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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IoT 비즈니스 : 이 한 권으로 전부 알 수 있다 (입문편)
  • 저자 : 日経ビッグデータ
  • 발행일 : 20160715
  • 페이지수/크기 : 130page/28cm

요약

AI가 인간 대신에 일하고, IoT가 4차산업혁명을 이끈다
인공지능 & IoT 비즈니스
2016. 7. 15 / 일경 BP 사 / 130P

사람의 업무의 약 반 정도를 인공지능으로 대체된다---. 이러한 충격적인 내용의 논문을, 영국의 옥스포드대학 마이클 오스본 교수가 발표한 것은 2013년의 일이었다. 당시에는 먼 미래의 예측으로 받아들인 사람이 많았을 것이지만, 최근에는 현실감이 더해가고 있다.   

2016년 3월, 미 구글사가 개발한 바둑 AI「Alpha GO」가 세계 정상급의 기사 이세돌 9단에게 4승 1패로 완승했다. AI가 프로기사를 이기는 것은 10년 후가 될 것이라고 보았지만, Alpha GO는 인간의 3,000만개의 수를 배우고, AI끼리의 대전을 거듭하여 급속하게 실력을 연마하여 왔다는 것이다. 

종래, AI는 구글 등 빅데이터가 모여지는 네트워크기업에서 활용이 추진되어 왔다. 그러나 작년부터 그 이외의 기업에서도 연구, 투자의욕이 높아지고 있다. AI자신의 진화와 더불어, 여러 가지 기기에 센서가 장착되어 인터넷에 연결되는 IoT (Internet of Things)가 보급. 제조업, 인프라산업 등에서도 빅데이터가 모여지기 쉬워지고, AI가 힘을 발휘할 길이 보이기 시작했다.

도요타자동차는 2016년 1월, 미 실리콘밸리에 AI연구소를 설립. 5년간 10억달러의 예산을 확보하고 있다. 글로벌기업에서는 AI와 IoT연구에 1,000억엔 규모를 투자하는 것이 당연하게 여겨지게 되었다. 디지털기술로, 업계의 경쟁환경이 격변한다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자동차업계의「자율주행」, 제조업에서는「인더스트리 4.0」과「Industrial Internet」구상, 유통업에서의「Omni Channel」, 금융업에서의「FinTech」등---. 어떠한 업계에도 이러한「Digital Transformation」이 일어나고 있고, AI와 IoT를 무기로 한 이업종과 네트워크 기업이 새로운 경쟁상대로 부상하고 있다.

본서는 이러한 변혁의 지금을 알기 쉽게 전달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2장에서는 주목 키워드를, 각 업게의 전문가가 구체적인 사례도 포함하여 해설한다. 3장에서는 AI, 4장에서는 IoT의 Case Study와 전문가의 컬럼으로 구성한다. 일하는 방법, 비즈니스 모델이 급변하는 세상 속에서 살아 남기 위한 비즈니스 Person, 기업이 되기 위해서 어떻게 하면 좋을 것인지. 5장에서는 이노베이션 연구의 대가, 간사이대학원의 다마다 교수가 파괴적인 이노베이션을 일으키는 노하우를 해설한다.

Digital Formation 후에, 자사의 비즈니스와 여러분 자신의 업무는 어떻게 변할 것인가를 이해하고, 새로운 일보를 내딛기 위한 일조가 된다면 좋겠다. 


Chapter 1. Key Person의 착안점 (인터뷰)

● 고객조차 눈치채지 못하는 과제의 해결이 이노베이션
Kohzou Takaoka / 네슬레 일본 대표취체역사장겸 CEO
새로운 서비스, 상품을 게속 발매하고 사업을 확대하고 있는 네슬레 일본.「이노베이션」이란 무엇인가를 추구하고, 1년간 1억엔의 예산으로 사원에의 침투를 기한다. 신 사업을 창조하는 비결을 듣는다.

