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히타치평론_2017/02_에코 & 에너지 솔루션
  • 저자 : 日立評論編集部
  • 발행일 : 20170210
  • 페이지수/크기 : 106page/30cm

요약

HITACHI Hyoron_2017.Vol.99 No.2 요약 (p4~25)

Innovation for Future Earth
미래의 지구를 만드는 에코 & 에너지 솔루션

지구의 심각한 환경문제를 둘러싸고, 국제사회는 새로운 국면에 들어서고 있다. 2015년 9월에는 국제연합의「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2030 아젠더」가 채택되어 2016년 11월에는 지구온난화 대책의 국제 규범인「파리협약」이 발효되었다. 지구의 미래를 좌우하는 이 과제 해결을 위해서는 세계 무대에서 활약하는 기업들의 참여가 요구되고 있다. 풍부한 기술개발력 및 사업노하우를 비롯해 첨단 IT를 활용하여 범지구적 규모로 협력을 리드하는 입장에서 글로벌 기업이 감수해야 할 사명이 크다.

지속 가능한 미래를 향한 사회 이노베이션---.
이번 호에서는 디지털라이제이션(Digitalization)을 배경으로 변화하려고 하는 지구환경과 에너지의 최전선을 들여다 보며 과제해결을 향한 새로운 해답을 찾고자 한다.

TRENDS
지구 환경문제로의 대응력이 요구되는 시대

▶ 지속 가능성으로 인식되는 패러다임 시프트
지구환경을 둘러싼 국제적 대처가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 환경문제가 중요한 사회과제로써 국제사회에 인식 된지 오래지만, 최근 그 해결에 없어서는 안 될 것으로 기업의 존재가 다시 한번 대두되고 있다. 지구환경에 커다란 영향을 주는 기업에는 환경부담을 줄이는 것뿐 아니라, 과제 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공헌이 기대되고 있다. 또한 기업 스스로에게 있어 단지 리스크에 대한 대응책을 요구 받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환경문제를 비롯한 사회과제로서의 대처가 새로운 사업 기회가 될 수도 있다. 이런 패러다임 시프트에 있어서, 집고 넘어가야 할 포인트는 무엇인가?

-- 지구 환경문제에 대한 대응이 새로운 국면으로 --
-- 대두되는 비(非)재무적 가치 --
-- 지구 온난화에 대한 대응 --
-- 기업이 지향해야 할 환경경영의 본연의 자세 --


● CONCEPT
함께 창조하는 사회 이노베이션사업을 통해 환경과제를 해결한다.

▶ 「히타치(日立) 환경 이노베이션 2050」이 지향하는 것
지구환경문제의 해결을 위해 기업에게 기대가 높아지는 가운데, 히타치는 환경을 둘러싼 세계 동향을 고려하여「히타치 환경 이노베이션 2050」을 책정했다. 히타치의 환경경영으로 지향하는 사회상(象)을 정한「환경 비전」아래, 「저탄소 사회」「고도 순환 사회」「자연공생 사회」의 구축을 실현해 나가기 위한 환경 장기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디지털 기술과 힘을 합쳐 진화하는 사회 이노베이션 사업을 추진해가는 속에, 글로벌한 환경과제에 대처해 나갈 결의를 보여 주고 있다.

-- 생활의 질의 향상과 지속 가능한 사회의 양립을 지향한다 --
-- 「고객∙사회와 함께 변혁을 촉구하는 목표」로 --
-- 「저탄소 사회」의 실현을 위한 구체적 방안 --


● ACTIVITIES
에너지 솔루션과 초 고효율 Products로 저탄소화를 실현


▶ IT에 의한 스마트화가 열쇠
히타치는「환경 이노베이션 2050」에서 「저탄소 사회」를 지향하려는 사회의 필두로 했다. 가치사슬(Value chain)을 통하여 CO2배출량을 2050년까지 80%삭감(2010년 대비)한다는 구체적인 목표 수치를 표명하여, 달성을 향해 그룹 전체에서의 도전이 시작되고 있다.

목표달성의 열쇠가 되는 것은 히타치가 제공하는 제품 및 솔루션의 사용단계에서의 CO2배출 삭감이지만, 그 대처는 어떻게 추진될 것인가? 히타치가 저탄소 사회를 지향하는 배경과 실현으로의 어프로치에 대하여 CSR∙환경전략본부의 다카하시(高橋)담당 본부장에게, 사업을 통한 구체적인 대처 방안에 대하여 전력∙에너지업무 총괄본부의 이케다(池田)CSO와 주식회사 히타치산기(産機) 시스템의 소우마(相馬) CTO에게 묻는다.

-- 저탄소화는 히타치의 사명 --
-- Lumada를 기반으로 지견을 활용 --
-- 저탄소 에너지의 보급은 세계적 조류에 --
-- 전력계통 안정화 솔루션으로 보급을 지원 --
-- 협력하여 창출해 내는 어프로치로 저탄소 사회 실현 --
-- 고효율화와 소형∙경량화로 상승효과를 꾀한다 --
-- 아몰퍼스(Amorphous) 변압기를 비롯한 히타치 독자의 고효율 기술 --
-- 인버터의 탑재로 한층 효율 개선 --
-- 모터 및 변압기는 계속해서 진화한다 --


● MESSAGE
기술과 사업을 통해 지구환경이라는 과제에 도전하다
다나카 코우지 / 히타치제작소 집행역부사장 

▶ 글로벌한 협력과 창조에 의해 탄소사회의 실현으로
지구규모에서의 산업화∙도시화의 발전에 의해 그 심각성에 가속도가 붙은 지구 환경문제. 지구온난화, 자원의 고갈, 생태계의 파괴라는 국경을 초월해 확산되는 문제에 대해 국제사회는 국제연맹을 중심으로 결속하여 대처를 시작하고 있다.

장기적으로 미래를 향한 지속 가능한 발전에는 환경의식을 높여 다양한 이해관계자(Stakeholder)가 단결하여 행동하는 것이 요구되지만, 히타치 그룹은 지구환경문제를 어떻게 인식하여 대응해 나갈 것인가? 히타치 제작소의 다나카 집행부사장이 말한다

-- 사회로의 공헌을 사업으로써 실천한 히타치 --
-- IT X OT로 CO2 배출량 삭감을 실현 --
-- 새로운 산학 연계로 이노베이션을 --
-- 장기적인 비전으로 지속 가능한 사회를 만들다 --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