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진화의 최전선

해동 위클리 브리핑
Vol.310 | 2022/11/23 http://hjtic.snu.ac.kr
AI 진화의 최전선 Nikkei Computer_2022.9.29

산업을 바꾸는 '대단한 AI' 도감

‘문장의 내용에 근거하여 AI(인공지능)가 그림이나 동영상을 생성한다'. '사람이 쓴 것 같은 사과의 메일을 AI가 집필한다'. '2억 종류에 달하는 단백질의 입체구조를 AI가 예측한다'. 최근, 매월 아니 매주 이러한 ‘대단한 AI’가 발표되고 있다. AI의 흐름을 바꾼 것은 '기반 모델(파운데이션 모델)'이다.

이 기반 모델을 통해 텍스트, 화상, 동영상, 3차원 데이터, 화학식, 아미노산 서열 등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의 의미를 AI가 정확하게 이해하고, 대량의 교사 데이터 없이 새로운 능력을 획득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같은 기반 모델이 탄생함에 따라 AI의 진화는 급속도로 가속화되었다. 그 놀라운 진화의 최전선을 취재했다.

Part 1. 대단한 AI가 매주 등장
그 원동력은 기반 모델

최근 AI(인공지능)의 진화는 눈부시지만 그 스피드 또한 한층 더 가속화되고 있다. 매월, 아니 매주 놀라운 능력을 갖춘 '대단한 AI'가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AI의 진화를 가속화시키는 원동력은 '기반 모델'의 탄생이다.

사람이 “음료를 쏟았어요. 도와주세요”라고 로봇에게 말을 걸면, 로봇이 주위의 상황을 카메라로 확인하고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판단한 후, 근처에 있는 스폰지를 사람에게 가져다 준다.

더보기 +
자동차의 충돌・예방 안전의 새로운 상식 Nikkei Automotive_2022.11

공통 플랫폼(PF)을 적용해 개발과 제조 비용 억제

공통 플랫폼(PF)을 적용해 개발과 제조 비용을 억제하면서 자동차의 기본 성능을 높이는 대응이 충돌/예방 안전 분야에서도 ‘상식’이 되기 시작했다. 충돌 안전 면에서는 공통 PF를 사용하면서 차종마다 보디 골격 구조나 고장력 강판의 사용법을 개량해 전방위(전면/측면/후면) 충돌 안전 성능을 높이는 움직임이 가속되고 있다.

예방 안전에서는 E/E(전기/전자) 아키텍처 등을 공통화하고 최신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을 여러 차종에 탑재하는 노력이 활발해지고 있다. 교통사고 제로를 목표로 충돌/예방 안전 성능 향상에 주력하는 각 사의 대응을 소개한다.

Part 1. 최신 JNCAP 시험
공통 PF 적용 차량이 높은 평가

2021년도에 일본에서 가장 안전한 자동차는 스바루의 '레거시 아웃백'이었다. 2년 연속 1위를 차지한 스바루를 혼다와 도요타자동차, 닛산자동차 등이 거세게 추격하고 있다. 공통 플랫폼(PF)을 적용해 최적화를 도모하는 대응은 충돌 안전이나 예방 안전 분야에도 침투한다. 앞으로도 엄격해지는 충돌 안전이나 예방 안전의 기준에 계속 대응하는 것이 각 사의 능력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더보기 +
아사히식품, AI로 발주 업무 1/8로 삭감 Nikkei Computer_2022.9.29

사람이 필요한 거래처 조정을 어떻게 줄였을까?

가공식품이나 냉동식품 등을 도매하는 아사히식품(고치현)이 AI(인공지능)를 사용한 수요 예측형 자동 발주에 의한 업무 효율화와 식품 손실 삭감을 추진하고 있다. 히타치제작소와 공동으로 대응한다.