● AI로 점두의 생산성을 높이는 디지털 대변혁
Hiroshi Ohnishi / 미쯔코시이세탄 홀딩스 대표취체역사장
경영의 근간을 차지하는 디지털전략을 듣는다.「점두에는 스타일리스트(판매원)과 인공지능(AI)이 융합하여 대응하도록 된다」고 한다.「T Point」를 도입하여, 편의점과 백화점의 고객데이터를 활용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을 목표한다.

  
Chapter 2. 주목 키워드 해설
 
인공지능, IoT, 그리고 새롭게 태어나는 디지털비즈니스에 관한 키워드를, TV와 신문 등에서 자주 보고 듣는 22개의 주목 키워드를 기술내용, 산업과 사회에의 영향, 구체적 활용사례를 들어 각 분야의 전문가가 알기 쉽게 해설한다.

01. 인공지능 (AI)
딥러닝으로 레벨 4까지 도달한 AI. 일본이 세계에서 이길 수 있는 것은「1세의 레벨의 지각과 운동의 스킬」을 갖춘 인공지능이다.

02.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AI)
데이터활용의 전문인재, 스킬의 정의가 진행. “미 개척영역”에도 활약의 장이 확대

03. Watson(왓슨) (AI)
미 IBM의 사업을 지원하는 핵심기술. 텍스트 응답과 화상인식 등을 실현

04. 알고리즘 (AI)
검색과 암호와, SNS 등의 다양한 장면에서 이용. 비즈니스와 일상의 제 문제에의 응용으로 진화

05. Singularity (특이점) (AI)
기술의 자율적 개량으로 인간의 예측을 넘어선 발달. 범용 AI로 집안일부터 의료혁신, 사회과제 해결까지

06. Multilarity (AI)
AI가 인간을 넘어서는 특이점은 복수 존재한다. 단일의 척도로 지능을 평가하는 것이 적절한가

07. 화상인식 API (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AI)
화상의 내용을 인식하여 텍스트화, 구글이 일반공개로 화제, 왓슨도 대응 

