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재생가능 에너지 비즈니스
  • 저자 : 今村雅人
  • 발행일 : 20160310
  • 페이지수/크기 : 204page/21cm

요약

5대 재생가능 에너지 시스템과 비즈니스  모델
재생가능 에너지 비즈니스
2016. 3. 10/ Masato Imamura/ 秀和시스템/ 204P

동일본 대지진과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사고발생으로부터 5년이 지나고, 그 기억은 우리들로부터 점점 희미하게 잊혀져 가고 있다. 그러나 이 사고로 인해, 원전의 안전신화가 붕괴되고 원자력발전이 국가의 전력공급을 담당하는 주역의 자리에서 밀려나 다시는 되돌아 갈 수 없게 되었다.

 

한편, 태풍의 대형화와 폭탄저기압, 집중호우, 대형허리케인 등이 빈발하게 되어, 지구온난화의 악영향이 점점 커지고 있다. 재해 시에 국한되지 않고, 우리들의 일상생활 중에서도 혹서나 이상기상 등이 지금까지와는 다른 양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을 피부로 느낄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따라 최근 주역으로 등장하게 된 것이 재생가능 에너지이다. 재생에너지는 안심·안전 그리고 지구환경에 친화적인 에너지로, 태양, 바람, 바이오매스, 지열, 물과 같은 대자연의 혜택을 이용합니다. 또한 지하자원이 부족하고 석유나 석탄과 같은 화석연료를 해외로부터의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국가에게는, 자신이 조달할 수 있다는 이점도 있다.

과거, 재생가능 에너지는 두 번에 걸친 오일쇼크(1973년, 79년)와 교토협정서가 채택(1997년)되었을 때도 주목되었다. 그러나 기대된 만큼 재생에너지의 도입은 진행되지 않았다. 그것이 2012년 7월이 되어, 전기의 고정가격 매수제도가 도입되면서 상황이 급변하기 시작했다. 국가가 발전사업자에게 유리한 매수가격을 설정함에 따라, 재생에너지를 이용한 발전비즈니스가 활발하게 전개되기 시작하였던 것이다.

이와 같은 재생에너지 상황을 라이프사이클로 설명하면, 아주 긴 도입기를 거쳐 드디어 성장기(그 것도 급성장기)에 들어오게 된 것이다.

본서에서는, 재생가능 에너지를 주역으로 한, 비즈니스 관점부터 폭 넓고 깊이 있게 다루고 있다. 경영 컨설턴트이기도 한 필자의 강점은 세분화된 전문분야의 관점이 아닌, 다양한 관점에서 산업과 업계의 전체상을 부감하여, 독자들에게 그 요점이 정확하게 전달되게 하였고, 재생에너지 업계와 재생에너지 비즈니스에 얽혀있는 정보의 에센스를 농축하도록 배려하였다.

제1장 재생가능 에너지 비즈니스의 기본

제2장 재생가능 에너지 비즈니스의 전체상

제3장 태양광발전 비즈니스

제4장 풍력발전 비즈니스

제5장 바이오매스 발전 비즈니스

제6장 지열발전 비즈니스

제7장 중소 수력발전 비즈니스

제8장 축전지 비즈니스

제9장 스마트 그리드 비즈니스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