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드론의 세기 : 공중 촬영 · 택배에서 무장 무인 항공기까지
  • 저자 : 井上孝司
  • 발행일 : 20151025
  • 페이지수/크기 : 213page/19cm

요약

공중촬영, 택배에서 무장 무인기까지
드론의 세기
2015. 10. 25
Inoue Kouji / 中央公論新社 (www.chuko.co.jp) / 213P


 본서의 테마는 무인항공기이다. 일반적으로 드론이라는 용어가 더 익숙하지만, 이용이 선행되고 있는 군사분야에서는 드론이라면 무인표적기를 지칭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본서에서는 기본적으로 UAV (Unmanned Aerial Vehicle)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으로 한다.

군사의 세계에서는 상당히 이전부터 여러 형태의 무인항공기가 사용되고 있었다.
그런데 최근 1~2년 사이에 공중촬영용의 무인 멀티콥터가 저가로 출회되기 시작하면서 「무인으로 날으는 것」의 존재가 일반인에게 넓게 인지되게 되었다. 또한 공중촬영 이외에 여러 가지의 용도로 개발되어 나오기 시작했다.   

그 이유로, 좋은 의미나 나쁜 의미로나 뉴스가 되는 장면이 늘어나고 있고, 관련서적과 Mook의 간행도 계속 이어지고 있다. 그리고 군사분야에서 UAV의 이용이 화제가 되는 경우도 늘어났다. 이러한 「드론의 세기」「드론의 시대」로 불릴 수 있는 상황이 급속하게 나타나게 되었다. 

세간에 유포되고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 중에는 실현되지 않고 이야기나 아이디어로 끝나는 경우도 많다. 그리고, 사회 안에서 여러 가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UAV를 향한 이용 용도는 확실하게 존재하고, 그 곳에서는 확실하게 정착해 나가고 있다고 보아도 될 것이다.

그래서 UAV가 어떤 것이고, 무엇이 장점이고 약점인지, 이미 활약하고 있는 분야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향후를 겨냥하기 위해서 무엇이 고려되고 있는가 등을 알아 두면 의미가 있을 것이다.
본서에서는 이러한 관점에서 UAV를 둘러싼 상황·기술·제 문제 등에 대해서 정리하여 보았다.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