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트윈, 현실과 가상이 하나되는 세계

해동 위클리 브리핑
Vol.321 | 2023/02/15 http://hjtic.snu.ac.kr
디지털 트윈, 현실과 가상이 하나되는 세계 Nikkei Electronics_2023.1

도쿄대학, 히타치, 다케나카도 도전

생활 지원 로봇이나 ‘메타버스’가 일상에 보급되는 세계가 바로 눈 앞에 다가오고 있다. 앞으로는 로봇이 청소뿐만이 아니라, 모든 가사와 돌봄 등을 지원하게 된다. AR(Augmented Reality)안경을 통해 제품의 3D 모델을 보여주면서 진행하는 매매 상담도 일상화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현재 개발되고 있는 시스템은 용도별로 한정되어 있다는 것이 과제이다. 예를 들어, AR 시스템에서는 사람의 눈에 위화감 없이 가상 물체를 표시하기 위해 주변 물체의 위치 및 바닥면 등을 센싱하지만, 이 센싱 데이터는 AR 애플리케이션에서만 소비된다. 로봇도 이동하기 위해 장애물을 탐지하는데 이 데이터도 로봇의 이동에만 쓰인다.

모든 센서로부터의 실시간 데이터와 빌딩 내부 등의 3차원 공간 정보를 한 곳에 모아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생겨나지 않을까? 이러한 발상 아래, 도쿄대학과 히타치제작소, 다케나카공무점 등이 공통 플랫폼 ‘커먼 그라운드(Common Ground)’의 사회 구현에 도전한다.

게임 엔진을 기반으로 다양한 차세대 기술 영역에서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신세계’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더보기 +
로봇 동작계획에도 대규모 데이터의 효과 Nikkei Robotics_____2023.1

NVIDIA와 미국 대학, 학습 데이터 300만 이상을 자동 생성

로봇의 매니퓰레이션(Manipulation)에서 다관절 암의 움직임을 생성하는, 이른바 동작계획(Motion Planning)에도 심층학습 기술에 의한 데이터 구동/대규모화의 흐름이 도래했다.

300만개나 되는 학습데이터를 이용해 딥뉴럴네트워크(DNN)를 훈련시켜, 암의 동작계획에서 기존 기술을 웃도는 성능을 실현했다는 보고가 나왔다. 미국 NVIDIA와 워싱텅대학교(이하 UW)가 실현한 기술 ‘Motion Policy Networks(M Nets)’다.

NVIDIA는 로봇 분야의 연구개발에도 주력하고 있고, 미국 시애틀에 로봇 연구 거점 ‘Seattle Robotics Lab’를 두고, 인간의 생활 공간에서 활동하는 로봇에 대해 UW와 공동연구를 추진해 왔다. 본지가 19년 9월호에서 해설한 것처럼, 중에서도 동작계획 기술은 특히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있고, 이번 M Nets도 그 성과이다.

-- 동작계획에 심층학습 --
동작계획에 심층학습 기술을 적용하는 것은 심층학습 기술의 부흥 이래 계속해서 시도되어 왔다. 동작계획의 어느 부분에 심층학습 기술을 조합할 것인가, 그 사고방식이나 어프로치는 다양하지만 가장 심플한 것이 동작계획 전체를 end-to-end(E2E)로 DNN에 맡기는 방법, 이른바 ‘뉴럴 동작계획기’라고도 부르는 방법이다

더보기 +
소니그룹, 이미지 센서 사업 과거 최대 실적 Nikkei X-TECH_2023.2.3

2022년 3분기 결산, 연결 매출액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분기 실적으로는 해당 분야(이미징&센싱·솔루션 분야)에서 과거 최대 규모이다”(도도키(十時) 소니그룹 부사장 겸 CFO). 소니그룹은 2023년 2월 2일, 2022년도 3분기(10월 1일~12월 31일) 결산 설명회를 개최해 3분기 연결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한 3조 4,129억엔, 연결 영업이익은 4,287억엔 감소한 364억엔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특히 영업이익은 과거 최고치를 기록한 전년 동기에 근접한 규모이다. 특히 호조인 사업으로는 게임&네트워크서비스 분야, 이미징&센싱·솔루션 분야, 음악 분야 등이 있다.

게임&네트워크서비스 분야는 하드웨어 판매 증가와 환율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53% 증가한 1조 2,465억엔을 기록했다. 3분기의 PS5 하드웨어 판매량은 710만대, 12월 말까지의 누적 판매량은 3,200만대를 돌파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소니그룹은 2022년 통기(通期) 판매량 목표를 1,800만대에서 1,900만대로 끌어올렸다.

더보기 +
사전 예약 가능한 EV 급속 충전 서비스 Nikkei Automotive_2023.1

‘충전 난민’ 문제 해결을 목표로

전기자동차(EV)용 충전 서비스 사업을 추진하는 프라고(도쿄)는 사전에 예약할 수 있는 급속 충전 서비스를 10월에 개시했다. 자택에서 충전을 할 수 없는 '충전 난민' 문제 해결을 목표로, 도시지역 상업시설 등을 중심으로 새롭게 개발한 급속 충전기를 설치해나갈 계획이다.

