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인공지능 최전선
  • 저자 : 日経コンピュータ
  • 발행일 : 20161029
  • 페이지수/크기 : 248page/28cm

요약

모든 산업을 흔드는「AI혁명」의 전모  
인공지능 최전선
2016. 10. 29/ 일경BP사/ 249P

「제3차 붐」이라고도 하는 인공지능(AI). 그 열기는 멈출 줄을 모른다. 2016년 전반의 최대의 뉴스는, 바둑 AI의 위업일 것이다. 세계 톱 클래스의 프로기사와의 대전에서 4승 1패로 압승한 것이다.

그 역할은, 제3차 AI붐을 견인한다는「딥 러닝(Deep learning)」이다. 3,000만건의 대국데이터를 학습시키고, 바둑 AI간의 대국을 통해 그 대국데이터를 학습시켜 가는 작업을 통해 바둑 AI를 단련시킨 결과, 프로기사를 능가하는 실격을 갖추게 되었다.  

업종·업태를 불문하고, 기업과 조직에서의 응용 실례도 착실히 늘어가고 있다. 카메라로 촬영한 화상을 이용한 내점 객의 동선분석이나 불심자의 검지, 자연스럽게 문의에 대응하는 등, 화상인식과 예측분석, 자연언어처리를 시작으로 AI기술의 채용이 활발화 하고 있다.

한편, AI의 보급에 따라, 전체적인 그림을 그리기가 어려워지고 있다. 아마존이나 페이스북, 구글, IBM, 마이크로소프트 등의 미국 대형 IT기업이 중심이 되어, 새로운 기술과 제품·서비스를 잇달아 제공하고 있고, 응용범위도 넓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본서는 AI를 둘러싼 상황을 가능한 한 망라하여, 구체적으로 알기 쉽게 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기업과 조직에서 AI의 응용을 담당하거나, 앞으로 담당하려고 하는 사람을 주 대상으로 한다.   

제1장, 달아오르는「AI 혁명」(9~41페이지)은 본서의 총론에 해당한다. AI의 응용에 관한 현상과 과제, 바둑AI 등에 대해 거론한다. 제2장, 구글, IBM, 마이크로소프트가 경쟁(43~48페이지)에서는, 미국의 주요 IT기업의 AI에 관한 동향을 기술적인 배경과 함께 살펴본다.

제3장, 기계학습의 전모(85~129페이지)에서는, 기계학습과 심층학습의 기본부터 실천시의 유의점까지를 보고 간다. 제4장, 다방면으로 확대되고 있는 AI의 응용(131~168페이지)은 사례편이다. 빌딩의 자동제어에서 자율주행, 암 진단까지 다양한 분야에 걸친 실태를 소개한다.

AI에게 직업을 뺏길 것이라는 논의가 나오고 있다. 제5장, AI가 인간을 대신하는 날(169~195페이지)에서는, Singularity(기술적 특이점)에 관한 화제를 볼 수 있다. 제6장, 구미에 대항한 일본의 AI전략(197~217페이지)에서는 인재전략을 시작으로 일본기업의 AI전략을 본다.

제7장, AI를 지원하는 양자컴퓨터(215~238페이지)에서는, 장래의 AI기반이 될 가능성이 높은 새로운 양자컴퓨터의 동향을 해설한다. 부록 용어집(239~246페이지)은 AI에 관한 키워드를 소개한다.

제1장 불붙은「AI 혁명」

제2장 구글, IBM, MS가 승부를 건다

제3장 기계학습의 전모

제4장 다방면으로 확대되는 Ai의 응용

제5장 AI가 인간을 대신하는 날

제6장 구미에 대항, 일본의 AI전략

제7장 AI를 지원하는 양자컴퓨터

부록 용어집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