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루미늄을 능가하는 CFRP

해동 위클리 브리핑
Vol.105 | 2018/07/03 http://hjtic.snu.ac.kr
알루미늄을 능가하는 CFRP Nikkei Automotive_2018.6

자동차 경량화의 가장 유력한 소재

열가소성 CFRP가 양산차의 바디에 처음으로 본격 채용되었다. 강판제 부품과 동등한 생산성을 실현하여 실용화의 벽을 뛰어넘었다. 제조비용을 Al 합금 수준으로 낮출 수도 있다. 전세계적으로 연비 규제가 엄격해지는 2025년을 대비하여 열가소성 CFRP는 경량화를 위한 가장 유력한 소재가 될 것이다.

Part 1. 경량화 소재의 새로운 선택지
알루미늄과 고장력강판을 위협하다

연비 규제에 대한 대응으로 2025년을 대비하여 CFRP(탄소섬유강화수지)의 바디 채용이 확대된다. 실용화에서 앞서는 열경화성 CFRP에 이어 열가소성 CFRP가 실용 영역에 들어왔다. 열가소성 CFRP는 알루미늄(AI) 합금과 같은 수준의 제조 비용으로 고장력강판을 뛰어넘는 강도를 목표한다. 경량화 소재에 대한 상식이 변하고 있다.

열가소성 CFRP가 세계에서 처음으로 양산차에 본격 채용되었다. 미국 제너럴모터스(GM)는 18년 3월에 발표한 신형 픽업트럭 ‘GMC Sierra’의 적재함 구성 부품에 데이진(帝人)그룹이 개발한 열가소성 CFRP을 사용하였다. 

더보기 +
블랙베리, 자율주행으로 되살아난다 Nikkei Business_2018.5.14

시큐리티 기술 등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로

키보드가 달린 휴대폰으로 일세를 풍미한 캐나다의 블랙베리가 새롭게 변모하고 있다. 특유의 탄탄한 보안 능력과 암호화 기술을 앞세워, 차세대 자동차용으로 불가결한 존재로 거듭나고 있다. 스마트폰 경쟁에서는 패배했으나, 강점을 활용해 시장에 복귀함으로써 다시 되살아나게 되었다.

캐나다의 수도인 오타와 교외에 있는 저층 오피스텔. 주차장에 근접한 사무실에는 레이저 광을 조사(照射)하는 라이더라고 불리는 장치 및 센서를 탑재한 자동차가 나란히 놓여 있었고 책상 위에는 데이터 해석용 PC와 절삭 공구 및 바이스가 있었다. 이들 모두 다양한 기구를 자동차에 부착하여 실험하기 위해서일 것이다.

사무실 안을 들여다보면, 자율주행차 개발을 추진하는 자동차 제조업체나 부품 제조업체, 또는 대학의 연구실로 착각할 수 있으나, 이곳은 왕년에 사업가들 사이에서 일세를 풍미한 캐나다의 휴대폰 제조업체, 블루베리(구 사명은 RIM)의 R&D(연구개발) 거점이다.

“개인적으로 눈을 싫어하지만, 눈이 내리는 날이나 눈이 녹아 길이 질퍽질퍽한 날일수록 더 신나게 자동차 운전을 하고 있다”. 당사에서 자율주행차 개발을 맡고 있는 블랙베리QNX의 카빌 프로덕트 매니저는 말한다.

더보기 +
선박 안을 비행하는 드론 Nikkei Robotics_2018.6

화물선이나 탱커의 법정 점검, 선박 안을 자동 촬영

선박점검회사 TECHNOS MIHARA(이하, 테크노스)의 무카이다(向田) 사장은 “선박 업계는 앞으로 자동점검 방향으로 진행될 것이다”라고 말한다. 테크노스는 길이 220m나 되는 거대 화물선 내부의 점검에 드론을 선구적으로 도입한 기업이다.

조선업이 활발한 히로시마현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약 4년전부터 드론에 주목해 왔다. 선박 내부 점검을 드론으로 실시하는 구체적인 전망이 섰다. 육상의 인프라 점검 등에서 점점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는 드론. 그 드론의 활약 장소가 드디어 바다에 떠 있는 선박 내부로까지 확산되기 시작하였다.

선박에는 국내에서만 운항하는 내항선과 외국으로도 가는 외항선이 있다. 테크노스는 이번에 외항선 점검을 드론으로 시행하였다. 철광석이나 곡물 등의 원재료를 운반하는 산적화물선의 화물실과 원유를 운반하는 탱커 내부를 드론으로 촬영하였다. 이들은 교량이나 댐과 같은 토목 인프라 설비에 필적하는 거대 건조물이다. 점검해야 할 곳도 많다. 선박 안을 벽에 접근해서 비행하면서 부식이나 크랙 등을 조사하였다.

예전에는 화물실이 여러 개인 대형 선적화물선을 점검할 때, 사람이 고소작업차를 타고 높이 30m의 위치에 있는 부재 등을 육안으로 점검했었다.

