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비즈니스 모델의 교과서 [상급 편]
  • 저자 : 今枝昌宏
  • 발행일 : 20160811
  • 페이지수/크기 : 310page/21cm

요약

경쟁우위 시스템을 잘 파악하여 구축하는
비즈니스 모델의 교과서
Masahiro Imaeda/ 2016. 8. 15/ 동양경제신문사/ 310P

● 실제로 사용되는 비즈니스 모델을 지향
본서는, 비즈니스 모델에 관련된 모든 사람에게 참고서로 이용되게 하기 위해 집필하였다. 시장의 정체와 경합에 직면한 많은 현장의 리더들에게, 또는 벤처기업을 일으켜 기존 업계의 질서를 깨려고 하는 기업가들에게 활용되었으면 한다. 또 기업의 참모로서 계획을 입안하는 경영기획 담당자들에게 사고의 정리를 위해 읽혀졌으면 한다. 

● 비즈니스 모델을 간단히 설명한다면
그런데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말이 무엇을 뜻하는지 잘 모르겠다는 분들도 많을 것이다.  비즈니스 모델은, 종래의 전략론과 대비하여, 그 성질이 잘 이해될 수 있다. 자사가 선택한 시장에서, 경합을 어떻게 해 나갈 것인가? 이 문제에 대해 종래의 전략론은 명확한 답을 갖고 있지 않았다. 전통적인 전략론은, 우선 시장을 선택하고 시장내부에서 경쟁하는 방법으로서 포지셔닝을 선택 하는 것이지만, 같은 포지셔닝을 취한 적과 어떻게 싸울 것인가 하는 새로운 문제에 명확한 답을 갖고 있지 않았다.

그래서 필요하게 된 것이 비즈니스 모델로, 업계 내부에 있어 경쟁우위를 확립하기 위한 도구이다. 그것은 한 번 성숙해진 시장을 재정의하여 벤처기업의 원동력이 되고, 업계지배확립의 도구로도 되는 파워플한 것이다. 그러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서는, 미국발의 권위있는 전략론에 가려져 충분한 연구가 이루어 졌다고는 할 수 없다. 본서는 비즈니스 모델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독자에게 비즈니스 모델을 생각하는 틀을 갖게 함과 동시에 생각할 수 있는 범위에서 실존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예시하고, 독자에게 구체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비즈니스 모델의 교과서」와의 관계와 본서의 구성 
2014년에 간행한「비즈니스 모델 교과서」는 많은 분들이 읽어 주었다. 전저가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입문편이라면, 본서는 독자를 프로페셔날로 이끌어 줄 수 있는 것이다.
본서의 구성으로 우선 1부에서는,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와 중요한 배경 등에 대해 상세 해설하며, 총론적으로 고찰한다.   
제2부~제4부에서는, 도해와 실존하는 회사를 통해 비즈니스 모델을 소개하며, 합계 10개의 장르로 나누어 20개의 대표적인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해설한다.
제5부에서는 자신의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고, 구축이 가능하기 위한 어드바이스로 마무리한다.

● ICT의 진보에 따라 더욱 중요해지는 비즈니스 모델
현재 비즈니스 모델은 커다란 변혁의 시기를 맞고 있다. 비즈니스 모델은 시스템이므로 ICT(정보통신기술)와의 친화성이 극히 높다고 할 수 있는데, 그 ICT의 기술과 환경이 대폭적으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ICT만이 아닌, 금융과 그 일부로서의 결제방법, 운송 등, 다양한 기술과 서비스가 변화되어 가는 가운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계속 출현하고 있다.

이들은 변혁의 기회를 업계의 도전자들에게 제공하여 업계의 리더 기업들의 위협이 됨과 동시에, 업계 리더 기업 측에도 새로운 업계지배의 수단을 제공하고 있다.
게다가 경쟁하는 범위가 확대되고, 에코시스템 등의 복수기업의 동맹으로서의 경쟁도 중요성을 더해 가는 한편, 자본의 축적에 따라 협력이라는 공간에 있어서의 사업간 연동시스템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이와 같이 비즈니스모델 변화의 속도가 상승하고 범위가 확대하는 환경하에서, 비즈니스모델의 센스를 높이는 것이, 리더에게는 불가결한 자질이 되고 있다.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