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노즈쿠리 기업의 기술경영 : 사업 시스템의 이노베이션 능력
モノづくり企業の技術経営 : 事業システムのイノベーション能力목차
모노즈쿠리 기업의 기술경영
서장 일본의 모노즈쿠리(제조) 기업이 놓여진 현상
1. 일본의 모노즈쿠리 현상
(1) 모노즈쿠리 주력산업의 추이
(2) 전기산업과 자동차 산업의 동향
2. 일본기업의 모노즈쿠리 매니지먼트
제I부 기술과 사업경쟁력에 관한 기초적 고찰
제1장 모노즈쿠리 비즈니스의 곤란성
1. 모노즈쿠리를 곤란하게 하는 3가지 요인
2. 경영 스피드를 경쟁하는 시대
3. 기술과 평가와의 상관관계 희박화
4. 기술력 향상이 가져오는 패러독스
5. 소괄
제2장 기술 이노베이션과 제품 라이프사이클
1. 이노베이션의 기초이론
2. 기술 이노베이션과 제품 라이프사이클과의 관계
3. 계속적 이노베이션이 가져오는 인팩트
4. Architecture Innovation
5. 소괄
제3장 제품의 Architecture 과 Modul 화
1. Architecture과 Modul의 개념
(1) 일본의 모노즈쿠리 강점의 원천
(2) 모듈화란 무엇인가
2. 모듈형 모노즈쿠리
3. 디지털 기술로의 변환과 모듈화의 촉진
4. 소괄
제4장 경제성과 사업 시스템
1. 기업에 있어서의 경제성 실현
2. 가정형 TV게임 산업과 경제성
3. 미국 기업에 있어서의 경제성 발군
(1) 미일 기업의 경영행동의 차이
(2) IBM의 변신
(3) 빅3의 추락
(4) 하드 주도형 비즈니스의 한계
4. 소괄
제II부 새로운 모노즈쿠리 시대의 기술경영
제5장 경영 스피드의 실현
1. 전략적 초점의 명확화
2. 업계 시계와 스피드 컨트롤
3. 경영 스피드 초점화
4. 사례를 통한 고찰
5. 소괄
제6장 Skill 과 경쟁우위성
1. 소재․기계․인간의 융합
2. 중소기업의 사례 분석
3. 경쟁력의 원천으로써의 기술
4. 기술의 다양성과 변용
5. 금속열처리 공장에 있어서의 기술
6. 소괄
제7장 시장의 글로벌화와 닛치기업
1. 글로벌화의 변용
2. 토요타 자동차의 글로벌화 행동
3. 닛치기업의 탐구
4. 글로벌 닛치기업을 향한 3가지 매칭
5. 소괄
제8장 기업간 연대에 의한 新사업의 창출
1. 신사업으로의 착수와 과제
2. 신사업 개발의 곤란성
3. 기업간 연대를 이용한 신사업 창출의 매니지먼트
4. 소괄
제9장 일본의 모노즈쿠리 기업의 행방
1. 의론 요약과 3가지 과제에 대한 대응
2. 앞으로 일본의 모노즈쿠리를 향해서
3. 일본기업에 요구되는 이노베이션 행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