더보기 +
미, 교통 정체 해소에 새로운 교통 시스템 일본경제신문_2018.6.27

우버, 하늘을 나는 택시/ 테슬라, 지하 고속 EV

미국의 테크놀로지 기업과 자치단체가 도시의 정체 해소를 위해 차세대 교통 시스템 구상을 잇따라 구체화하고 있다. 우버 테크놀로지가 로스앤젤레스 시 등과 ‘하늘을 나는 택시’의 실현을 시작했고 테슬라 계열의 터널 굴삭 회사도 시카고 시로부터 고속 지하교통 시스템의 인하를 얻었다.

미국에서 교통 체증이 가져오는 경제적 손실은 연간 1,600억달러(약 18조엔)에 달한다는 시산도 있어 SF와 같은 새로운 교통의 구상에 대한 실현을 뒷받침해주고 있다.

우버는 로스앤젤레스 시(市) 및 댈러스 시와 2020년부터 소형 비행기를 사용한 하늘의 라이드 셰어 서비스 ‘우버 에어’의 실증실험을 시작한다. 기체 제조 업체와 개발을 추진하고 있는 5인승 수직 이착륙기를 사용하여 빌딩의 옥상에 설치한 경비행장을 연결해 고객을 운송한다.

자동차로 1시간 20분이 걸렸던 로스앤젤레스의 공항에서 도심까지의 이동이 27분으로 단축된다고 한다. 앞으로는 조종을 자동화하여 인건비 등을 줄여 한 사람당 여객 운송 비용을 헬리콥터의 약 20분의 1까지 낮출 전망이다. 

더보기 +
농약의 동향과 연구 개발 2018 Fine Chemical_2018.5

● 일본 농약 시장의 추이 -- 살충제를 중심으로 (제 3편)
Teruomi Jojima / 애그로사이언스 통신

지난 호에 이어 국내의 살충제 시장의 추이에 대해 2007년을 베이스로 하여 2016년까지의 동향을 작용기구의 면에서 고찰했다. 작용기구에 의한 분류는 기본적으로는 IRAC 방식을 채용하여 국내 출하액은 각 연도별 ‘농약 요람’에서 유추했다.

그 결과, 증가세가 두드러졌던 그룹은 리아노딘수용체 제어제, 곤충 신경 제어제, Bt 이외의 생물 농약이었다. 또한 새로운 작용기구의 살충제 개발에 따라 해충의 저항성 대책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1. 머리말
살충제의 분류법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으나, 이번 호에서는 지난 호와 동일한 작용기구를 통한 분류법을 시행하고자 했다. 작용기구에 의한 분류는 선택 독성 및 내성을 생각하는데 있어 중요하다. 곤충 특유의 생리기능을 저해하는 화합물일 경우, 포유류에 대한 독성은 낮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같은 작용기구의 살충제를 연속적으로 사용하면 곤충에게 저항성이 생기기 쉽기 때문에 다른 작용기구를 가진 살충제를 번갈아 가며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더보기 +
RPA(Robotic Processing Automation)의 모든 것 일경 BP사_2017.12.30

RPA로 업무 개혁을 실현, 기초부터 도입의 급소까지

“이런 일을 우리가 꼭 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인가”. 사무실 업무에서 이러한 불만을 가진 적은 없는지요?

사내 시스템과 Excel 시트를 주고 받으면서 데이터를 복사하고 잘라 붙이는 작업의 반복, 매주 정해진 날에 EC 사이트를 순회하여 자사제품의 가격정보를 수집, 발주시스템의 미 검수 건을 검색하여 담당자에게 메일, 사내 보고용으로 화상을 매주 같은 크기로 정리하거나 정해진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발췌하는 등. . .

정해져 있어서 번거롭지만 업무상 필요하여 하지 않으면 안되는 작업들, 시스템화 하기에는 비용 대 효과가 나오지 않아 수작업으로 해야만 하는 등의 PC잡무를 사람 대신에 실행하는 기술이 ‘RPA(Robotic Processing Automation)’이다. 이 RPA에 일본 기업들의 뜨거운 시선이 모아지고 있는데, 사무실의 인력부족을 해소하고 업무 개혁의 토대를 만드는 즉효약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RPA는 사람의 PC조작을 기록하여 그 것을 그대로 재현하는 기술로, 로봇틱이라는 말이 들어가 있지만 실제는 소프트웨어 이다. 디지털기술이 만들어 낸 일하는 손 말하자면 ‘Digital Labor(노동자)’를 말하는 것이다.

더보기 +
수처리 특집 MEIDEN_2019.2

상하수도를 토탈시스템으로서 파악한다

물처리 특집을 내면서

[상수도 시스템]
세라믹 평막을 활용한 정수 시스템

[하수도 시스템]
활성 진흙 모델을 활용한 실시간 질화(Nitrification) 제어
맨홀 안테나에 의한 도시형 수해 감시 서비스
세라믹 평막을 이용한 MBR의 우천시 유량 변동 대책의 검토

[물처리 제품]
세라믹 평막의 PACT MBR에 대한 적용
세라믹 평막의 적용 사례

홈페이지 +
해동일본 기술 정보 센터, 08826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35동. 전화: 02-880-8279 | 팩스번호 : 02-871-6900 | 메일 : smin@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