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동 위클리 브리핑
Vol.10 | 2016/08/03 http://hjtic.snu.ac.kr
5G가 알고싶다 Telecommunication 2016.06

사회를 변화시키는 차세대 모바일 기술

인공지능, 로봇, 자동운전, 스마트 시티, Fin Tech 등, 지금 다양한 영역에서 이노베이션이 일어나고 있지만, 이들 이노베이션의 기반이 되고 있는 것이 네트워크이다. 모든 사람과 사물이 연결되기 시작한 것이, 많은 이노베이션의 근원이 되고 있다. 그리고 이제, 네트워크에도 이노베이션의 시기가 가까워지고 있다. 차세대 모바일 기술인「5G」이다. 5G에서는 대체 무엇이 진화하고, 무엇이 실현 가능하게 되는지---.
지금부터 5G의 특징을 이해해 두는 것은, 이제부터의 ICT비즈니스의 승자가 되기 위한 절대 조건이다. 

Part 1. 7개의 키워드로 배우는 5G
이것만큼은 알아두고 싶다

더보기 +
자동운전 자동차 Nikkei Automotive 2016.07

소프트웨어로 차이가 벌어진다

인공지능(AI)는 분명히 꿈의 기술이다.
그런데, AI를 사용한 자동운전 자동차를 간단히 실현되는 것이 아니다.
자율주행 소프트웨어의 성능을 높여야 하므로, 도요타자동차를 시작한 메이커 각 사가 착실한 대응을 시작하고 있다. 소프트웨어의 마무리가 자동차 성능을 좌우하는 시대에 돌입했다. 

「이것은 지성을 다투는 레이스다」---. 자동운전 자동차를 사용한 레이스「ROBORACE」가, 빠르면 2016년 가을에는 시작한다. 차량에 사람이 타지 않고, 인공지능(AI)을 사용한 소프트웨어가 자동차를 조정한다. 레이스에 출장하는 모든 차량이 동일한 하드웨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자동운전 소프트웨어의 우열을 가릴 수 있다.

더보기 +
AR의 전도사 -- 포켓몬GO 일경산업신문 2016.07.23

숨겨져 있던「확장현실」에 빛이

스마트폰 게임「포켓몬GO」가 세계 중에서 인기를 떨치고 있다. 일본에서도 곧 배신된다. 활용되고 있는 기술은 확장현실(AR). 지금까지는 보급의 실마리가 없었지만, 이것을 계기로 그 벽이 깨질 것인지?

「화장실에서『피카추』를 잡았다」.「트위터」에는, 일상생활에 출현한 포켓몬들의 화상이 넘쳐나고 있다. 이미 배신을 시작하고 있는 해외에서는, 화면상의 포켓몬을 쫓아서 진입금지구역에 침입하는 등의 트러블이 일어나고 있다.

스마트폰의 카메라로 찍혀진 영상 위에, 포켓몬을 표시하는 기술은 AR이라고 불린다.

더보기 +
기계학습이론 입문 Etsuju Nakai 2015.11.15

본서에서는, 기계학습의 비즈니스 활용을 염두에 두고, 기계학습의 기초가 되는 알고리즘을 근본부터 설명하고 있다. 구체적인 예제를 이용하여,「어떠한 사고방식으로 무엇을 계산하고 있는지」하는 점을 너무 깊지 않게 설명하고자 한다. 그것에 의해 기계학습, 나아가서 데이터 사이언스의 본질을 이해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본서의 목표이다.

기계학습에는 다양한 알고리즘이 있지만, 그 바탕에는「데이터의 모델화와 파라미터의 최적화」라는 공통된 생각이 있다. 본서에서는 이러한「사고방식」에 중점을 두고, 각자의 수식의 의미를 가능한 한 평이하게 설명하도록 배려했다. 이 점이 이해가 된다면, 딥러닝이나 뉴럴네트워크 등, 본서의 범위를 넘어선, 더 고도한 알고리즘을 두려워 할 것은 없을 것이다.

더보기 +
파워반도체 Mitsubishi Electric 2016.05

[권두언]

2026년의 상상력
Ichiro Omura / 九州工科大学 工学研究院 教授

1. 서론
파워반도체가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해서 50년 이상이 지났다. 지금은 기가 와트 클래스의 송전부터, 전차와 하이브리드 자동차, 가전과 컴퓨터, 로봇과 모터용기기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전기에 관련되는 기기에 파워반도체가 사용되고 있다. 파워반도체는 제어대상이 전력이 있으므로 특별한 반도체로서 위치설정이 되어 있는데, 향후 10년에 반도체기술 전체가 통합적으로 전력기기와 시스템에 관련되어 갈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서는 과거를 돌아봄과 함께 현상을 직시하여, 미래를 예상하는 중에 10년후의 파워반도체에 대한 생각을 기술한다.

더보기 +
경제재정백서 내각부 2015.08.28

[2015년판 경제재정백서 발간]

일본경제는,「대담한 금융정책」,「기동적인 재정정책」,「민간투자를 환기하는 성장전략」의 「세 개의 화살」로 되는 정책을 일체적으로 추진하는 것에 의해, 디플레이션 탈피·경제재생과 재정건전화의 양쪽을 추진하여 왔다. 그 결과, 기업활동과 고용을 포함한 폭넓은 분야에서, 4반세기 만에 양호한 경제상황이 보이기 시작하는 등, 경제의 호 순환은 착실히 돌기 시작했다.

2014년 4월의 소비세인상과 수입물가의 상승 등의 영향을 받아, 경기의 회복력에 약점이 보였던 국면도 있었지만, 호 순환의 움직임이 계속되는 가운데, 경기는 완만한 회복기조가 계속되고 있다. 본 보고에서는 경제에 보이는 이러한 호 순환의 움직임을 검증함과 함께, 경제재생을 위한 제반 과제에 대해서 분석하고 있다.

더보기 +
공지사항

이번에 모바일 기기에서도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는 반응 형 웹으로 홈페이지를 새롭게 구축하였습니다.

아울러 이러한 정보를 신속하게 전달해 드리기 위해 주간브리핑과 월간 e-뉴스레터 및 일본산업뉴스의 실시간 제공과 요약 및 서적의 특집기사 들의 일부 내용 요약제공 등으로 여러분을 찾아갈 것입니다. 

필요하신 자료를 아래 메일로 요청하시면 우편으로 송부해 드립니다.

홈페이지 +
해동일본 기술 정보 센터, 08826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35동. 전화: 02-880-8279 | 팩스번호 : 02-871-6900 | 메일 : smin@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