08. IoT (Internet of Things) (IoT)
다양한 사물과 센서가 연결되는, 각 산업의 비즈니스로 서비스를 촉진

09. 자율주행 (IoT) 
무인차량의 도로주행에는 법제도의 개정이 필요. 한정영역에서는 의외로 빠른 실현의 가능성 

10. 드론 (AI)
실용화가 진행, 국내시장은 1,000억엔으로. 충돌회피와 정체문제의 해소가 과제로 

11. 인형로봇 (IoT)
AI탑재의 커뮤니케이션 로봇이 보급에. IoT화한 가전과의 연동도 시야에 들어옴

12. Industry 4.0 (IoT)
독일이 대응하는 제조업의 경쟁력강화 전략. 미 주도의 업계단체와 일본정부와도 연대

13. 5G (5세대 이동통신방식) (IoT)
2020년대에 이용되는 통신방식. 모바일 인터넷을 넘어서는 IoT 사양

14. Digital Transformation (디지털비즈니스)
디지털화의 큰 파도가 경쟁환경을 바꾸어간다. 고객의 새로운 가치창조를 위해 에 경영자도 새로운 각오로 

15. 빅데이터 (디지털비즈니스)
「고해상」「고빈도」「다양∙광범위」가 특징. On-Demand Economy로 기존시장을 대체

16. Sharing Economy (디지털비즈니스)
유휴 자산과 이용자를 효율 좋게 연결. 우버, 에어비엔비 ∙∙∙, 시장은 급성장

17. FinTech (핀테크) (디지털비즈니스)
밀레니얼세대가 바라는 효율적이고 견실한 거래. 새로운 기술로 실현하는 벤처가 주역으로

18. Omni-Channel (옴니채널) (디지털비즈니스)
「팔고 끝나는」것은 통용되지 않는 시대. 소비자는 통일된 브랜드체험1을 판매채널을 넘나들며 제공

19. CDO (최고 디지털책임자) (디지털비즈니스)
기업전략에 디지털활용을 전개하여, 파괴적인 변혁을 리드한다

20. 익명가공정보 (디지털비즈니스)
퍼스널 데이터를「익명」으로 변환, 본인의 동의 없이도 제 3자에게 제공 가능하게

21. 블록체인 (Blockchain) (디지털비즈니스)
전자통화 비트코인의 기반기술, 수정하는 것이 “손해”가 되는 구조

22. 일본 재 부흥전략 (디지털비즈니스)
2020년까지 명목GDP를 6,00조엔 목표000. 빅데이터, IoT, 인공지능에 커다란 기대


Chapter 3.「인공지능」이 사람을 대신해 일하는 미래

구글의 인공지능(AI)「Alpha GO」로 상징된 것과 같이, AI는 급속히 고도화 되고 있다. AI는 사람의 일을 뺏을 것인가, 사람의 일을 도와줄 것인가, 아니면 사람이 할 수 없는 일을 맡을 것인가∙∙∙. 전문가에 의한 조사∙분석과 선진기업의 실험적인 대응에서, 그 행방을 점쳐본다.

01. 일본의 노동인구의 49%는 AI 등으로 대체가능 (컬럼)
사람이 해야 할 것은「창조성∙협조성∙비정형」의 업무

02. AI 접객에 맡기고 디지털로 현장력 강화 -- 미쯔코시이세탄 홀딩스
새로운 쇼핑체험에 도전, 점원의 흥미도 AI화

03. 스마트폰에 이야기하면 기술자 소개, 왓슨으로 개발진행 -- 포럼 엔지니어링
「가지 않는」「만나지 않는」「말하지 않는」영업을 실현

04. 회사를 걸고 AI활용의 서비스 개발 – 걸리버 인터내셔날
우선은 개인간의 중고차 거래가격을 예측

05. 로봇이 상사가 되는 날이 온다 (컬럼)

06. 리쿠르트의 유니크한 데이터로 구글과는 다른 세계를 실현하고 싶다 (인터뷰)
Alon Halevy / Executive Director / Recruit Institute of Technolpgy


Chapter 4.「IoT」가 이끄는 제4차 산업혁명

다양한 기기에 센서가 장착되고, 인터넷을 통하여 데이터가 모아지는 IoT(사물인터넷)에 의해, 현실사회의 행동과 사물이 데이터화되어, 분석대상이 되기 시작했다. 향후 다양한 산업에서 소프트웨어, 데이터 사이언스, 아날리틱스의 활용이 추구된다. 차세대 제조업의 최선단을 가는 미 GE의 대응 등을 배운다.

01. 미 General Electric (GE)  (Case Study)
GE가 구축을 추진하는 “산업데이터 경제권”

02 고마쯔 (Case Study)
IoT 선구자인 코마쯔의 진화 -- 고객의 문제해결에 신기술

03. 경영자 조사 (컬럼)
디지털기술이 업계구조를 변혁 – 경영자의 90%가 긍정

04. JR 동일본 (Case Study)
IoT로 보수정비의 고도화 – 야마노데선의 가선 데이터도 수집

05. 도요타자동차 (Case Study)
연결되는 자동차에 투자강화 -- AI연구 거점에 10억 달러

06. 데이터활용 선진기업랭킹 (Report)
2부문 1위의 積水하우스 -- 전사로 데이터 공유


Chapter 5. 이노베이션의 교과서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이 정체되고, 이노베이션의 중요성이 절실해진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신기술로 덤벼들었다고 이노베이션이 일어나지는 않는다. 성공하는 신규사업의 씨앗을 찾기 위해서는 확실한 노하우가 존재한다. 파괴적 이노베이션의 이론에 정통한 간사이대학의 타마다 교수에게 배운다.  

01. 우버가 일본에서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 (인터뷰)
디지털시대의 차별화는 3가지 가치

02 이노베이션 강좌 -- 타마다 박사에게 배운다 (Lecture)
인공지능과 IoT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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