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2040년의 미래 예측
  • 저자 : 成毛眞
  • 발행일 : 20210112
  • 페이지수/크기 : 271page/cm

요약

생각할 수 있는 사람의 미래는 밝다
2040년의 미래 예측
Makoto NARUKE_21.1.12_271P

우리들 생활은 수준이 크게 변하지 않고 있지만, 테크놀로지가 생활양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켜 가고 있다. 스마트폰의 등장으로부터 10년이 지났다.  그리고 지금까지의 10년보다 앞으로의 10년이 더 크고 빠르게 변할 것이다.

지금까지의 10년간의 변화는 주로 정보통신의 대용량∙고속화가 가지고 왔으며, 이 대용량∙고속화가 앞으로 더 발전할 것이다. 이미 PC나 스마트폰으로 스트레스 없이 동영상을 즐기게 되었고, 집에 있으면서 화상회의가 가능하게 되었다.  이러한 은혜는 앞으로 더욱 커질 것이다.

2030년경에는 6G가 시작된다고 한다. 예를 들면 최근까지 다운로드에 5분 걸렸던 2시간의 동영상을 0.5초에 순식간에 받을 수 있게 될 것이다.

정보통신기술은 면적으로도 확대되어 가는데, 위성을 통해 거대한 통신망을 구축하고, 벽지에서도 고속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게 된다. 이 방식으로는 위성으로 우주에서 인터넷 신호를 송신하는데, 저렴하면서 소형의 안테나만 있으면 광회선을 매설할 필요도 없이 개발도상국이라도 충분한 통신 속도를 가질 수 있다고 한다.  

그 중심에 있는 곳이, 전기자동차 테슬라를 이끌고 있는 일런 머스크씨이다. 그의 ‘스페이스 X’는 세계 어디에서라도 인터넷에 연결이 가능하도록, 최종적으로는 4만 2천기의 소형위성을 띄울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이 것과 다른 한 방향은 다양한 것들의 컴퓨터화이다. 가전이나 자동차만이 아니라 안경도 얼굴에 걸치고 거리 곳곳에 칩이 내장되어 항상 통신하고 있는 상태가 된다. 고속통신으로 다양한 곳으로부터 정보가 수집되어, 방대한 데이터가 축적∙분석되며, 다양한 분야에서 인공지능(AI)의 실용화도 빠르게 진척될 것이다.

목차

제1부 테크놀로지의 발전이 미래를 밝게 한다.
제2부 당신의 불행에 직결되는 미래의 경제 – 연금, 세금, 의료비
제3부 의식주를 고려하며, 미래를 예측하는 힘을 기른다
제4부 천재는 언제든지 발생한다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