프라고는 지금까지 제공해 온 일반 충전기와 함께 급속 충전 인프라 정비를 추진해 2025년까지 일반 충전기와 급속 충전기를 총 1,000거점, 1만개 설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미 5거점, 18개 도입이 예정되어 있다고 한다.

프라고의 오오카와(大川) 대표이사는 “이용자의 눈높이에서 EV 전환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의 루틴 안에서 확실하게 충전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라며 사전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유를 설명. 새로운 서비스를 통해 “아무도 소외되지 않는 EV의 충전 환경을 실현하고 싶다”라고 말한다.

사전 예약을 함으로써 EV 이용자는 자신의 편의를 우선시하면서 확실하게 충전할 수 있게 된다. 급속 충전기를 상업시설 등에 설치하면 충전하는 동안 쇼핑 등 용무를 볼 수 있는 '~하면서 충전'이 가능하게 된다. 

더보기 +
프리하이잭 공격 Nikkei Computer_2022.12.22

Pre-hijacking Attacks

프리하이잭 공격은 특정 사용자의 계정을 해당 사용자가 작성하기 전에 해킹하는 공격 방법이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연구자들이 2022년 5월 조사보고서를 발표하면서 새로운 사이버 공격 방법으로 주목받았다. '사전 납치 공격' 등으로도 불린다.

일반적인 계정 해킹 방법은 공격자가 어떠한 방법으로 훔친 정규 ID와 패스워드를 사용해 본인으로 위장해서 웹서비스 등의 계정을 해킹하는 것이다. 한편, 프리하이잭 공격은 공격 대상자의 이메일 주소를 사용해 사전에 공격 대상 서비스로 계정을 작성한 뒤 매복해 해킹하는 형태이다.

사이버 보안 기업인 S&J의 미와(三輪) 사장은 “공격 대상자가 향후 등록할 것 같은 서비스를 예측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최근, 화제가 되어 단번에 규모가 확대되고 있는 서비스 등이 타깃이 되기 쉽다”라고 지적한다.

-- 구체적인 공격 방법은 5가지 --
조사보고서에서는 5종류의 구체적인 프리하이잭 공격 방법을 소개했다. 그 중 하나인 ‘Unexpired Session Attack(실효되지 않는 세션 공격)’은 패스워드의 재설정 후에도 로그인 상태(세션)가 유지되는 등의 미비한 부분이 있는 웹 서비스를 노린다.

더보기 +
지구 환경과 인간 사회의 미래를 예측하는 기술 NTT 기술저널_____2022.12

NTT 우주환경 연구소

NTT 우주환경에너지연구소는 지구 환경 및 인간 사회의 미래를 예측해 전문적이고 활동적으로 사회와 자연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고, 이를 통해 지속가능한 기업 성장과 융통성있는 사회 실현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특집에서는 지구 규모의 관측과 지구의 물리 과정 및 생물의 화학 과정을 모델화하고, 이것을 다양하게 결합시켜 시뮬레이션함으로써 지구의 재생 과정을 밝혀내는 지구환경 미래예측기술과 인간 사회와 환경 영향의 미래를 예측하여 기업의 ESG(환경, 사회, 거버넌스) 경영 전략 수립을 지원하는 ESG 경영과학기술에 대해 소개한다.

머리글
2015년에 UN이 채택한 SDGs(지속가능한 개발 목표)에서는 사회 문제를 민간 사업을 통해 해결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으며, 기후 변동을 완화시키기 위한 온실가스 배출 억제와 기후 변화에 의한 영향을 최소화하는 적응 시책, 빈곤 등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기업 활동이 주목 받고 있다.

이와 같은 사회적 요구 아래, 기업이 지속가능한 성장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재무 지표뿐만 아니라, 비재무 지표도 배려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다. 

더보기 +
네트워크 미래 예상도 2023 Tele-Communication_2023.1

통신 네트워크의 미래

2023년, DX의 토대인 ‘통신 네트워크’는 어떠한 미래를 그리고 있을까? 드디어 시작되는 IOWN의 상용서비스, 5G/Local 5G의 행방, 레벨4의 해금에 따라 진화하는 드론용 셀루라 통신, 본격화하는 네트워크의 변혁과 위성통신의 활용 등, 통신네트워크의 향후를 철저하게 예상한다. 

Part 1. IOWN의 사회 실장 시나리오 – 1/200의 초저지연과 1.5Tbps 전송의 충격
Part 2. MEC-SA실력 발휘 – NTT Com/도코모의 산업 5G의 미래
Part 3. Local 5G 보급도 준비완료 – Private Wireless 전성시대
Part 4. 기업 네트워크의 3가지 노선 – Interview 
Part 5. Starlink의 법인 도입 시작 – KDDI/라쿠텐 모바일이 그리는 위성통신의 미래
Part 6. 5G의 상공 이용 가능 – 레벨4 해금 후의 셀룰라 드론의 동

더보기 +
해동일본 기술 정보 센터, 08826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35동. 전화: 02-880-8279 | 팩스번호 : 02-871-6900 | 메일 : smin@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