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정보서비스산업백서_2016
  • 저자 : 一般社団法人 情報サービス産業協会
  • 발행일 : 20160521
  • 페이지수/크기 : 148page/26cm

요약

Next Stage에의 도전~디지털 비즈니스시대의 개막
정보서비스산업 백서 2016년판
2016. 5. 21 / 정보서비스산업협회 / 148P


최근, 스마트 디바이스, 소셜 미디어, 클라우드, 빅데이터, AI 등의 새로운 정보기술의 발전∙보급이 눈부시고, 기업 및 소지자의 경영환경∙생활환경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 정보서비스산업의 사용자인 기업과 공공기관은, 그러한 새로운 정보기술을 활용하는 지름길을 모색하고 있다.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의 변혁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창조 등으로 성공을 거두는 사례도 많이 볼 수 있게 되었다.

한편, 사용자는 정보기술의 활용에 관한 동업 타사와의 경쟁뿐만이 아니라, 이업종 기업의 참여와 고객의 기호변화에 따라, 시장자체가 축소 또는 소멸되는 리스크에도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정보기술에 의해 일어나는 산업구조의 변화는,「디지털 비즈니스 혁명」이라고 불려지고 있다. 사용자의 정보기술의 사용방법의 변화에 따라, 정보서비스산업에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역할과 위치설정이 요구되고 있다. 그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기존 비즈니스의 연장선상에는 없는 미지의 영역을 향한 대응이 필요하고, 마치 기업의 존망이 걸린 경영판단이 필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백서에서는「Next Stage에 도전~디지털 비즈니스 시대의 개막」을 테마로 하여, 디지털 비즈니스 시대를 위한 정보서비스산업의 경영환경의 변화와 대응의 현상, 새로운 시대에서의 정보서비스산업의 역할 등에 대해서 조사연구를 행하였다. 정보서비스산업뿐만이 아니라 사용자인 경영자부터 현장담당자까지, 더해서는 정책입안자와 연구자 등, 디지털 비즈니스 혁명에 관련되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금년,『정보서비스산업 백서』는 창간 30주년을 맞는다. 이것을 계기로 디지털 비즈니스 혁명에 맞추어, 본 백서도「1사 1권」의 참고에서「1인 1권」의 필독서로 크게 변혁시키는 것으로 하였다. 즉 업계가 직면하고 있는 과제에 대해서 분석∙제언은 게속하여 서적으로 발행하여 간행하는 한편, 경영 기술의 개별 테마에 대해서는 Web에서 최신정보를 즉시 제공하는 것으로 하였다. 더욱 많은 분들께 유익한 활용이 되기를 기대한다.       


[서적판 목차]         

제1부 디지털 비즈니스의 트렌드
제1장 지금 왜 디지털 비즈니스 인가?
제2장 업계별 동향
제3장 디지털 비즈니스의 테크놀로지

제2부 Next Stage에 도전 ~ 디지털 비즈니스의 개막
제1장 특정 테마의 배경과 목표
제2장 정보서비스산업의 시장변화
제3장 디지털 비즈니스에 대한 대응 상황
제4장 디지털 비즈니스시대에서 정보서비스산업에의 기대
제5장 디지털 비즈니스시대에서 정보서비스산업의 비즈니스 스타일

제3부 정보서비스 사업자∙정보시스템 사용자 실태
제1장 정보서비스 사업자의 동향
제2장 정보시스템 사용자의 동향

자료편: 앙케이트 조사


[Web판]
(https://whitepaper.jisa.or.jp/)

1. 경제의 개황
2. 정보서비스산업의 국내시장동향
3. 경제정책의 개황
4. 기술의 동향
5. 경영의 동향

         -- 끝 --

목차