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스탠포드 대학, 마인드풀니스 교실
  • 저자 : スティーヴン・マーフィ重松, 坂井純子(翻訳)
  • 발행일 : 20160719
  • 페이지수/크기 : 316page/19.5cm

요약

비즈니스_Stanford University Mindfulness Classroom_2016. 7.

Mindfulness(마음 챙김) 의의

지금은 모든 만남에서 Mindful 상태를 유지하고자 하는 자세가 습관이 되었다. 구체적인 방법은 그때마다의 내 역할(심리치료사, 그룹의 진행 촉진자(Facilitation), 지도자, 강연자)와 참석자에 따라 변한다. 어떤 경우는 단순히 「왜 내가 여기에 있는가?」라고 자신에게 자문하고, 찾아낸 답을 참석자에게 전달할 때도 있다. 그렇게 함으로써 나 자신이 그 장소에 분명히 존재하고 있고, 또 그 사실을 명확히 자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순간에 참석자의 마음을 열기 위해 「여러분은 왜 여기에 계십니까?」라고 물어볼 때도 있는데, 대체로 많은 사람들이 성심 성의껏 대답해 준다. 내가 많은 고민 끝에 찾아낸 답을 모델로 하여, 참석자들에게도 그곳에 존재하는 이유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게 하는 계기가 되어준다. 또한 경우에 따라 「왜 우리들은 여기에 있는가?」라는 질문에 대해서도 조금 생각해 보게 할 때도 있다. 그곳에 모인 다른 사람들이나 그 집단 전체에 주의를 기울이고, 서로가 유대감을 느끼며, 서로 배워가고, 협동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생각해 주었으면 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Mindfulness가 의미와 배려를 가지고 살아갈 수 있는 힘의 원천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Mindful 상태라는 것은 자기와 타자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 감사하는 마음으로 유대를 느끼는 것, 결여된 부분이 없는 전체가 되는 것이다. Mindfulness를 하면 집중력, 판단력을 높일 수 있고, 그로 인해서 학습에서도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또한 커뮤니케이션이나 대인관계를 개선하고, 건강을 유지하고, 생활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더욱이 다음과 같은 삶의 방식과도 복잡하게 관계하고 있는 것이 Mindfulness이다.
· 겸허와 용기로서의 유약함.
· 거짓 없는 진짜 마음
· 자기자신, 타인, 세계와의 유대감
· 경의를 담은 주목과 경청
· 바꿀 수 없는 사물에 대한 수용자세
· 주어진 것에 대한 감사
· 자기자신과 타인에 대한 책임

경험상, 이 교육 접근법은 대학뿐 아니라 중학교, 고등학교, 기업 등 다양한 조직 연수에 이용할 수 있다. 교육 내용은 각각의 상황에 맞춰 바꿀 필요는 있겠지만, 전체적으로 동일한 과정을 밞을 수 있다. 또한 Mindfulness와의 관계에서 다루는 삶의 방식에 대해서는 그대로 적용해도 좋다. 이 책을 통해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것은 실제 지도와 학습을 통해 내가 배운 것, 단지 그것뿐이다. 의미 있는 인생을 보내고자 하는 독자들의 노력과 분투에 약간은 도움이 될지 모른다는 생각에 이 책을 쓰게 되었다.

나는 내 나름의 Mindfulness에 대한 이해와, 그것과 공명(共鳴)하는 「Heartfulness」라는 말도 사용하고 있다. 동양과의 감각의 차이 때문인지, 서양에서는 Mind와 heart라는 말을 명확하게 구별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Mindfulness를 가장 잘 나타내는 한자는 「念(염)」이다. 이것은 「今」과 「心」이라는 두 글자로 만들어졌다. 그러나 일본어로 「心」가 기분, 강한 감정, 의식, 사고, 혼(魂) 등 그 사람 전체를 나타내는 것과 달리, 서양에서는 Mindfulness이라고 하면 heart에서 분리된 지성과 사고라는 이미지를 갖는 사람이 있다. 이를 생각하면 Heartfulness라는 표현이 「念」이라는 의미와 가까울 것이다.

Mindfulness와 Heartfulness의 두 개의 표현을 구별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나에게는 아주 닮은 개념이다. 아마 Mindfulness라는 단어를 들으면 가장 먼저 연상되는 인물인 생물학자 존 카밧 진(Jon Kabat-Zinn) 자신도 이렇게 말하고 있다.

「그곳에는 냉담한 것, 분석적인 것, 무감각적인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Mindfulness의 실천이 갖는 의의는 평온하고, 감사의 마음으로 충만하며, 사람을 성장시키는 것입니다. 다르게 생각해 보면 『Heartfulness』가 될 것입니다.」(Jon Kabat-Zinn 『Wherever You go there you are』)


제1장 (염, Mindfulness)

-- Mindfulness란 무엇인가?
-- Mindfulness의 과학적 근거
-- Mindful · leadership
-- Mindful · parenting
-- Mindful · education etc.

제2장 초심 (Beginners Mind)
-- 배우는 자세
-- 자신의 「유약함」을 체험한다
-- 이야기를 공유한다
-- 어느 풋볼선수의 이야기
-- 겸허함이 자신을 성장시킨다
-- VUCA(Volatility, Uncertainty, Complexity, Ambiguity) 월드 etc.

제3장 진정한 자신 (Authenticity)
-- 당신은 누구인가?
-- 인생의 목적을 발견하다
-- 일본인 할머니의 이야기
-- 비교하는 것에 대해 etc.

제4장 유대감 (Connectedness)
-- 유대감의 과학
-- 리더십을 위한 유대
-- 공감을 발달시킨다

-- 「우리들」이라는 감각
-- 유대를 통한 배움 etc.

제5장 듣는 능력 (The Heart of Listening)
-- KIYO Morimoto와의 만남
-- 「聽」이라는 글자
-- 「들어주다」라는 선물
-- 침묵을 듣다
-- 공백과 침묵
-- 듣는 능력은 뛰어난 리더의 조건
-- 듣는 것보다 말하는 것에 뛰어난 스탠포드대 학생 etc.

제6장 수용 (Acceptance)
-- 「어쩔 수 없다」는 생각
-- 평온을 비는 기도(Serenity Prayer)
-- MORITA(森田)요법
-- 스티브 잡스의 수용에 대해
-- 손에서 떠나 보낸다는 것
-- 원하는 것을 항상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etc.

제7장 감사 (Gratitude)
-- 감사와 행복의 관계
-- 가치를 끌어내는 지능
-- 내관(內觀)…..내성(內省)에 관한 하나의 방법
-- 병에 대한 감사
-- 「지금은 단지 감사함만이 남았다」 etc.

제8장 의리, 인정, 책임 (Responsibility)
-- 「특권」과 「책임」
-- 의리의 진정한 의미
-- 우리들이야말로 리더다
-- 영성(spirituality)과 사회적 책임
-- Mindfulness와 사회개혁활동 etc.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