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ICT 미래 예상도 : 자동 운전, 지능화 도시, 로봇 실장을 위하여
  • 저자 : 土井美和子, 原隆浩
  • 발행일 : 20160710
  • 페이지수/크기 : 118page/18cm

요약

자율주행, 지능화 도시, 로봇 실장을 위한
ICT 미래예상도
2016. 7. 10
Miwako Doi / 共立出版株式会社(www.kyouritsu-pub.co.jp) / 118P

많은 기기가 인터넷에 연결되도록 되어 있다. 2015년도 정보백서에 의하면, iPhone이 발매된 것은 2008년, 그로부터 불과 6년에 국내의 스마트폰 보급 율은 62%까지 달하고 있다. 인터넷에 접속 가능한 TV는 46%, TV게임기는 38%, 음악플레이어는 23%, 가전은 8%로 되어 있다. 게다가 대형전력회사는 2024년까지 모든 가정에 스마트 미터기를 도입할 예정이다.

이것에 의해 집 자체가 인터넷에 접속되도록 된다. 또한, 40만 명의 회원을 갖고 있는 IEEE도, 2025년까지 주행하는 모든 차가 인터넷에 접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와 같이 다양한 사물이 인터넷에 접속되는 IoT(Internet of Things)시대가 도래하고, 사물간에 인간을 통하지 않고 정보공유 하는 것이 가능하게 된다. 2020년까지는 500억개 이상의 디바이스가 인터넷에 연결된다고 예상되고 있다.

IoT에서 수집된 다양한 센서정보는 AI (Artificial Intelligence)를 활용하여 해석되어, 자율운전 등의 자동화 시스템이나, 커뮤니케이션 로봇과 같은 기계와 인간이 대화하는 대화형 시스템 등, 최첨단의 ICT 기술이 인간과 사회에 직접 영향을 주는 서비스도 증가하고 있다.

이와 같이 ICT 기술이 사회와 깊게 관여되어, 일상생활이나 인간과 상호작용하고 있는 상황에서, ICT 와 윤리적, 번적, 사회적 과제 (ELSI: Ethical, Legal, Social Issues)를 검토하여, 필요한 법제화나 규제완화를 하여 가는 것이 일본의 당면한 과제로 되어 있다. 본서에서는 현재 연구개발 중 이거나 사회실장을 위해 시행 중의 최첨단 ICT기술이 실장 된 미래예상도를 그리고, 그 미래예상도로부터 Back Cache 하여, ICT 기술이 해결해야 할 ELSI 과제를 복수의 관점에서 분명하게 하고자 한다.


우선 1장에서는,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커다란 영향을 주는 ICT 기술의 보급속도에 대해서 기술하고, 그것에 근거한 아래 4개의 포인트
(1) Multi Stakeholder(이해관계자)의 존재
(2) 인간의 적응성과 신뢰감
(3) 인간능력에의 영향과 인간의 관여
(4) 퍼스널 데이터 활용의 목적을 문병하게 한다

2장에서 8장까지는, ICT 기술 중에, 일상생활과 향후에 관계를 가지게 될, 자율운전 시스템, 지능화도시에서의 에코시스템, 커뮤니케이션 로봇,  어시스트 로봇, VR(Virtual Reality)에 의한 대체현실 (SR: Subsitituted Reality) / 인간확장 (IoA: Internet of Abilities), BMI (Brain Machine Interface), 감정인식에 대해서, 위에 거론한 4개의 포인트로 고찰한다.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