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산업뉴스요약

히타치시스템, 스마트 공장 실현 지원 -- 산업용 네트워크 구축 서비스 개시
  • 카테고리사물인터넷/ ICT/ 제조·4.0
  • 기사일자 2019.9.27
  • 신문사 일간공업신문
  • 게재면 19면
  • 작성자hjtic
  • 날짜2019-10-07 15:57:23
  • 조회수254

히타치시스템, 스마트 공장 실현 지원
산업용 네트워크 구축 서비스 개시

히타치시스템은 스마트 공장의 실현에 필수적인 제조업을 위한 산업용 네트워크 구축 서비스를 개시했다. 공장의 현지 조사 등을 토대로 현재 네트워크 기반의 과제를 색출하고 생산설비에서 정보를 안전하게 수집∙관리할 수 있게 한다. 최종 목적지로 OA(오피스 오토메이션)용 네트워크와의 연계를 포함한 정보망의 확립을 시야에 넣으면서 그 첫 걸음인 필드 기기 간, 컨트롤러 간 네트워크 구축 등 현장의 디지털라이제이션의 지원에 힘을 쏟을 방침이다.

-- 공장의 과제 --
IoT 열풍을 배경으로 스마트 공장을 목표로 하는 기업은 많다. 반면 네트워크화에 나섰지만 거의 진전이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다.

가장 큰 원인은 기존의 산업용 네트워크 기반의 취약성이다. 공장의 생산 라인을 연결하는 네트워크는 있어도 거의 관리되지 않거나 설비 증강에 맞추어 네트워크를 확장한 결과 무질서한 네트워크가 되어 설비 전체를 파악하지 못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또한 공장 내의 기기 및 설비를 연결하는 산업용 네트워크는 동신 순서, 접속 상태, 이용 환경 등에서 OA용 네트워크와는 크게 다르며 안일하게 OA용 네트워크에 접속하면 시큐리티 위협에 놓이게 될 수 있다.

-- 현장 시점에서 --
이에 대해 히타치시스템이 제공을 개시한 제조업용 ‘NET FOR WARD 산업용 네트워크 구축 서비스’는 고객 기업의 현장 시점에 서서 기존의 과제를 색출하고 독자 네트워크를 구축해 공장의 생산성 향상 및 부가가치 창조를 위한 디지털라이제이션을 지원한다. 구체적으로는 센서, 서보모터 등 주로 생산라인의 제어 시스템 기기가 연결되는 필드 네트워크와 제어기기인 프로그래머블 로직 컨트롤러(PLC) 및 산업용 PC가 연결되는 컨트롤러 간 네트워크의 구축을 지원한다.

서비스의 주된 목적은 이 두 개의 네트워크를 적절하게 구축하는 것이지만 계층 모델의 상위에 위치하는 OA용 네트워크의 ERP(기업지원계획)와 연결됨으로써 계획부터 생산까지의 일관된 흐름을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업무지원 흐름은 ①현지조사 및 청취로 현상 구성의 명확화, ②OA용 네트워크와의 접속 방침 및 시큐리티 방침, 감시 등의 검토, ③산업용 네트워크의 물리∙논리 설계를 비롯해 시큐리티, 감시 운용 등의 설계, ④실제 네트워크 구축과 운용의 단계로 구성된다.

운용에 일손을 할애할 수 없는 기업을 위해 히타치시스템의 NOC(네트워크 운용 센터)를 이용한 상시 감시 및 문의 서포트, SOC(시큐리티 운용 센터)를 이용한 원격감시 및 인시던트 대응 지원 등의 서포트도 준비하고 있다.

-- 밑그림 만들기 --
히타치시스템은 원래는 OA용 네트워크의 구축 및 운용 등의 IT 서비스를 장기로 해왔지만 최근에는 히타치 그룹과 연계해 OA용만이 아닌 OT(현장의 운용기술)용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다. 이를 구사해 현장에서의 현상 구성의 명확화 및 구성도 작성, 기기 선정, 네트워크 구축, 운용까지 종합적으로 지원 가능한 것이 강점이다.

IT에 관련된 풍부한 지식을 가지면서도 갑자기 IT를 구사하는 것이 아닌 고객기업의 현장의 과제를 가시화하고 사람과 IT의 종합 서비스로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기업의 산업용 네트워크의 밑그림 만들기다. 거기에 주력을 쏟는다.”고 히타치시스템은 말한다.

-- 끝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