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산업뉴스요약

2017년의 10대 테크놀로지 -- 대화형 시스템・AI가 쟁점
  • 카테고리미래기술,전망/첨단산업
  • 기사일자 2016.10.10
  • 신문사 일경산업신문
  • 게재면 5면
  • 작성자hjtic
  • 날짜2016-10-16 22:06:55
  • 조회수1364

일경산업신문_2016.10.10(월)_5면기사

2017년의 10대 테크놀로지
대화형 시스템・AI가 쟁점

미국 가트너 「일본세력, 기반을 만들어라.」

리서치 회사인 미국 가트너(Gartner)는 2017년에 주목할만한 10개의 기술 트렌드를 일본에서 공표하였다. 대화형 시스템이나 인공지능(AI), 분산된 공개장부 기술「블록체인(Block chain) 등이 선정됐다. 일본의 IT(정보기술)기업이 디지털 시대의 시스템 기반을 제공하지 못하면, 해외의 IT기업이 그것을 대신한다는 것도 시사했다.

「사람과 디지털과의 접점이, 사회나 생활에서의 모든 장소에 놓여 있는 것을 우리는『디지털 메시(Digital mesh)』라고 부른다. 이것을 실현시키기 위해 꼭 필요한 10개의 기술을 선정하였다」라고 가트너의 부사장인 제이미 포프킨 씨는 설명한다.

미국 가트너는 2017년에 중요해지는 10개의 전략적 기술을 지정했다.

분야 기술 제품
모든 곳에 디지털의

접점 이 있다.  

「디지털 메시」
대화형 인터페이스 아마존닷컴의 음성 어시스턴트

단말 「에코」의 소형  모델
확장형 현실(AR)과 가상현실(VR)
현실세계를 디지털로 복제 왓슨(IBM이 개발한 질문응답

시스템)과 연계되는 Pepper(소프

트 뱅크의 도움이로봇)
모든 물건과 소프트가

똑똑해진 세계
고도의 기계학습과 인공지능(AI)
똑똑한 애플리케이션
똑똑한 물건
플랫폼 혁명 상황적응적 시큐리티 Takaratomy 사의 「Joy! VR」
블록 체인과 분산된  공개장부
작은 서비스를 연결하는 어플구조
IoT 플랫폼

-- 접속 단말 210억개 --
가트너는, 세계에서 네트워크에 접속되는 센서나 정보 단말의 수가 2020년까지 210억개를 넘을 것으로 예상한다. 이러한 단말을 접속하기 위한 시스템 기반이나, 각각의 단말이나 앱에 지능을 갖게 하는 기술, 그리고 사람과 단말의 관계를 혁신하는 기술이 중요해진다고 지적했다.

「『에코(Echo)』나 『코르타나(Cortana)』는 시작에 불과하다」. 미국 아마존 닷컴(Amazon.com)이나 미국 마이크로 소프트(Microsoft) 등의 대규모 IT기업은 음성보조 기기나 소프트를 계속해서 도입하였다. 언젠가는 사람과 대화하게 되어, 상황에 맞게 움직일 것이다.

「아직까지 사람은 의식을 하며 단말을 조작 하지 않으면 안 된다. 5년 뒤에는 대화형 인터페이스(interface)가 보급되어, 의식하지 않고 다수의 기계를 조작 할 수 있게 된다」라고 포프킨 씨는 예측한다.

투자가 가장 과열 되고 있는 분야로서 제기된 것이 AI이다. 2020년까지는 20%의 기업이 심층 학습(deep learning)의 트레이닝을 담당할 전문인재를 채용할 것으로 예측한다. 기업 내에서 기계 학습을 구사해 AI를 구축하는 업무가 널리 행해질 것이라는 견해이다.

-- 안전 대책에 투자 --
기반 부분에서는 고도의 시큐리티(security)에 의한 디지털 메시의 안전성 확보가 특히 중요하다고 지적된다. 접속되는 단말이 늘어남에 따라 지켜야 할 대상도 늘어나게 된다. 포프킨 씨는「외부와 연결되는 단말을 여러 개 탑재한 자동차의 경우, 단말 하나를 빼앗기는 것만으로도 큰 사고로 연결될 수 있다」라고 지적한다. 세세한 부분까지 단말을 보호하는 기술과, 고도의 공격에 적절하게 대응하는 기술에의 투자가 추진될 것이라고 예상한다.

「디지털 메시의 기반이 되는『디지털 플랫폼(digital platform)』은 IT 시스템만으로 실현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포프킨 씨는 생태계(에코 시스템(Ecosystem))나 새로운 유저(user) 체험을 만들어낸다는 관점이 국내의 IT 기업에게는 부족하다고 말한다.

어떠한 체험을 만들어 내기 위해, 어떤 기업의 참여를 유도할까? IT 시스템이나 단말의 개발에 혈안이 되기 전에, 지향하는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주위를 끌어들이는 작업이 요구된다. 「그렇지 않으면 미국과 유럽세력에게(모든 것이 인터넷으로 연결 되는) IoT의 플랫폼을 장악 당하게 될 것이다」라고 경고한다.

     -- 끝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