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처음의 IoT프로젝트의 교과서
  • 저자 : 武下真典
  • 발행일 : 20160901
  • 페이지수/크기 : 190page/21cm

요약

전혀 새로운 비즈니스를 만드는 방법
IoT 프로젝트의 교과서
Masanori Takesita 외 1인/ 2016. 9. 1/ 190P

이 책은 IoT 사업을 실천하기 위한 지도서로서, 실제로 사업을 시작하거나 이미 시작한 사람들을 위한 것이다. 이미, 「IoT란 무엇인가」를 설명하는 서적은 많이 간행되었다. 이들 책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지식은, IoT로 사업을 일으키고, 계속하여 성공에 이르기까지는 안심이 되지 않을 것이다.

만일 당신이 야구와 같은 스포츠팀의 감독이 된다면, 그 경기의 룰이나 플레이 방법 등을 숙지하여, 신체능력이 높은 선수들을 모으는 것 만으로는 시합에 이길 수 없다고 생각한다. 필요한 것은 과거 시합의 실적과 경험에서 축적된 실천작인 정보이다. 또는 상대선수의 능력과 습관 등의 데이터이다. 따라서 감독과 선수는 과거의 여러 시합을 연구하여, 자신 들에게 맞는 싸우는 방법을 만들어 간다.

비즈니스에서 새로운 사업을 시작할 때도 같다. IoT를 취급하는 경우도 예외가 없다. 그것이 IoT가 야구 등의 스포츠 보다 역사도 짧고, 실적도 부족하고, 어떻게 하면 IoT 비즈니스를 성공시키는가를 아는 수단이 거의 없는 것이 현상이다.

본인 자신도, 이 책의 기획에 관련되기까지는, IoT가 이러한 것이라는 이해를 하고 있었어도, IoT로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방법의 이미지는 갖고 있지 않았다. 지금까지 많은 사업과 제품기획에 관여해 왔지만, 만일 IoT에 특화된 안건을 받았다면 잘 대응했을지 모르겠다.     

세상은 지금 IoT로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생각된다. 왜냐하면 IoT사업은 아직 사례가 많지 않고 Case Study로 생각할 수 있는 재료가 많지 않기 때문이다. 기업에서 IoT신규사업을 담당하는 사람, 기존제품의 가치를 IoT로 높이기 위한 시행착오를 거치고 있는 사람 등, 여러 입장의 사람들 모두에게 정보가 부족한 상태라고 생각된다.

본서는 난해한 내용이 되기 쉬울 수 있으므로, IoT전문가와 IoT를 잘 모르는 인물에 의한 회화형식으로 알기 쉽게 읽을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여러분의 사업이 하나라도 많이 성공하면, 그것은 사회가 보다 편리하게 사용되는 것으로 연결된다. 본서가 그 흐름에 크게 일조하기를 바란다.


서장  스마트폰이 없어지는 날

제1장 IT의 역사에서 IoT시대를 생각

제2장 신규사업 담당자의 IoT에 대한 오해

제3장 비즈니스로 성립되는 IoT의 조건, 유용성

제4장 실천편: IoT프로젝트의 추진방법

제5장 IoT 실례에서 알 수 있는, 진정 필요한 힘은?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