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기술 키우는 아마존의 야망

해동 위클리 브리핑
Vol.103 | 2018/06/20 http://hjtic.snu.ac.kr
로봇기술 키우는 아마존의 야망 Nikkei Business_2018.5.7

음성인식 AI의 채택도 확산

미국 아마존닷컴의 가정용 로봇 개발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인터넷 소매업이라는 이미지는 이미 과거의 것이 되었다. 이제는 연구개발 기업으로서 압도적인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아마존이 개발하는 가정용 로봇이 내년 안에 발매될 가능성이 크다---. 4월 중순, 미국에서의 뉴스가 전세계를 떠들썩하게 만들었다. 카메라와 음성을 인식하는 AI(인공지능)를 탑재, 자립 주행이 가능하고 집 안을 자유롭게 움직이는 로봇이 될 예정이다.

아마존이 ‘도라에몽’의 만화 세상에서 나올 것 같은 로봇을 개발한다고 해도 놀라운 일은 아니다. 지금 아마존은 세계 최고의 연구개발 기업으로 거듭났기 때문이다.

미국 조사 회사가 정리한 2017년의 미국 기업의 연구 개발비 랭킹. 아마존은 전년대비 41% 늘어난 226억달러로 선두에 올랐다.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을 제치고 마이크로소프트나 애플의 2배에 가까운 수준이다. 일본에서 수위를 자랑하는 도요타자동차와 비교해도 2.3배에 해당되는 금액이다.

아마존의 로봇 개발을 지탱해 주는 것은 이와 같이 엄청난 연구 개발비 덕분이다. 아마존의 인재 모집 사이트에서 ‘Robotics(로보틱스)’를 검색하면 로봇 공학 및 AI의 기계학습 전문가 등 500개에 가까운 포지션을 알아 볼 수

더보기 +
마이크로소프트의 변신술, AI의 활용 Nikkei Computer_2018.4.26

AI인재 8,000명, ‘Garage’에서 새로운 사업

클라우드 이후에 눈 여겨 볼 것은 AI의 활용이다. IT서비스 영역에 그치지 않고 AI를 통해 의료 및 농약 등의 문제 해결을 도모한다. 8,000명의 AI인재가 잇따라 창출해 내는 아이디어를 사업화로 이끌기 위한 커다란 틀이 움직이기 시작했다.

‘인체의 내부를 3차원 CG로 재현하는 AI’ ‘의료기관 전용 챗봇(채팅 로봇)’ ‘아프리카 및 인도용 농업지원 서비스’---. 수년 후의 마이크로소프트의 사업은 지금과는 완전히 다른 모습이 되어 있을 지도 모른다. 의료나 농업 등, 지금까지 전혀 관련이 없었던 분야의 제품을 개발하는 ‘사내 스타트업’이 속속 생겨나고 있기 때문이다.

신제품의 아이디어를 양산하는 원동력이 8,000명이 넘는 AI인재를 거느리는 ‘AI & 리서치 그룹’이다. 기업의 AI 전문직으로는 세계 최대규모이다. 2016년 9월 설립한 해당 그룹은 기업 내 연구소의 ‘마이크로소프트 리서치(MSR)’에 소속된 AI연구자와 음성인식기술인 코타나(Cortana) 및 Azure 등의 제품 부문에 소속해 있던 AI엔지니어를 집약. AI로 사회 과제를 해결하는 ‘AI for Good’이라고 부르는 새로운 아이디어의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새로운 아이디어의 사업화도 시작했다. 예를 들어 2017년 2월에 설립한 ‘헬스케어 NExT(New Experiences and Technologies)’는 AI를 활용한 의료 솔루션 사업화를 추진한다.

더보기 +
생물의 진화를 예측한다 Nikkei Science_2018.6

‘재사용’되는 유전자 군(群)의 존재가 몸의 기본 구조 결정에 영향

지금 존재하는 생물은 미래에 어떤 모습으로 진화해 나갈 것인가? 과거에 일어난 진화의 발자취를 해명하는 것뿐만 아니라 과학의 언어로 미래를 이야기 할 ‘예측성 있는 진화 이론’을 목표로 한다.

진화는 생물학의 근간에 있는 테마이다. 그러나, 진화 연구의 대부분은 과거에 어떤 일이 일어나 현재의 상태가 되었는지를 해명하는 것으로, 말하자면 역사를 배우는 것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더 나아가, 지금 있는 생물이 미래에 어떤 모습으로 변화할 지를 예측할 수는 없을까? 도쿄대학 대학원 이학계연구과 조교수인 이리에 씨가 연구하고 있는 것은 이런 ‘예측성 있는 진화 이론’의 구축이다.

목표로 하는 진화이론을 설명하기 위해 이리에 씨는 우주론을 인용했다. 우주론에서는 그 탄생부터 종말까지를 일괄적으로 설명하려 하고 있다. 한편, 생물의 진화는 역사학의 느낌이 강하다. 이리에 씨는 생물의 미래 모습을 과학적으로 논의할 수 있게 만들고 싶다고 말한다.

“예를 들어 ‘가면라이더’. 요컨대 사람의 몸에 메뚜기의 머리가 붙어 있는 생명체의 존재가 가능할까? 메뚜기의 머리도 사람의 몸도 그렇게 실현시킨 것이므로 박테리아부터 다시 진화를 되돌린다면 실현이 가능할 지도 모른다.