대형 편의점용 상품의 제조업체에 대한 발주 업무 시간을 대략 8분의 1로 줄이는 등의 성과를 얻었다. 단순한 수요 예측이 아니라 복잡한 상관습이나 거래처와의 약속을 AI에 제약으로서 학습시킴으로써, 일손을 필요로 하는 예외 처리가 적은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완성했다.

히타치제작소의 ‘Hitachi Digital Solution for Retail/수요 예측형 자동 발주 서비스’와 통합물류관리시스템 ‘HITLUSTER’를 활용했다. HITLUSTER로 재고관리 업무를 자동화하면서 수요 예측형 자동 발주 서비스로 일원화된 재고 데이터와 수요 예측을 연계해, 수요나 재고 상황에 맞춰 결품이나 반품으로 인한 손실이 적고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발주량을 자동으로 도출한다.

발주 담당자는 AI가 계산한 발주량을 확인해 확정하기만 하면 발주가 완료된다. 기존에는 거래처의 소매 발주 데이터를 품목별로 확인해서 과거의 경험이나 날씨, 판촉 행사 등의 정보를 수집/고려해 발주량을 결정했다.

더보기 +
조형 속도 5배 빠른 금속 3D프린터 Nikkei X-TECH_2022.11.14

Digital Metal이 개발, 표면 품질도 우수

3D프린터를 개발/제조하는 미국 마크포지드(Markforged) 산하의 스웨덴 Digital Metal은 조형 속도가 자사의 기존 기기에 비해 5배나 빠른 금속 3D프린터 ‘DMP/PRO’를 개발했다. 2023년에 발매 예정이다. 일본에서는 Nidec Machine Tool(시가현)을 통해 제공한다.

Digital Metal은 평평하게 깔아 놓은 금속가루에 노즐에서 선택적으로 결합제(바인더)를 분사해 굳히는 ‘Binder Jetting(BJT) 방식’의 금속 3D프린터를 개발하고 있다.

이번에 개발한 DMP/PRO는 2018년에 판매한 기존 기기 'DM P2500'에서 바인더를 토출하는 노즐의 모양을 변경해, 표준 조형 속도가 500㎤/h로 기존 대비 5배 향상되었다. 참고로 표준 조형 시의 소결 전의 한 층의 두께는 42μm이다. 한 층을 60μm로 두껍게 조형하는 모드에서는 최속 1000㎤/h의 속도로 조형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기존 기기가 폭 12.5mm의 노즐 헤드를 2개 탑재한 반면, DMP/PRO는 222mm로 폭을 넓힌 노즐 헤드를 1개 탑재했다. 이 노즐 헤드는 7만 400개의 잉크 노즐을 갖추고 있어, 15.5kHz 주기로 바인더 액적을 2pL(피코리터)씩 토출한다. 노즐 헤드 폭이 넓어짐에 따라 시간당 바인더의 토출량이 늘면서 조형 효율이 높아졌다.

더보기 +
AI×IoT로 전통 목조건축물을 화재로부터 지킨다 Nikkei Architecture_2022.10.13

시미즈건설, 새로운 방화 시스템을 ‘옛 시부사와 저택’에 첫 도입

시미즈건설은 카메라 이미지에서 화재를 감지하는 AI(인공지능)와, IoT(사물인터넷)에 의한 소화 장치의 제어 기술을 조합한 새로운 방재 시스템 ‘지우(慈雨)’(단비라는 뜻)를 개발했다. 화재의 조기 발견과 발화 부위에 초점을 맞춘 방수를 이용해, 문화적 가치가 높은 전통 목조건축물의 방화 대책을 강화한다. 8월 29일에 발표했다.

‘지우’는 AI가 카메라 이미지에서 불꽃이나 연기, 사람의 수상한 동작을 자동 판별 기능으로 분석한다. 30m 앞에 있는 사방 7cm 범위를 감지해 화재의 조기 발견과 방화 방지에 활용한다. 또한 발화 부위에만 방수를 함으로써 한정된 소화 용수로도 효과적으로 소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방수총에는 부채꼴 모양의 방수 노즐을 장착해 수압에 의한 건물 파손의 위험을 줄였다.

