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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마에 겐이치 IoT 혁명
  • 저자 : 大前研一
  • 발행일 : 20160914
  • 페이지수/크기 : 204page/19cm

요약

모든 것이 인터넷과 연결되는 시대의 전략발상
IoT 혁명
2016. 9. 14/ Kenichi Ohmae/ 204P


인터넷의 출현 이후, 급격하게 글로벌화가 진행되었다. 비즈니스의 양상도 인터넷 이전과 이후가 크게 달라졌다고도 할 수 있다. 단지 사람이 인터넷을 통하여 연결되기 위해서는, PC나 스마트폰이 지금까지는 필요했다.

그러나 이제부터는 IT기계만이 아닌, 자동차나 가전 등의 여러 가지 물건들이 센서나 Actuator가 탑재되어, 인터넷에 연결되게 된다. 이것이 IoT(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이다.

예를 들면 냉장고 안에 인터넷 프로토콜을 넣어서, 사용한 식품과 음료 등을 자동적으로 주문하는 것들이 당연하게 되는 것으로 마치 인터넷 공간과 현실 공간의 융합이 된다.

그렇게 되면, 산업의 존재 방식이나 비즈니스의 방법 등도 더욱 급격하게 변화해 나갈 것이다. 이미 자동차 업계에서는 구글이나 애플 등의 IT기업이 계속해서 참여를 표명하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이 여러 업계에서도 비슷하게 일어나게 된다.

본서에서는, IoT란 무엇인지를 검증하는데 그치지 않고, 기업은 IoT를 어떻게 비즈니스 기회로 이어 가면 좋을 것인지, 실제로 성공하고 있는 사례를 중심으로 해설한다. 지금 가장 새롭고, 실천적인 텍스트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제1장 IoT전략의 요체

IoT란 무엇인가
사회시스템으로서의 시작인 IoT
이제부터는 Intenet of Everything이다
IoT의 구성요소
IoT 디바이스의 기본구조
M2M으로 확대되는 IoT의 세계
IoT의 선진국의 대응 사례
1) 「Industry 4.0」 -- 독일
2) Industrial Internet -- 미GE
3) KOMTRAX와 KomConnect -- Komatsu
4) KSAS -- Kubota
5) Weather News
6) 서비스로서의 타이어 (Tire as a Service) -- 프랑스 미쉐린
7) Tesla motors의 보수서비스
8) 자동차에 M2M디바이스를 탑재 -- 미 PROGRESSIVE사
9) 산업용로봇의 가동데이터를 수집하여 고장을 예견 -- FUNUC
10) cyzen(구. GPS Punch) -- Redfox
11) 스마트홈12) 드론 -- Secom 등
13) PC, 스마트폰으로 볼 수 있는 시큐리티 카메라
14) Dash Button -- Amazon
15) JR동일본의 대응
16) Eagle Bus -- 사이타마현 가와고에시
17) 모바일 통계공간 -- Tokomo Insight Marketing
18) Magic Band -- 월트디즈니 월드 리조트
19) 사회인프라
20) 물류 Robotics -- Amazon
21) Smart City -- 미국
22) 재미있는 아이디어 센서
IoT비즈니스 모델의 사고방식
수익모델의 설계


제2장 IoT로 미래는 이렇게 변한다

제3장 Siemens와 독일의 신 제조업 전략(Industrie 4.0)

제4장 자동차의 자율주행과 고도 교통시스템의 새로운 형태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