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이 전제되는 사회

해동 위클리 브리핑
Vol.315 | 2023/01/04 http://hjtic.snu.ac.kr
로봇이 전제되는 사회 Nikkei Computer_2022.11.10

로봇의 도입과 보급에 요구되는 발상의 전환

사람과 공생하는 존재에서 사람의 생활 및 사회에 있어 ‘전제’가 되는 존재로 로봇이 진화하고 있다. 인력 부족 해소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새로운 생활 양식에 대응하는 데 이제 로봇은 필수이다. 물류에서 접객, 실험 현장, 간병까지 로봇과 우리가 구축해야 할 관계를 검증해본다.

Part 1. 로봇 전제 사회

주택 신축을 검토하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최근 유행하는 키워드가 있다. 룸바블(Roombable). 로봇청소기 '룸바(Roomba)’와 가능하다의 'able'을 조합한 조어이다. 룸바가 청소를 쉽게 할 수 있도록 처음부터 집에 칸막이를 설계하거나 가구의 모양을 디자인하는 행위를 가리킨다.

예를 들어, 벽이나 계단 최하층 부분에 룸바를 수납해 밖에서 보이지 않도록 하는 공간을 만들어 놓는다. '룸바 기지'라고 한다. 벽을 집 모양으로 도려내고 룸바가 들락날락하는 모습을 보면서 마치 개집에 드나드는 반려견을 보는 듯해 힐링을 얻는 이용자들도 많다고 한다.

-- 지금 있는 로봇의 성능을 활용하는 환경 조성 --
사람과 공생하는 존재에서 생활 및 사회에 있어서 '전제'가 되는 존재로 로봇의 위상이 진화하고 있다. 소비자가 생활 공간을 설계하거나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할 때, 파트너인 로봇의 존재를 생활 동선이나 업무 프로세스에 처음부터 포함시키거나, 지금 있는 로봇의 성능이 가장 발휘될 수 있도록 물건을 배치하거나 동선을 확보하고 있다. 

더보기 +
자동차 엔진 기술은 사라지는가 Nikkei Automotive_2022.12

부품업체, ‘신천지’를 찾아 모색

“이대로 가다가는 점차 상황이 나빠질 것이다. 엔진 기술이 사라지기 전에 어떻게든 ‘신천지’를 찾아야 한다”. 비장한 어조로 호소하는 이는 한 일본계 엔진 부품업체의 간부다. 내연기관차 판매 금지와 전기자동차(EV)로의 시프트 등 역풍이 몰아치는 엔진 부품업계에서 생존을 위한 움직임이 표면화되기 시작했다.

큰 움직임이 있었던 것은 2022년 7월 말이다. 리켄(Riken)과 Nippon Piston Ring(NPR)이 2023년까지 경영 통합하는 데 기본 합의했다고 밝혔다. 22년 11월 중의 최종 합의를 목표로 23년 4월에 공동지주회사 '리켄 NPR'을 설립할 예정이다.

양사는 모두 엔진의 피스톤링을 주력 제품으로 하는 자동차 부품업체다. 리켄의 주요 고객은 혼다이며, NPR은 도요타자동차에 많은 부품을 공급한다. 이번 통합으로 리켄 NPR은 피스톤링 시장의 세계 점유율이 30% 가까이 높아질 전망이다.

리켄의 사장 겸 최고경영책임자(CEO) 겸 최고집행책임자(COO)인 마에카와 씨는 예전부터 “엔진차의 피크는 2030년 전후일 것이다”라고 말해 왔다. 피크를 넘어도 엔진차가 당장 없어지는 건 아니지만 지금이 움직일 때라고 판단했을 것이다. 경영 통합을 통해 규모를 확보해, 경쟁 상대가 철수한 후 남은 기업이 시장을 독점해 이익을 얻는 ‘잔존자 이익’을 노릴 수 있는 경쟁력과 체력을 유지해 나간다.

