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인류의 미래 연표
  • 저자 :
  • 발행일 : 20200710
  • 페이지수/크기 : 143page/cm

요약

인구, 자원 등의 미래 문제를 데이터로 해명
인류의 미래 연표
Newton Press_20.7.10_143P

일본의 인구는, 2008년을 피크로 감소를 계속하여 현재는 1억 2600만명 정도로 되었다. 또한 장래를 이어갈 어린이의 비율이 낮아지고 은퇴한 고령자의 비율이 높아지는 ‘소자 고령화 사회’로 다른 나라에 앞서서 돌입하고 말았다.

인구는 경제를 포함하여, 그 나라와 지역사회 전체를 크게 변화시켜 나가는 대단히 중요한 요소이다. 소자고령화가 진행되는 일본에서는 현재, 여하히 사회보장제도를 계속하여 나갈지에 대한 커다란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제1장에서는 일본의 인구에 착목하여, 소자고령화의 원인과 큰 과제로 되어 있는 사회보장제도를 살펴본다. 한편 세계의 인구는 78억명을 돌파하여, 앞으로도 늘어갈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지금까지 급성장해온 아시아의 인구는 2050년 경을 피크로 감소하기 시작하고, 아프리카가 급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2100년의 세계의 인구분포는 현재와 크게 변화할 것이다. 제2장에서는 세계의 인구에 대해서 살펴본다. 그러나 증가하고 있는 세계 인구에 대한 물, 식료, 에너지 등의 지구의 자원은 부족하지 않을지, 제3장과 제4장에서는 현재와 앞으로의 지구의 자원의 수요와 공급, 그리고 향후의 인구증가 대비한 몇가지의 대책을 살펴본다.

그리고 인구의 동향을 좌우하는 커다란 요소로, 인구의 평균수명이 있다. 의료의 진보와 함께 평균수명이 늘어나는 국가와 지역도 많아질 것이다. 한편으로 건강하게 오래 사는 ‘건강수명’을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도 커다란 관심사가 되어있다.       

제5장에서는 일본의 5가지 질병에 대한 연구성과를 살펴보고, 제6장에서는 노동력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본다. 현재 일본에서는 부족한 노동력을 충당하기 위해 로봇이나 인공지능의 개발과 도입이 진행되고 있다. 본서는 일본과 세계의 인구문제를 다양한 시점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책이다.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