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커넥티드 카 전략_일본계 자동차 메이커_2030년 승자의 조건
  • 저자 : ネクスティ エレクトロニクス
  • 발행일 : 20180823
  • 페이지수/크기 : 198page/21cm

요약

2030년 자동차 메이커 승자의 조건
커넥티드카 전략
Nexty Electronics_2018.8.27_196P

커넥티드카라고 하면 어떤 자동차의 이미지가 떠오르시는지요? 스마트폰이나 자동차에 탑재된 전용의 통신기와 통신하여 긴급 통보나 정보 등의 다양한 텔리매틱 서비스가 이용 가능한 자동차 인지요. 아니면 접속되어 있는 대형의 데이터센터에 있는 고정도의 지도 정보를 바탕으로 자동적으로 운전 제어가 이루어지는 자동차 입니까?

아니면 자동차 상태가 항상 네트워크를 경유하여 모니터링이 되어 정비가 필요한 경우 바로 통지와 예약이 이루어지는 안전∙안심의 자동차입니까? ‘외부와 통신이 가능한 자동차 인지, 실제로 무엇이 가능한 것인지 잘 모르겠다’는 분도 계시겠지요.

위에서 앞의 세가지는 현시점에서 이미 커넥티드카가 가져야 할 기능과 특징이다. 그러나 4번째의 ‘무엇이 가능한지 잘 모르겠다’는 것 또한 커넥티드카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라고 생각된다. 이것도 커넥티드카는 현시점에서 다양한 기능을 실현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플랫폼을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자동차 내부 부품을 전자화 하고 네트워크에 연결하고, 자동차에 탑재된 통신기와 주로 모바일 네트워크를 외부의 데이터 센터와 접속한다. 그 후는 자동차 부품에서 얻어지는 정보를 처리하여 자동차에게 피드백하는 경우도 있고 데이터를 축적한 후에 빅데이터로 다양한 분석을 할 수도 있다. 또 경우에 따라서는 외부의 자동차와는 관계가 없는 데이터를 조합하여 다른 형태의 서비스를 실현하는 것도 생각될 수 있겠다.

그러나 이러한 것은 현시점에서는 어디까지나 ‘가능성이 있다’는 것으로 이 중에 어느 것이 어느 레벨에서 실현될지는 미지수이다. 결국 이제부터 등장하는 미래의 커넥티드카가 가능한 것을 ‘가능성’이라는 전제가 아니면 명확히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본서는 커넥티드카의 어프로치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설명하도록 한다.

목차

제1장: 2030년 경의 미래를 향한 기존의 움직임
 
제2장: 기술의 진화 예측의 개요, 사회∙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제3장 자동차 메이커의 비즈니스 기회

제4장 전략 실현을 위해 필요한 시스템과 체제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