더보기 +
'로봇계의 아마존', 소프트뱅크 로보틱스 Nikkei Computer_2022.11.24

데이터 활용의 새로운 사업을 목표로

소프트뱅크 그룹 산하인 소프트뱅크 로보틱스는 2022년 10월 18일, '로봇 인테그레이터(RI)'로서의 새로운 전략을 발표했다. 2014년에 발표해 2015년에 발매한 휴머노이드 로봇 ‘페퍼(Pepper)’를 필두로 로봇 사업에서 얻은 지식과 네트워크, 로봇 가동 데이터를 활용하여 로봇을 도입하는 사업자 및 로봇 제조사를 지원한다는 전략이다.

이번 전략에서는 주로 3가지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첫 번째는 로봇을 도입하고자 하는 사업자를 대상으로 도입 및 활용 지원을 위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운용의 아웃소싱을 담당. 두 번째는 로봇을 생산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새로운 서비스 로봇의 기획부터 설계, 양산, 보수까지 폭넓게 지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세 번째는 로봇 활용 및 비즈니스 최적화를 촉진하는 데이터 플랫폼 ‘SoftBank Robotics Universal Data Platform’의 구축이다. 소프트뱅크 로보틱스가 추진해온 지금까지의 로봇 사업과 앞서 소개한 2개의 서비스에서 얻은 데이터를 이 플랫폼에 축적. 이미 도입한 로봇 운용의 효율화와 로봇 도입을 검토하는 사업자에 대한 솔루션 제안, 로봇 제조사 지원으로 연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로봇을 통해 고객의 비즈니스 변혁을 지원한다 --
이번에 소프트뱅크 로보틱스가 새로운 전략을 내놓은 배경에는 사회적으로 로봇 활용 환경이 변화한 것이 있다. “특히 최근 반년 정도는 로봇을 단품으로 판매해주었으면 하는 요망뿐만 아니라, 로봇 주위 환경에 관한 컨설팅 서비스 등의 수요도 증가했다”

더보기 +
미국, 중국의 첨단 반도체 도입 전면 저지 Nikkei X-TECH_2022.12.23

배경에는 군사적 파워 밸런스

중국의 반도체 관련 기업들에 대한 미국의 규제가 멈추지 않고 있다. 미국 상무부 산업안전보장국(BIS)은 12월 16일, 중국 반도체 업체인 YMTC 등 총 36개 기업들을 ‘엔티티 리스트(Entity List)’에 추가했다고 발표했다. 

엔티티 리스트는 무역 거래 제한 리스트로, 여기에 게재된 개인이나 기업, 단체에 대해 규제 대상이 되는 미국산 기술을 수출하거나 이전할 경우 허가 신청이 요구된다. 미국은 지금까지도 중국의 반도체 관련 기업에 대한 수출 금지 및 수출 제한 조치를 취해왔다. 그 명분은 일관되게 '군사 현대화 방지'이다.

엔티티 리스트에 기재된 기업에 대해 미국에서 부품이나 기술을 수출하는 것은 상당히 어렵다. 지금까지 통신 대기업 화웨이, 파운드리인 SMIC(中芯國際集成電路製造) 등이 이 리스트에 이름이 올라 있었다. 그리고 이번에 YMTC와 중국에서 거의 유일한 리소그래피(노광) 장치 제조업체인 SMEE(上海微電子裝備集團) 등의 기업들이 추가되었다.

YMTC는 스마트폰 등에 꼭 필요한 낸드(NAND)형 플래시 메모리를 생산한다. YMTC 제품은 타 경쟁사와 비교해 코스트가 낮고, 품질도 뛰어나 아이폰의 중국 시장용 제품으로의 채택이 진행되고 있었다.