기존의 대부분의 방화 시스템은 물체 연소 시 발생하는 불꽃의 복사 에너지와 빛의 깜박임을 불꽃 센서로 감지했었다. 이 센서는 30m 앞에 있는 사방 15cm 범위까지만 감지할 수 있어 어느 정도 큰 불길에만 반응했다. 또 소화 시에는 부지 내 소화 장치가 일제히 가동되기 때문에 소화 용수의 용량 부족이 문제가 됐었다.

-- 잇따르는 전통 목조 소실이 배경 --
시미즈건설은 이 새로운 시스템을 도쿄도 고토구에 재건축하는 ‘옛 시부사와 저택’에 첫 도입한다. 

더보기 +
ICT 기술을 통한 혁신이 지속 가능한 사회 실현 미쓰비시전기기보_2022.9

농업/식품 산업기술종합연구기구 이사 나카카와지 테쓰오

최근의 정보기술의 진전은 눈부시다. 우리들의 사회와 생활을 크게 변화시켰다. 다양한 정보가 디지털 데이터로서 축적되고, 인터넷이 널리 보급되면서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런 흐름을 조금 더 미크로하게 관찰해 보면, IT화에서 DX(Digital Transformation)로 점점 진화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IT화란 지금까지 암묵지로서 묻혀 있던 정보를 형식지로서 디지털 정보 형태로, 데이터 베이스에 담아 인터넷을 통해 교환함으로써 시스템 전체를 효율화하는 것을 말한다. 제조업에서는 자재 조달, 가공/조립과 같은 생산, 재고관리/매출관리 등의 업무를 가시화, 효율화할 수 있다. 또한 저가에 대량으로 안정된 품질의 제품을 생산/출하/판매하는 것이 가능하다.

IT화를 통해 업무의 효율화는 실현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그 흐름은 바뀌지 않기 때문에 효과는 한정적이다. 또한 대량생산/대량소비를 촉진한다는 측면도 있었다. 이에 대해 수요의 다양화나 환경 문제를 배경으로 Mass Customization이나 Subscription이라는 개념이 등장했다.

이를 지원하는 정보기술이 이른바 DX이다. 소비자의 니즈 분석이나 밸류체인까지 정보기술을 활용함으로써 기존의 가치관이나 시스템을 근저에서 덮어버리는 혁신적인 이노베이션을 초래한다는

더보기 +
Local 5G의 변혁 Tele-Communication_2022.10

Local 5G 자체 변혁, Local 5G에 의한 변혁

Local 5G의 변혁은 2가지의 변혁이다. 하나는 Local 5G 자체의 변혁으로, Local 5G 시장과 Local 5G 제도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또다른 하나는 Local 5G에 의한 변혁이다. 南紀白浜空港、北海道電力、NHK엔터프라이즈, CATV사업자가 Local 5G에 대응하는 DX를 취재하였다. Local 5G의 변혁의 최전선을 소개한다. 

Part 1 Local 5G 시장 변혁의 열쇠 – 가격 저하가 절대 조건 
Column 벤더가 ‘테스트와 도입이 간단하게” 
Part 2 새로운 제도로 보급 확대로 – Local 5G 검토작업팀이 6항목을 검토   
Part 3 Local 5G를 전국의 공항으로 – 하루에 3편 뿐인 지방공항의 도전 
Part 4 화력발전소의 점검 개혁 – 홋카이도전력이 5G로 호봇과 MR활용
Part 5 무선 카메라로 영상 연출 혁신 – NHK엔터프라이즈가 Local 5G 도전 이유 
Part 6 스마트시티의 기반망 만들기 – 케이블TV가 지역 DX로 존재감

더보기 +
해동일본 기술 정보 센터, 08826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35동. 전화: 02-880-8279 | 팩스번호 : 02-871-6900 | 메일 : smin@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