더보기 +
우주 자원 개발, 핵심은 물 일경산업신문_2018.6.12

달을 화성으로 진출하기 위한 보급 기지로

최근 우주 자원 개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특히 주목 받고 있는 곳은 달이다. 2017년, 트럼프 대통령이 달 유인탐사 재개 계획을 발표, 중국도 적극적으로 달 탐사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민간의 우주 벤처기업들도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찾기 위해 달 탐사를 추진하고 있다. 달의 자원을 개발해 화성 등 더 멀리 있는 행성에 진출하는 발판으로 삼으려는 목적이다.

“우주의 자원 개발 중 첫째는 물이다”. 우주 자원에 대해 잘 알고 있는 미야모토(宮本) 도쿄대학교수는 이렇게 설명한다. 자원이라고 하면 보통 석유 등의 에너지 자원이나 금속 등 광물을 연상하지만, 왜 물인 것일까? 그 이유는 로켓 연료로써 이용 가치가 높기 때문이다.

-- 산소와 수소로 --
현재 주요 로켓 연료는 액체 수소와 액체 산소로, 이 두 개가 로켓의 연소실에서 혼합되어 연소되고, 여기서 분출되는 가스의 힘으로 로켓은 앞으로 나아간다. 물을 전기 분해하면 수소와 산소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물의 개발을 통해 로켓 재료를 확보할 수 있다.

더보기 +
차세대 암 검사 기술을 위한 새로운 접근 Fine Chemical_2018.3

특집에 있어서
Masaki Yamaguchi/ 신슈(信州)대학 대학원 종합 이공학 연구과 생명이공학 전공 교수

암 연구에 관하여 암의 본체 해명, 신규 약제 개발, 예방법 및 조기 발견 법 등과 같은 연구가 일본에서도 종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1992년 이시다(石田) 씨와 혼조(本庶) 씨 그룹의 자가면역에 관한 보고 이후, 면역 응답을 제어하는 다양한 메커니즘이 해명되면서 종양 면역을 이용한 암 치료의 응용은 눈부신 성과를 올리고 있다.

또한 동시에 암 치료는 패러다임 시프트를 맞이하고 있다. 결국, 이와 같은 신규 치료법의 효과를 예측하는 바이오마커의 개발은 신약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본 특집 기획에서는 새로운 예방법 및 조기발견 방법에 초점을 맞춰 각 전문 영역의 최전선에서 활약하고 있는 연구자∙임상가에게 집필을 의뢰하여 기대를 훨씬 뛰어 넘는 주옥 같은 원고를 얻을 수 있었다. 

먼저, 개별화 의료가 진행되고 있는 암 치료에 있어서 폐암을 중심으로 약제의 효과와 유효성의 지표가 되는 바이오마커에 관한 해설로 시작한다. 그 다음으로, 의료기관이 아닌 곳에서도 채취가 가능한 타액을 검체(檢體)로 하는 바이오마커로서 메타볼롬(Metabolome) 해석과 사이토카인 군(群)의 망라적 해석에 의한 암 검사의 가능성을 다루고 있다.​

 

더보기 +
IoT의 현재, 그리고 미래 NTT기술저널_2018.2

[IoT] [IoT가치화] [사업소개]
가와무라 류타로(川村龍太郎) 씨 / NTT미래네트워크연구소 소장

본고에서는 현재 활발히 추진되고 있는 IoT에 대한 NTT의 대응을 소개한다. 또한 그러한 활동을 통해 가시화된 IoT의 가치화의 공통점과 향후 미래를 위한 키워드를 소개한다.

▶IoT의 현재
사회의 다양한 사물이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다양한 가치를 창출하는 IoT가 급속하게 진척되고 있다. IoT는 통신네트워크에 있어서 ①전화로 대표되는 ‘연결’ 역할, ②인터넷을 통해 정보나 지식을 ‘아는’ 역할을 잇는 제3의 역할로, 사회를 물리적으로 ‘움직이는’ 시대로 파악하고 있다.

현재의 IoT에 상당하는 컨셉트의 발상은 상당히 오래되어 수십 년의 역사를 갖고 있다. 한편, 급속하게 IoT의 구현화가 시작된 지금, 그 기대와 동시에 IoT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는 불투명하다. 이러한 가운데 IoT의 실현을 목표하는 사람들이 원하는 것은 “IoT로 어떻게 가치를 창출할 것인가?” “IoT를 위해 어떠한 시스템을 만들면 좋을까?”의 2개의 질문이다. 

 

더보기 +
IoT의 모든 것, 2018 일경 BP사_2018.1.12

기본부터 최신 사례, 활용 분야, 기반기술에서 시큐리티까지

제1장 IoT 입문: 101항목으로 이해하는 IoT의 전체상
      Section 1 : 세계를 변화시킨 사례 50
      Section 2 : 대량의 사물을 저렴하게 연결
      Section 3 : 거대 시장의 주도권 쟁탈
      Section 4 : 연결되는 곳에 확대되는 위협
      Section 5 : 미래를 만드는 인프라

제2장 확대되는 IoT 활용 분야
      2-1 건설기계, 2-2 선박, 2-3 헬스케어, 2-4 농업, 
      2-5 생명∙손해보험, 2-6 의료, 2-7 자동차

 제3장 IoT의 최신 사례
      3-1 Strawberry Corns, 3-2 일건 Lease공업, 
      3-3 Nissei 동화손해보험, 3-4 후쿠다전자, 3-5 일본우선
      3-6 JIN, 3-7 라이나프, 3-8 옵틱스 ---

 

홈페이지 +
해동일본 기술 정보 센터, 08826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35동. 전화: 02-880-8279 | 팩스번호 : 02-871-6900 | 메일 : smin@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