더보기 +
NTT 서일본, 건설 로봇의 원격 조작 Nikkei Architecture_2022.11.10

KEN ROBOTECH의 철근 결속 로봇으로 실증실험

NTT 서일본과 KEN ROBOTECH(가가와현)는 공동으로, 건설 로봇의 원격 조작과 조작을 지원하는 환경 조성을 위한 실험을 개시했다. 사람과 로봇의 협동으로 노동력 부족 문제 해결에 도전한다. 우선은 로봇에 필요한 기능을 구현하고, 네트워크 환경 등을 구축한다. 예정 실험 기간은 9월 26일부터 2023년 3월 31일까지다.

NTT 서일본의 역할 중 하나는 로봇의 원격 조작을 위해 필요한 클라우드 로보틱스 기반을 구축하는 것이다. 클라우드 로보틱스란 로봇을 움직이기 위한 연산 처리를 클라우드 상에서 실행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실용화를 위해 많은 기업이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NTT 서일본으로서는 첫 기반 구축이다. 원격 조작에 필요한 제어 기술이나, 조작 측에 대한 영상 전송 기술에 대해서도 검토하고 있다.

-- 철근 결속 로봇에 기능 추가 --
실험에는 KEN ROBOTECH가 개발한 철근 결속 로봇 '토모로보'를 사용한다. 레일 대신 주행하며 철근 공사의 결속 작업을 담당한다. 토모로보를 원격 조작에 대응시키기 위해 가로 방향으로 이동하는 기능을 구현한다. 기존 제품의 경우는 작업자의 보조가 필요했다.

더보기 +
유량계측 기술의 최전선 계측과 제어______2022.11

유량의 가시화에 공헌하는 기술과 유량 척도의 최신 동향

1. 머리말
일본은 2020년 10월에 ‘2050년의 탄소중립’을 목표한다고 선언했다. 즉, 2050년까지 온실효과 가스 배출을 종합적으로 제로로 한다는 상당히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클리어해 나가기 위해 다양한 시책을 입안하고 실행해 나가겠다고 결정했다. 또한 그 실현을 지원하고, 사회 경제의 변혁과 성장으로 이어지는 경제와 환경의 선순환을 실현하는 움직임을 가속하고 있다.

이 높은 목표를 달성해 나가기 위해 내걸고 있는 대표적인 대응 중 하나가 ‘2050년 탄소중립에 따른 그린성장전략’이다. 이 그린성장전략에서 정부는 산업정책이나 에너지정책을 적절히 제시함과 동시에 성장이 기대되는 14개 분야를 추출해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적합한 모습과 전망 등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이 목표들을 실현, 도전해 나가는 움직임을 지원하기 위해 모든 정책을 총동원한다고도 밝혔다.

그럼 구체적으로 성장이 기대되는 14개 분야에서 ‘유량계측’ 기술이 공헌할 수 있는 대상은 얼마나 있을까? 일반론부터 말하면, 신규 혹은 기존 기술의 개량 등에서 요구되는 과제 해결에서, 지금까지 유량계측이 어려웠던 부분에 도전하고 실현하고, ‘가시화’하여 차세대 기술이나 이노베이션 창출로 연결해 나가는 것을 기대할 수 있다.

더보기 +
확대되는 3D 도시 모델 Nikkei Business_2022.12.5

복잡한 시뮬레이션도 가능하게

국토교통선이 주도하는 3D(3차원) 도시 모델 ‘PLATEAU(플라토)’에 토목구조물이 추가된다. 플라토의 3D모델은 외부 뿐만이 아니라 건물내부까지 표현이 가능하여, 복잡한 시뮬레이션도 가능하게 된다. 2027년까지 500개 도시의 모델을 목표로 지자체의 지원사업이 시작되었다.    

(당 센터에서는 Nikkei Business의 Online판을 구독하고 있습니다. 센터에 오시면 원본과 함께 인터넷 자동한글번역기능으로 기사를 자유롭게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더보기 +
해동일본 기술 정보 센터, 08826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35동. 전화: 02-880-8279 | 팩스번호 : 02-871-6900 | 메일 : smin@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