가 낳은 새로운 파도가, 많은 기업들의 마케팅의 본질을 근본에서부터 바꾸게 될 것이다.「고작 게임」이라고 얕보지 않고, 혁신적인 영향력을 가진 전대미문의 애플리케이션. 그 본질을 알아본다.

미일 3사 협업, 폭발적인 인기의 이유
PART 1. 게임의 미래, 이념일치

세계를 석권하고 있「포켓몬 GO」. 닌텐도, 포켓몬, 그리고 미국의 나이언틱, 3사가 이룬「위업」이다. 이 미일 공동 프로젝트의 배경을 알아보면, 문화의 벽을 넘어, 대성공을 이루어낸 원인을 알 수 있다.

 

더보기 +
수은처리의 현상과 최신기술 Fine Chemical 2016.07

눈앞으로 다가온 국제조약, 수은제거, 수은보관의 현상과 대응

전 지구적 규모로 많은 지역에서 환경 문제가 심각해지는 가운데, 2015년 12월에 개최된 제21회 유엔기후변화회의(COP21)에서는 세계의 기온 상승을 2도 미만으로 줄이기로 합의하고 파리협정을 채택했다. 세계의 196개 국가와 지역이 온실효과가스 삭감을 약속한 것은 처음이며, 2020년 이후의 온난화 대책의 법적 틀이 되는 협정의 일부에는 법적 구속력이 설정되었다.

현재 온실효과가스 배출량이 급속히 최고조에 달했다가 감소 경향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21세기 후반에라도 온실효과가스 배출원과 흡수원의 균형을 달성하는 것이 목표이다. 이를 위해 2050~2100년 사이에 삼림・토양・해양이 흡수할 수 있는 양까지 배출량을 줄이고, 지구의 기온 상승을 2도 보다 훨씬 낮게 낮춰 1.5도 미만으로 하기 위한 노력을 확실히 추진한다.

더보기 +
신 산업 창세기 -- 일본을 살다 (1) 일본경제신문 2016.09.29

81년생 전후 세대가 주역인 시대

일본에서 그녀처럼 1981년 전 후 태생의「81(하치이치) 세대」가 약동한다. 버블 경제 붕괴 후의 저(低)성장기 밖에 모르는 세대. 파이가 늘지 않는 경제 속, 때로는 타인을 짓밟지 않으면 살아남지 못하는 시대에서 자랐다. 누군가를 희생시키는 성장은 하고 싶지 않다. 소중한 것은「성장+알파」이다. 각각의 사업에 자신들의 가치를 만들어 낸다.  

금융과 IT(정보기술)을 융합한「핀 테크(Fin Tech)」 사업을 다루는 Freee (동경都). 인공지능(AI)을 사용해 회계관리 하는 소프트웨어로 성장하고 있지만 사사키 사장(36)은 만족하지 않는다.「그것이 얼마나 『본질적 가치』가 있나요?」. 회사 내에서 새로운 사업대안이 나오면 사사키 사장은「마음 속 깊은 곳에서부터 필요하다 라고 믿고, 전력을 다해 몰두 할 수 있는지」라는 의미의 유행어로 사원의 진심을 묻는다. 미국 구글社에서의 약 5년간의 경험을 살려, 새로운 아이디어를 낼 때마다「사람들이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을까?」를 고민했다.

더보기 +
블럭체인의 충격 일경 BP사 2016.07.22

비트코인, FinTech에서 IoT까지 사회구조를 뒤엎는 파괴적 기술

가까운 미래의 생활은 다음과 같을 것이다. 냉장고, 자동차, 집, 스마트폰, 웨어러블단말 등, 당신이 어떤 상품을 샀다고 하자. 구입한 모든 것에 일련번호가 부여되고, 각각의 상품에는 Web상에서 거래가 가능하게 무선통신이 가능한 디바이스가 내장되어 있다. 상품을 구입하면, 내장된 디바이스는, 인증토큰(아마도, 생체인증과 유사한 방식의 것)을 사용하여 각각의 상품은 누구의 것인지를 Web상에 기록한다. 이 거래의 기록은 블록체인상에서 행해진다.   

그러면 다양한 디바이스의 구입자(=당신)를 대신하여 자동적으로 거래가 이루어지도록 된다. 냉장고가 슈퍼마켓의 식 재료를 주문하거나, 자동차가 자율주행기능을 사용하여 자동급유를 하거나, 집이 청소도구를 주문하거나 등등. 각 거래는 당신의 전자적인「Wallet(지갑)」을 사용하여 행하여진다. 소액거래의 경우는 지갑의 소유자의 인증이 불필요하다. 당신을 대신하여 디바이스가 인증을 행한다. 

더보기 +
인터넷 백서 2016년판 인터넷백서 편집위원회 2016.02.26

[10대 키워드로 읽는 2016년의 인터넷]

IoT : 다양한 산업의 고도화를 지원하는 기반으로
빅데이터와 바뀔 정도로 IoT가 주목키워드로 되었다. 구글과 아마존, GE  등에 의한 IoT 플랫폼과 OS의 패권쟁탈이 시작되고 있는 외에, SORACOM AIR와 같은 유니크한 통신서비스도 등장. MS의 IoT용 Windows나 야후의 캐쥬얼한 IoT서비스「myThings」등, 일반용을 포함한 폭넓은 시장이 형성되고 있다. 총무성과 산업성의 지원 아래 업계조직「IoT추진 콘소시움」이 설립되는 등, 데이터활용과 함께 새로운 산업창출에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인공지능 : 새로운 붐의 시작과 함께 로봇두뇌에 응용
최근, AI와 딥러닝(심층학습)에의 주목이 급격하게 높아지고 있다. 구글의 딥러닝으로 인물화를 인식한 것을 계기로, 다양한 분야에서의 대응이 가속하고 있다. 배경에는, AI로 분석하지 않으면 안 되는 빅데이터의 존재가 있다.

더보기 +
공지사항

최근에 페이스북도 오픈 (http://www.facebook.com/snuhjtic) 되었고, 10월부터 더 많은 정기간행물의 요약과 일본산업뉴스요약을 제공하니 많은 이용을 바랍니다.

더보기 +
해동일본 기술 정보 센터, 08826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35동. 전화: 02-880-8279 | 팩스번호 : 02-871-6900 | 메일 : smin@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